심리학의 온기 - 당신의 마음속에 온기가 스며들다
조영은 지음 / 소울메이트 / 2018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심리학의 온기

조영은

소울메이트

 

 

 

 


어릴때 부터 심리학에 관심이 많았고, 사회에 나와서는 여러 상황에서의 심리도 배우고,

아이를 키우면서 아동심리에 대해서 여전히 배우고 있고

이렇듯 저는 참 심리학이라는 분야에 관심이 많은데요

심리학의 온기는 그동안 관심있었던 상황에 대해서 심리학자들의 연구내용과 함께 더 자세하게 이야기해주어서

매우 흥미로워 단숨에 읽어버렸어요.

인생을 살아가면서 느끼게 될 여러 상황들, 그런 상황 속에서 나를 따뜻하게 안아줄만한 심리학 이야기들이 담겨있는책,

심리학의 온기

평소 심리학에 관심이 많으셨다면 저처럼 재미있게 읽어보실수있을것 같았어요

 


왜 우리가 부정적인 것들이 더 잘보이고 더 잘들리는지, 그것이 성격인줄로만 알았는데

심리적으로 칵테일 파티 효과라는것이 부정적인 것에 더욱 강렬하게 작용해서 그렇다고 해요

그러니 의식적으로 자신을 행복하게 하는 것들, 잘 되고 있는 것들, 괜찮은 것에도 의식적인 주의를 기울이라고 조언해주었어요

 


피그말리온 효과를 이야기하면서 아이들을 키우는 부모로서 상대를 긍정적인 시선으로 바라보며

좋은 결과를 기대해줄때 진짜로 좋은 일이 벌어진다는것을 명심하라고 했어요.

아이들을 빗대어 이야기해주니 귀에 쏙쏙 들어오더라고요.

저 역시 도치맘이다보니 우리 아이들에게 도움이 될까 싶어서, 아이들을 긍정적인 시선으로 바라보며

항상 좋은 결과를 기대하며 지켜봐줘야겠다 싶었어요

 


그리고 요즘 육아를 하는 분들이라면 가장 관심있는 애착에 대해한 이야기도 있었는데요

애착 유형이 부모에게 자녀로 대물림되는 현상이 있다고 하네요

사랑을 받고 자란 부모가 아이를 건강하게 키우며

고통스러운 과거를 가진 부모는 스스로 원하지 않는데도 자신의 비극을 아이에게 똑같이 되풀이 하는 경향이 있다고요

순간 저역시 뜨끔했는데, 어린 시절 사랑을 받지 못했다고 내 아이도 불행할거라고 포기할 필요는 없다고 했어요

애착은 부모 외 친척, 조부모, 형제, 친구, 선생님, 배우자와도 맺어진다고 하네요

건강한 사랑을 줄 수 있는 누군가를 만난다면 그로 인해 애착 유형은 변할 수 있다고 해요

저 처럼 어릴때 내가 받은 상처 때문에 내가 우리 아이에게 상처를 주거나 제대로된 애착을 형성시켜주지 못하면

어쩔까? 하는 불안감을 가지신 분이라면, 현재는 그렇게 살지 않겠다고 다짐했고,

부모외 누군가와 애착을 잘 형성했다면 이제 걱정하지 않아도 되네요. 다행이라 생각이 들었어요

 


아이들의 자기효능감을 키워주기 위해서 작은 성공 경험을 쌓게 하고, 역할 모델을 찾아주고, 주변의 격려와 지지를 받을 수 있도록 도와주면 된다고 하는데 아이를 키우면서 어떻게 하면 자기효능감을 키울 수 있을까? 하는 부분의 해답을 듣게된것 같아요.

또한 좋은 처벌의 조건 6가지는, 훈육 중 어떤 벌을 줘야하고, 어떻게 해야할지 디테일한부분에서 멘붕이 오는 저에게

정말 너무 좋은 정보였어요.

처벌은 짧게, 처벌은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이 일어난 직후 곧바로

강도는 적절하게, 처벌은 인격에 대한 것이어서는 안되고,

처벌은 그 상황에만 한정되어야 하고, 신처젝인 고통 대신 벌칙을 주어지는게 좋다고했어요

 


부모에게 많이 맞은 아이들이 그렇지 않은 아이들에 비해 더 공격적인 행동을 한다고하니

이제 정말 매는 들지 말아야겠더라고요.

매를 통해서도 말을 듣지 않아 매를 더 많이 때려야하는 상황이 오자

매가 정말 효과가 있는것인가 생각이 들며 그 이후로는 잘 들지 않게 되는데

매를 들지 않으면 또 말을 듣지 않고 오히려 요리조리 피하면서 계속 반복되는 행동을 하더라고요.

그럴때 도대체 어떻게 스탑을 시켜줘야하나 저도 정말 고민이 많았는데, 좋아하는 것을 빼앗는 부적처벌을 해야겠다 싶었어요

그리고 좋은 처벌의 6가지도 명심하고 말이죠

 


이 외에도 외모와 체형이 마음에 들지 않아 열등감이 생기는 심리는 무엇인지 그것을 해결해야하는 방법은 무엇인지,

게임중독은 왜 일어나고 어떻게 치료해야하는지 등 재미있는 실험이야기와 심리이야기가 담겨있었고,

저 뿐만 아니라 아이를 키우면서 도움이 될만한 부분도 많아서

책을 읽는 내내 너무 유익했던것 같아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