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 지금 이대로 괜찮은 사람 - 건강한 자존감을 위한 자기 자비 연습
박진영 지음 / 호우 / 2018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제목 부터 표지까지 모두 내마음을 꿰뚫었던 책

나, 지금 이대로 괜찮은 사람

표지에서 웃고 있는 여자는 내가 거울속으로 본 내 모습 같이 느껴져 책을 읽기전부터 뭔가 공감이 되는듯했어요

사실 거울을 쳐다보며, 나 사실 진짜 괜찮은 사람인데라며 생각했던적이 종종 있었기에

그렇게 거울을 바라보며 스스로에게 주문을 거는듯한 제 모습이 떠올랐어요

 


자존감이 높다고 생각하면서도 어느순간 자존감이 바닥을 칠때가 있어요

그런 저 스스로에게 던졌던 질문,

나는 내가 잘나갈때만 나를 사랑하는것일까?

 


평소에..스스로에게 엄격했던 저이기에... 제가 무언가 잘 해내지 못했을때 제 스스로 저에게 화가 많이 났었어요

그렇다 보니 무언가 예상한대로 잘 하고 있을때는 스스로에 대한 만족감이 크다보니 자존감이 높아지고

반대로 아닐때는 자존감이 낮아져서 일상이 힘들때가 많았죠..

저처럼 이런 상황을 경험해보신 분도 있으실테고, 아닌 분도 있으실테지만, 자존감이 낮아졌을땐

정말 너무 한없이 작아진 저로인해 기본적으로 문제없던 일상에도 지장이 있었기에

저는 스스로 멘탈이 강해지고 싶어 어떻게 하면 내가 조금더 잘 버틸 수 있을까, 휘둘리지 않을까, 약해지지 않을까 하는

많은 고민을 했었어요

 


이 책은 제가 기존에 했던 그러한 생각, 질문들이 잘못되었다고 알려주었어요

놀랐던것은 나는 사랑받을 만한 사람이라고 반복해서 말한 사람들이 자존감이 더 떨어졌다는것..

이유는 간단했어요

진심으로 믿을 수 없는 이야기를 믿는 척 하며 반복할 수록 마음속에 아닌데라는 반박이 속구치고 결국 자신의 부족한점이 더 드러나

우울한 결론을 내리게 된다는것이죠

저 또한 그런 경험이 있기에 나 혼자만 이상했던게 아니구나 하고 안심했어요

저도 나는 하느님이 태어나게한 이유가 있을거야, 나도 무언가 잘하고 내가 성공할만한 무언가가 있을거야 라는 생각을 하더라도

생각의 꼬리를 물고, 물다보면 결국엔 저의 부족함이 더 생각나 더 우울하게 되더라고요

 


그래서 잘나갈때만 나를 좋아해주는 조건부 사랑을 하게 된다는것...

내가 어떻든 상관없이 나 자신을 좋아해줄 수는 없을까요?

저자는 자기 자신과 자신이 처한 삶의 환경을 바라보는 태도를 바꾸지 않은 채 자존감만 상승시키려는 시도는

별로효과가 없다고 해요

대신 힘들어 하는 누군가에게 친절ㅇ르 베풀 듯 나 자신에게도 너그럽고 자애롭운 태도를 유지하는 것, 자신을 판단해 버릇하지 않는 것

자기 자비와 마음 챙김이 훨씬 중요하다고 하네요

자존이나 행복에 대해 배울때보다

자기 자비와 판단하지 않기에 대배 해우면서 스스로에게 좀 더 편안해질 수 있었다는 저자.

저자의 말에 깊은 공감을 하며 책을 읽어내려갔는데 정말 제 마음의 큰 안식처가 되는 느낌을 받았네요

 


가장 가슴에 남았던 한마디는 처음 사는 인생, 앞으로도 계속 어렵겠지만, 그래도 잘 부탁한다는 말..

처음이라 다 서툰 나에게 가장 위로가 되는 말이 아닐까 싶었어요

 


또 후회는 우리가 삶에서 어떤 일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지를 드러내주는데

중요한 것일 수록 잘못되었을때 후회가 큰 법이라고 해요

사람들과 좋은 관계를 맺고 싶고 사랑받고 싶은 욕구가 큰 사람이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다양한 일들에서

대체로 후회가 더 강한편이라고 했는데 책을 읽으면서 나는 사랑받고 싶은 욕구가 큰 사람이였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어요

그래서 후회를 많이 했던것이 아닐까 싶더라고요..

일과 학업 등 성취에 대한 후회가 가장 컸는데 그게 가장 사랑하는 신랑, 아이들에게 나쁜 영향을 주기때문에 더 후회했던것 같아요

결국 저 역시도 인간관계를 가장 중요하게 생각했다는것을 깨닫게 되었어요

 


좋은 엄마, 실적 좋은 회사원, 뛰어난 연구자 등 무엇하나 되는 것이 자기의 가치를 실현 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라고 여기거나

중요한 한가지가 무너지면 나라는 사람이 몽땅 무너져 버린다고 여긴 사람도 저 였는데

삶의 일부일 뿐인 걸 전부라고 생각해버리기에 아주 작은 실패에도 세상이 무너지는 좌절을 맛본것이라고 해요

왜이렇게 많이 공감이 되는지, 정말 지금까지 살아오면서 나를 통해 느낀 나라는 사람, 그리고 그런 나를 위해 던졌던 질문들의 답이

속시원하게 적여있다보니 계속 맞아, 나도 그래 하며 맞장구치고 있는 제모습을 발견하게되었어요

 


자존감이 높다고 다 좋은게 아니라는것도 알았죠. 그 자존감이 우리를 괴롭힐 수 도 있다는것..

건강한 방법으로 높은 자존감을 유지해야하는데 그렇지 않으면 자신에게 해로운 자존감이 된다고 해요

자존감이 높은것보다 자존감을 어떻게 추구하고 있는가가 우리의 행복과 정신건강에 훨씬 더 중요하다는것..

 


책을 읽으면서 자존감에 대해서 궁금했던 부분들, 자존감에 대해서 스스로에게 궁금했던 점들, 그런 부분들이 포함되어있다보니

혹시 나를 위한 책이아닌가? 싶더라고요..

자존감이 높은줄 알았는데, 어느순간 잘 하지 못한 저를 발견하면 한없이 힘들고 스스로가 밉고

그럴때보면 나는 자존감이 낮나? 하는 생각을 가지기도 했는데

자존감의 높낮이는 그리 중요한게 아니였던거에요..

또한 정말로 괜찮은 사람이 되려고 끊임없이 노력하는 건강한 자존감 추구법 또한 삶을 피곤하게 만든 다는것..

높은 자존감 덕분에 연봉이 높고 인간관계가 좋은게 아니라 이미 그럭저럭 성공해왔고 인간관계도 잘 되어왔기때문에

그 결과로서 자존감이 높은 경우가 더 많다고 해요

결국 자존감은 바람직한 삶의 원이이라기보다 바람직한 삶의 한가지 결과 또는 증상에 가깝다는 저자의 말에 더 공감이 갔어요

다른 책에서는 높은 자존감이 인생의 모든 문제를 해결해줄것만 같아 보여

자존감을 높이려고 노력하려고 애쓰는데

사실 그것은 만병통치약이 아니라는것..

저자는 높은 자존감을 자연스럽게 갖고 있는것과 강박적으로 추구하는 것은 매우 다른 이야기라고 꼬집었어요

어쩌면 나는 강박적으로 높은 자존감을 추구하려 했던게 아닐까 싶었네요

 


이 책은 지금까지 그 어떤 책에서도 알려주지 않은 자존감에 대한 이야기를 담고있었어요

저자의 말처럼 어쩌면 사회에서 강조하는 높은 자존감이란, 우리를 더 강박적으로 만드는게 아닐까 하는 새로운 생각을 가지게 되었네요.

 


그리고 우리는 우리자신을 제대로 객관적으로 바라보며 모든것을 완벽하게 할 수 도 없고

누군가와 비교한다고 그 누군가가 될 수도 없다는걸 인정하고 살아가야한다는걸 배웠어요.

그게 바로 자존감..

내가 어떤 상황이던, 나의 현재 상태를 그대로 인정하고 지지해주며 사랑해줄줄 아는 마음..

그 마음을 키우도록해야겠어요..

지금 까지 읽었던 그 어떤 책들보다 자존감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게된것 같아서

저희 아이들에게도 추천해주고 싶었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