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투가 인성이다 - 청소년을 위한 긍정 대화법
후쿠다 다케시 지음, 강성욱 옮김 / 문예춘추사 / 2018년 4월
평점 :
절판


 

 

 

 

 

 

 

말투 하나로 그 아이를 다 알지는 못해도

말투 하나가 그 아이의 이미지를 대신하기도 하죠.

저 역시나 어른이 되어서도 말투, 말하는 방법이 얼마나 중요한지 알기에

아이들에게 한번씩 대화방법에 대해서 이야기해줄 때가 있어요.

하지만 좋은말도 자꾸 들으면 잔소리가 되는법이죠

곧 사춘기가 될 아이에게, 자신을 제대로 표현할 수 있는 대화법을 알려주고 싶었어요.

자신의 마음을 친구들에게나, 부모님, 선생님에게 이야기할때

같은 의미의 말이라도 이왕이면 상대방이 듣기좋게 이야기할 수 있다면 아이에게도 그만큼 좋고

듣는 사람들도 좋을테니까요.

 


이 책은 말하는 법의 기본 부터, 듣는 법, 대화, 스피치, 경어에 대한 설명 등이 담겨있었어요

쉽게 설명해주고 있어서 이 책 한권을 읽는데 크게 오래걸리지 않았고 술술 읽히는 편이였어요

청소년뿐만아니라 초등 고학년 아이도 잘 이해할수 있을것 같았어요

그리고 간결하면서도 핵심내용을 강조하고 있다보니 저자가 어떤말을 하고있는지

핵심을 파악하는데도 어렵지 않았고요.

 


말하는 법과 듣는 법이 왜 인생에서 공공과 실패를 좌우하는지, 책을 읽다보면 저절로 느낄 수 있었어요

 


말하는 법에 대해서 설명해주는데 먼저 말을 걸어보는것에 대해서 나오더라고요

먼저 말을 거는것은 용기가 필요한 일이지만 이것을 계기로 상대와 유대감이 생기고 동료가 있다는 사실을 알게되는 기쁨이라고 했어요

말한마디를 건네는것으로 인해서 마음의 거리가 줄어들기도 하고요

망설이지 말고 먼저 말을 걸어보는것도 잘 말하는 법 중 하나라고 하네요.

어떤 사람은 쉽게 상대에게 말을 거는 사람을 걸고, 어떤 사람은 쉽게 말을 걸지 못하는데

그 작은 용기가 말을 잘하게되는 방법일줄을 몰랐어요

 


또 대화는 서로의 차이를 아는 데부터 시작한다는 말도 있었어요

인간은 십인십색, 한 사람, 한 사람 모두 다르다는것,

아이들이 아직 어려서 자신과 다른 생각을 가지면 쉽게 인정하지 못하는데

다른 생각을 가졌다고 받아들이지 않을것이 아니라, 먼저 무엇이 다른지 아는것이 더중요하다고 하네요

말하는 법은 자신의 의견을 전달하고 상대의 의견을 알기 위한 방법이니까요

이 말은 첫째나 둘째 둘다에게 다 이야기해주고 싶어서 페이지를 접어두었어요

이건 어른들도 제대로 되지 않는 분들이 많은데, 자신과 다른 생각을 가졌다고 해서 거리를 두는것이 아니라

상대방은 어떻게 생각하는지 부드럽게 대화를 이끌어 그 사람의 생각을 들어보는것이야 말로

정말 중요한 대화의 기술이라는 생각이 들어서요

"그럼 어떻게 생각해?" 라는 한마디가 두 사람의 거리를 좁혀줄 마법의 한마디가 아닐까 싶어요

우리 아이들이 자신과 다른 의견들을 제대로 들어보고 받아들일줄 아는 그런 아이들이 되었으면 했네요

 


말을 받아들이는 방식이 사람마다 다르기에 왜 그렇게 받아들이냐고

불평할 필요가 없고 말의 의미는 듣는 사람이 결정한다는 사실을 염두해두고 말하라고 했어요

내가 생각한 대로 상대에게 전달된다고 착각하면 안된다고요

예로 동그라미 세개, 그 아래에 선, 그리고 오른쪽 끝에 삼각형을 순서대로 그려보라고 했는데

동그라미 세개라고 말해도 사람들 마다 받아들이는 방식이 각양각색이였죠

이것을 보면서 아이들에게 이런부분까지 알려줄 수 있어서 이 책이 참 마음에 들었다는 생각을 했어요

저도 평소에 알고는 있었지만 이렇게 논리적으로 설명해줄 수 가 없었는데

왜 말을 조심히 해야하는지 더 명확한 이유가 되지 않았나 싶어요

 


또 상대방을 이해시키기 위해서는 상세하게 말할 필요가 있다는것도 알려주더라고요.

전반적으로 다른 사람과 대화를 어떻게 하면 잘 할 수 있는지 잘 모르는 아이들에게 좋은 지침이 될 수 있는 책이였어요

첫째가 읽고 둘째에게도 꼭 추천해주고 싶은 책이였네요.

4차 산업혁명 시대가 도래하며, 과학이 빠르게 발전하지만,

그렇게 과학이 발전할수록 인간다움은 더욱더 중요해지고, 인간관계, 즉 소통이 더 중요해진다는 글을 본적이 있어요.

인간관계에서의 소통,공감의 기본은 말하기가 아닐까 싶은 생각이 들며,

요즘 같은 시대에는 말을 잘하는 능력도 큰 장점이 되지 않을까 싶었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