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도 안 읽고 아무것도 안 하면서 바쁘다고 떠들어대는 나날.

기록은 기억을 지배한다 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애써 몇 자를 적으려고 한다. 그게 책도 안 읽으면서 서재를 닫지도 않고 근근히 유지하는 명분이다.

생각하면 보면, 책도 못 읽고 지내는 요즘의 내가 이곳에 대체 뭘 쓸 수 있겠는가?

그래서 왜 요즘 마음이 힘든 것이지, 그 어디에서도 안도감을 찾지 못하는 것인지 그 연유를 따라가 보는 거라도 끄적거릴까 한다. 여기에다가.

15년만에 이사를 했다. 2002년 9월 20일부터 살기 시작했던 집에서 2017년 2월 7일에 이사를 나왔다. 15년 동안 집안 곳곳에서 숨쉬거나 혹은 죽어지내던 사물들, 책들, 먼지들... 정리하고 버렸다고 생각했는데도 여전히 정리를 해야 할 것들이 남아서 이사온 집에 와서도 계속 버리기를 하고 있다. 참으로 가볍지 않은 인생이다.

 

살던 집이 매매가 되지 않은 상태에서 이사를 나왔는데, 이것도 여간 골치가 아니다. 빈집이라 넓어 보여서 어필할 수 있으려나 했던 심산은 계산 착오였나?  내 뜻과 의지대로 되는 일이 아니라고 여기고, 평소 고민거리, 생각거리들에서 밀쳐 두고 있지만, 꿈자리에서는 따라와 괴롭힌다.

 

회사에 오면 또 다른 전쟁터가 펼쳐진다. 직장 생활 햇수로 얼마인데, 아직도 적응을 못하는가? 회사에서 힘든 것까지는 그러려니 하는데, 집에까지 그 피곤함을 묻혀서 온다는 사실이 살짝 분개스럽다. 또한 점점 2~3년 전까지처럼 아이들에게 신경을 쓰는 삶에서 벗어나고 있다는 인식이 들면서 특히 둘째에게 미안한 마음이 든다.

 

사실 전혀 아무것도 안 읽고 사는 것은 아니고, 꽤나 두꺼운 책을 가방에 끌이고 다닌다.

 

 

 

 

 

 

 

 

 

 

 

 

 

 

가난은 경제의 산물이 아니라 정치가 낳은 현상이라는 것, 정치 권력의 싸움에서 지고서는 가난에서 벗어날 수 없다. 라고,

" 소수의 특권층이 부와 권력을 독식하고, 사회로부터 소외된 많은 사람들이 빈곤과 고난에 허덕이는 사회는 건전하지도 정의롭지도 않다. 경제적 양극화와 함께 공정함이라는 상식은 짓밟히고, 사횢거 연대감은 서서히 희석되며, 기회 균등의 원칙은 기반이 약회된다. 이것이 우리가 진정으로 바라는 사회일까? 가난이 심각한 문제인 진짜 이유는 가난이 풀기 어려운 경제적 문제들을 양산할 뿐 아니라, 답하기 어려운 윤리적 질문까지 촉발하기 때문이다. 가난은 '그들'의 문제가 아니라 '우리'의 문제다. 그리고 개인이 아닌 집단이 새로운 권력으로 해결해야 하는 문제다. "

 

책 좋아하는 동네 친구이자, 둘째 친구의 엄마되는 사람하고 이야기를 나누다가, 이 친구가 그런다. 요즘에는 무슨 책을 읽느냐고! 평소 같았으면 읽고 있는 책에 대한 핵심들을 한 두 문장으로 말할 수 있었을 텐데 이 책은 그게 안 되었다. 무겁기만 한 책을 싸짊어지고 다니면서 3분의 1가량 읽었는데, 이 책이 어떤 책이예요 라고 말할 수 없다니, 그럼에도 분명한 것은 꼭 끝까지 읽어야 하는 책으로 판단을 했기에 이러고 다닌다는 것이다. ㅎㅎ

 

여담이지만, 이 동네 친구는 작가 편혜영에 빠졌다고 한다. 전작주의를 하고 있다고 한다. 작가 한강의 소년이 온다, 도 읽었다고 한다. 전두환이 제대로된 심판을 받지 않고, 여즉 살아 다는 것은 말도 되지 않는다 라는 말을 나눌 수 있는 유일한 동네 친구.

 


댓글(4)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17-02-19 12:11   URL
비밀 댓글입니다.

icaru 2017-02-19 12:40   좋아요 2 | URL
주변에서도 비슷한 말씀들을 해 주세요~ ㅎㅎ;; 버리고 왔더니, 또 버릴 게 있고, 빈 부분 만큼 혹은 그 이상으로 다시 채우기 시작하고 있다고!

씨디를 정리하다가 오랜전에 구매했던 장국영과 양조위의 해피투게더 오에스티를 찾았는데요. 그 탱고 선율이 참 ㅎㅎㅎ;;; 정리하면서 타임오딧세이 했어요!

저는 다른 데는 욕심이 없는 것 같고, 책 욕심이 좀 있었는데, 많이 생각해 보는 계기가 된 것 같아요. 뭘 사들이는 데 한참 망설일듯이요.

저기 위에 쓴 가난이 조종되고 있다 라는 책만 해도 산 책은 소장용이다 하는 생각에 밑줄도 긋고 접기도 하고 모서리가 가방에서 들고 나며 헤지기도 하는 걸 개의치 않아 했는데, 이제는 ‘이 책도 읽고 처분하려면 새책처럼 깨끗이 봐야 하는데˝ 라는 강박이 드는게 별로 좋지는 않더라고요! ㅎ;;

책읽는나무 2017-02-19 13:1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유~~~~이사!! 하셨군요!!
큰일해내셨습니다.
저는 이사를 정말 여러 번 할짓 아닌 그짓을 했는데도 맨날 맨날 버릴 것이 나오더라구요ㅜ
이사할적마다 책!!!
절대 안살 것이다!사더라도 심사숙고해서 조금만!!!
그래놓고 이사할땐 어느새 먼지 소복하게 쌓인 낡은 책들이ㅜㅜ
책장을 버려버리니까 확실히 책을 적게 사지긴 하던데요 문제는 바닥에 쌓인다는게 또 문제고ㅜㅜ
암튼 그게 참 큰 문제에요.
당분간은 쓰레기 분리수거 하는 날도 그렇고,쓰레기장에 몇 번을 들고 나시겠군요ㅋㅋ

책에 대한 대화를 할 수 있는 친구!그것도 동네친구분이 있다는 것은 굉장히 축복받은 일이라고 봅니다^^

그리고 저도 다 버려도 버리지 못한게 있는데요~학창시절부터 들었던 카세트 테잎을 한 박스나 못버리고 줄곧 들고 다녔더라구요.완전 응답시리즈물이던데 이것도 짐이 되기도 하고,밤중 테잎 틀어놓고 잠들던 어린시절이 떠올라 아련해지기도 하고,빛바랜 추억은 또 버려야하나,어쩌나 고민하다가 또 구석에 처박아 두는 행위를 해놓고 창고를 만들어 버렸죠.ㅋㅋ
정리정돈은 정말 안되더라구요.
이카루님은 딱 새집에서 새롭게 깔끔하게 정리가 잘된 집을 만드시길^^

icaru 2017-02-19 20:26   좋아요 0 | URL
icaru 2017-02-19 20:25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URL아~~ 책나무님!! 15년 숙원 사업을 이뤘는데,,, 막 좋기만 하지 않으니 아이러니해용 ㅎㅎ 이사라는 게 정말 장난이 아닌게,, 다시는==== 그러니까 이집에서 죽을 때까지 살아야겠다는 생각을 부부가 했으니까요. 마지막집이다 뭐 그런 생각 ㅎ저 테이프 이야기 대박 공감해요! 카세트테이프 플레이어를 버리지 못하네요. 어릴적 목소리가 담긴 테이프를 처분을 못하니깐요... 그것을 위한 창고를 만드셨다니 우아 저만 그런게 아니라는 생각에 역시 책나무님 같은 과야 ㅋㅋ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