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재승의 과학 콘서트 - 개정증보판
정재승 지음 / 어크로스 / 2011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주문한 책들이 집에 도착했다는 알림을 받았다. 살짝 설렌다. 물욕 가운데서도 새로운 책에 대한 지치지 않는 욕망 어쩔... 구매한 책은 모두 읽는가 라고 의문을 갖는 것은 실례가 된지 오래 ... 친하게 지내는 다른 부서 분하고 점심을 먹으며 이야기하다가 책 이야기가 나왔다. 책 이야기가 나오니 내가 좀 신나했나 보다. 자신은 책 읽는 속도가 너무 더뎌서 책과 멀어진지 오래 되었다고 하시네. 그러면서 나는 어떤 분야의 책을 좋아하는지 묻는다. 과학 분야 빼면 가리지 않고 읽는 편이예요. 라고 말한 것은. 이분이 과학 교재 담당이시라서.

그래도 이분 과거에 책을 아예 읽지 않은 건 아니신 모양인지~ 자신의 정재승을 좋아한다고 하신다. 과학콘서트를 재밌게 읽었고, 이 책의 하드커버 양장본 한정판도 따로 구매하셨다며. 과학을 다른 분야와 엮는 솜씨가 대한민국 최초 아니었냐며.

예전에 쓴 리뷰가 있는 것 같아서 무려 14년 것을 긁어왔다.

 

2004년 12월 04일  

 

세상은 아무리 들여다 보아도 알듯모를 듯 한 것. 그러나 이 복잡한 세상 구조에도 일정한 패턴이 있다는 것이 이 책의 골자고, 그것을 경제, 사회, 문화, 음악, 미술, 교통, 역사 등 별로 상관없어 보이는 사회 현상들과의 관계를 통해 보여 준다.

 

과학을 콘서트 형식으로 들려준다지만, 음 글쎄, 여전히 어떤 것은 이해할만 하고, 어떤 것은 무슨 소리인지 모르겠다. 그래도 과학과 비과학의 분야를 결합해서, 마치 콘서트의 선율처럼 쉽게 공감할 수 있도록 전달하려는 저자의 기획 의도 만큼은 참 좋았다고 본다.

 

특히 이 세상 사람들이 여섯 다리만 건너면 서로 다 아는 사이라는 이야기, 통계학의 허점을 보여 주는 O.J. 심슨 살인 사건의 교훈과, 바하에서 비틀즈까지 히트한 음악에는 공통적인 패턴이 있다는 것, 복잡한 도로에서 차선을 바꾸고, ‘왜 내 차선만 막힐까라며 머피의 법칙 쯤으로 치부하는 것은 일종의 착시 현상을 오해하고 있다는 것 등은 (이 사안이 아무리 논쟁적이고, 주관적일 수 있다 하더라도) ‘, 그렇구나!’ 탄복하면서 읽었다.

 

그러나 ‘<금융 공학>- 주식 시장에 뛰어든 나사의 로켓 물리학자들(물리학자들이 주가 동향이나 환율, 금리 무역량 등 경제 지표를 나타내는 지수들을 정량화해 앞으로의 경제 지표나 데이터를 예측한다는 이야기)’ 등등은 세상사를 과학으로 명쾌하게 보이겠다는 저자의 논리에는 충실했는지 모르겠지만, 읽는 독자는 좀 찜찜했다. 물리학자들이 예측하는 투자 전략은 필시 자금력의 한계를 갖고 있는 개인 투자가들에겐 큰 도움이 되지 못할 터이며, 자금 동원 능력이 무한한 기관 투자가들에게나, 그러니까 덩치 큰 무리들에게 유용하게 굴러가는 투자 방법쯤으로 전락되지 않을까.

 

하기는 필자도 물리학자들의 증권가 진출이 낳는 열매가 얼마나 달고 맛있을지는 예측하기 어렵다고 끝맺고 있다.

 

교통 흐름을 연구하는 학자들에 따르면 실제로는 옆 차선이 더 느린 경우에도 많은 운전자들이 자기 차선이 더 느리다고 느낀다고 한다. 운전을 할 때는 시야가 주로 전방을 향해 있기 때문에 자신이 추월한 차보다 자신을 추월한 차가 시야에 더 오래 남기 때문이라고 한다. 일종의 착시인 것이다.-180

 

웃음이 명약이라고 해서 반드시 많이 웃는 사람이 더 오래 사는 것은 아니다. 실제로 과학적인 분석에 의하면 결과는 그 반대다. 미국 캘리포니아 대학 프리드만 교수는 광범위한 표본 집단을 대상으로 한 조사에서 어렸을 때부터 긍정적인 사고를 하고 유머 감각을 지닌 사람이 오히려 수명이 짧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그는 이것을 긍정적인 사고가 때론 지나치게 작동해모험을 즐기는 일에 과감하게 만들기 때문이라고 추정했다.-61

 


댓글(2) 먼댓글(0) 좋아요(1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북극곰 2018-12-12 16:4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과학 분야 빼면 가리지 않고 읽는 편이예요. 라고 말한 것은. 이분이 과학 교재 담당이시라서.˝ ㅋㅎㅎㅎㅎ!

˝어렸을 때부터 긍정적인 사고를 하고 유머 감각을 지닌 사람이 오히려 수명이 짧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그는 이것을 긍정적인 사고가 때론 ‘지나치게 작동해’ 모험을 즐기는 일에 과감하게 만들기 때문이라고˝ 어머나, 저 오래 살겠어요. =.=;;;!

이카루님 잘 지내시죠? 저는 12월인데도 뭔가 지루지루한 일상의 연속입니다. 회사에서 책 이야기할 사람이 있다니 부럽구만요~. 저희는 점점 축소되다보니 마음 맞아 이야기 나누는 동료들이 많이 떠나가서 외로워용. ㅠ.ㅠ

icaru 2018-12-13 17:1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ㅋㅋ 저도요! 오래 살겠어요~ 진짜ㅠ;;

회사는 몸피를 불렸다가 축소했다가 싸이클을 반복하고, 정말 중요한 것은 남아 있는 것 여전히 건재하고 있는 것인가 도 했다가 ^^

오프에서 외롭다면 서재에서 자주 뵈어용~

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