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들레 사자 댄디라이언 날마다 그림책 (물고기 그림책) 10
리지 핀레이 글.그림, 김호정 옮김 / 책속물고기 / 2012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재율이 책 리뷰] 댄디라이언

조카 수민이가 본 책을 물려받아 한창 재율이에게 즐겨 읽어주는 그림책. 천방지축 제멋대로이지만, 있는 그대로의 매력으로 어린이집의 일상을 다채롭게 해 주는 댄디라이언. 이 모습이 자라나는 친구들에게 어떤 의미로 기억될까?

다르다는 것은 틀린 것이 아니라 특별하다는 것. 있는 그대로 우리가 다름을 받아들인다면 세상은 보다 아름다워진다는 것을 알려준다.

바질, 로지, 튤립, 민티 같은 교실 친구들은 모두들 이름이 잘 알려진 식물 이름이지만, 댄디라이언은 잡초, 민들레다. 하지만 어느 식물도 그냥 잡초는 없다. 다들 나름의 이름과 식생이 있고 생태계에서 자기의 역할을 한다. 오히려 그 잡초들이 모여 만들어내는 생명력과 다양성이 우리 숲을 풍요롭게 해 주는 것처럼, 이 이야기 속에서도 댄디라이언은 다른 친구들도 자기의 색깔을 찾아주도록 독려하는 역할을 해 준다.

첫 페이지에서는 홀로 노란색이던 댄디 라이언, 그에 비해 다른 친구들은 무채색에 머물러 있다. 친구들이 자기들과 다른 댄디라이언을 받아들여 함께 하는 마지막 페이지에 가사야 비로소 모두 다채로운 색깔(개성)을 가지게 된다.

이 때 우리는 교사의 역할을 다시금 살펴보게 된다. 각자가 가진 특별함을 억누르지 않고 표출하여 꽃이 될 수 있게 해 주는 것. 그게 교육자, 교사의 역할임을 알게 해준다. 얼마 전 읽은 ‘평균의 종말’을 그림책으로 다룬다면 바로 이 책이 되겠지.

이렇게 전혀 다른 분야의 책과 책이 예상하지 못한 지점에서 만날 때 그 짜릿함은...이 곳에서 창의가 발현하리라 믿는다. 아주 좋은 그림책이라 생각하여 선뜻 추천해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