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세 수업 - EBS 다큐프라임 특별기획, 우리 미래가 여기에 있다
EBS <100세 쇼크> 제작팀 지음, 김지승 글, EBS 미디어 / 윌북 / 2018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ebs 다큐를 책으로 옮겼다. 막연하게먼 생각했던 100세시대와 이를 맞이하는 자세를 생각하게 해 준 책. 다만 다소 산만한 서술이 영상에서는 괜찮았을지 몰라도 책에서는 여실히 드러난다.

정의와 연령 기준이 달라져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2015년 UN의 ‘100세 시대 생애주기별 연령‘에서는 17세까지미성년, 17세에서 65세까지가 청년, 65세에서 79세까지 중년,
79세에서 99세까지 노년, 100세 이상은 장수 노인으로 구분하고 있다. 이 생애주기별 연령에 따르면 이순연 씨는 청년이다.
이처럼 나이와 특정 생애주기를 가르고 인식하는 기준은 사회적으로 규정되고 시대에 따라 변해왔다. 아동기를 비롯해, 청소년기, 청년, 중년, 노년 등 인간이 태어나 나이 들면서 자연스럽게 통과하는 단계처럼 규정된 이 개념들이 생긴 지는 그리 오래되지 않았다. 아동기는 17세기에, 청소년기는 19세기말에 생겼다. 청년, 중년, 노년은 비교적 최근인 20세기 이후에 생긴 것들이다.

행복학의 대가 에드 디너(Ed Diene) 교수는 대표 논문에서상위 10%의 행복한 사람들이 나머지 사람들과 보인 가장 큰차이가 ‘관계‘에 있음을 밝혔다. 돈이나 학력, 지능, 성별, 나이등 행복을 좌우하는 여러 조건들이 있지만 이 모든 것을 고려해도 행복을 느끼는 개인차는 약 10~15% 정도밖에 예측하지못한다.

˝노인은 늙은 결과가 아닙니다. 살아온 것의 결과입니다. 죽음을 앞두고 허무하고 허망하게 지낼 게 아니라 잘 익은 열매처럼 점점 더 좋은 향기가 나고 좋은 영양가가 될 수 있도록 해야합니다. 그러려면 평화로워야 해요. 평화로우려면 자기가 행복해야 하고, 자기가 기뻐야 해요. 자기 내면, 마음이 평화롭지 않으면 이미 사회에 폐를 끼치는 사람인 셈입니다. 노인은 반드시평화로워야 해요.˝

무엇보다 ˝무조건 오래 사는 게 중요한 게 아니라 스스로 행복해야 한다˝면서, 서둘러정신적 성장을 멈추는 이들에게는 ˝너무 일찍 인생을 끝내지말라˝ 고 충고한다.

70~80대 노인들을 대상으로 20년 전 일상생활을 재현해 놀라운 결과를 얻은 ‘시계 거꾸로 돌리기 연구의 엘런 랭어(EllenLanger) 박사도 노인이 심신 건강과 만족스러운 삶을 위해 절대 포기하지 말아야 할 것은 노인 자신의 삶에 대한 선택권, 즉‘자기통제권‘ 회복이라고 말했다. 늙고, 느리고, 여러 신체 기능이 불편해진다고 해도 자기 삶에서조차 ‘쓸모없는‘ 존재로전락해서는 안 된다고 그는 강조했다. 그렇다. 노년기의 자기평가 기준이 ‘쓸모‘나 ‘돈‘이 되어서는 안 된다.

92살의 나이로 세상을 떠나기 전까지 정원을 가꾸고 그림을 그린 타샤 튜더는 노년의 삶에 대해 아주 간명한 조언을 남겼다.
˝스스로 삶을 즐기고, 독립적으로 살아가야 합니다.˝

˝노인은 죽음을 위해 자신의 인생을 정리하는 허무한 삶이 아닌 죽는 순간까지 잘 익은 열매처럼 향기가 나는 일을 해야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내 어머니 이야기 2
김은성 지음 / 애니북스 / 2019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내 어머니 이야기 2 리뷰

1권에 이어 2권은 저자의 어머니가 일제시대 말 내키지 않게 시집간 이야기, 북한 사회주의 정권 초기 이야기, 전쟁과 피난살이, 그리고 논산에서 오빠네와 재회하여 터를 잡게 된 이야기를 다룬다.

어지러웠던 시절이기기에 더더욱 어머니가 품은 이야기는 기구하기만 하고, 그 속에서도 피어나는 인간애는 아름답기만 하다. 어디서든 품이 넉넉한 사람들은 곁을 내주고 함께 살아가는 법을 익힌다. 원산, 함흥, 거제, 통영, 논산 굽이마다 피도 안나눈 사람들의 도움 속에 밥을 먹고 사람을 찾고 길을 헤쳐가며 삶터를 일군다.

공멸을 꾀하는 그 수많은 전쟁 속에서도 새삼 인간이 왜 지구상을 뒤덮을 정도로 번성할 수 있었을까를 생각해 본다면, 이런 장면들 장면들 때문이 아닐까. 아기가 굶주려하는 걸 외면하지 못하고 꽁치 반토막을 또 나눠주는 아저씨, 피난민을 외면하지 않고 애닯게 여기며 방을 내준 거제 사람, 억울한 누명을 뒤집어 써 총구 앞에서 죽게 생긴 타관 사람을 막아서는 사람들의 힘으로, 작자의 어머니와 그 피붙이들은 남한에서 기틀을 잡아간다. 사실 그 사건사건은 지극히 개인적인 역사이지만 함께 꿰어 살펴보면 또한 우리 모두의 이야기라 여길만큼 보편적 가치를 품고 있다. 그러하기에 우리 모두 깊은 공감을 갖게 되는 것이리.

흥남 부두에서 피난선으로 징발된 상선을 타고 부산으로 내려온 처가 할머님과 갖난 아이였다던 장인어른 모습이 겹쳐졌다. 할머님과 아마도 저 부두가에서 서로 마주쳤을지 모를 작가의 어머님의 이야기에 더욱 깊이 공명하게 되는 또다른 이유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민들레 사자 댄디라이언 날마다 그림책 (물고기 그림책) 10
리지 핀레이 글.그림, 김호정 옮김 / 책속물고기 / 2012년 3월
평점 :
일시품절


[재율이 책 리뷰] 댄디라이언

조카 수민이가 본 책을 물려받아 한창 재율이에게 즐겨 읽어주는 그림책. 천방지축 제멋대로이지만, 있는 그대로의 매력으로 어린이집의 일상을 다채롭게 해 주는 댄디라이언. 이 모습이 자라나는 친구들에게 어떤 의미로 기억될까?

다르다는 것은 틀린 것이 아니라 특별하다는 것. 있는 그대로 우리가 다름을 받아들인다면 세상은 보다 아름다워진다는 것을 알려준다.

바질, 로지, 튤립, 민티 같은 교실 친구들은 모두들 이름이 잘 알려진 식물 이름이지만, 댄디라이언은 잡초, 민들레다. 하지만 어느 식물도 그냥 잡초는 없다. 다들 나름의 이름과 식생이 있고 생태계에서 자기의 역할을 한다. 오히려 그 잡초들이 모여 만들어내는 생명력과 다양성이 우리 숲을 풍요롭게 해 주는 것처럼, 이 이야기 속에서도 댄디라이언은 다른 친구들도 자기의 색깔을 찾아주도록 독려하는 역할을 해 준다.

첫 페이지에서는 홀로 노란색이던 댄디 라이언, 그에 비해 다른 친구들은 무채색에 머물러 있다. 친구들이 자기들과 다른 댄디라이언을 받아들여 함께 하는 마지막 페이지에 가사야 비로소 모두 다채로운 색깔(개성)을 가지게 된다.

이 때 우리는 교사의 역할을 다시금 살펴보게 된다. 각자가 가진 특별함을 억누르지 않고 표출하여 꽃이 될 수 있게 해 주는 것. 그게 교육자, 교사의 역할임을 알게 해준다. 얼마 전 읽은 ‘평균의 종말’을 그림책으로 다룬다면 바로 이 책이 되겠지.

이렇게 전혀 다른 분야의 책과 책이 예상하지 못한 지점에서 만날 때 그 짜릿함은...이 곳에서 창의가 발현하리라 믿는다. 아주 좋은 그림책이라 생각하여 선뜻 추천해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리뷰어스 클럽 디자인 씽킹 바이블 리뷰단 모집
https://cafe.naver.com/jhcomm/120388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내 어머니 이야기 1
김은성 지음 / 애니북스 / 2019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진실한 이야기의 힘

그 김영하 작가가 권했다. 이야기의 힘으로 독자를 매료시키는 작가로서의 역량, 그에 더해 방송이나 강연을 통해 접했던 통찰이 담긴 안목을 알고 있었기에 일단 시리즈의 첫 권을 일독해 본다.

이야기인 즉슨, 일제시대 북녘 함흥, 원산에서 태어나 자라고 풍파를 거쳐 지금 한국사회을 살아가는 어미의 살아온 이야기를 딸이 거친 듯한 그림체와 북녘 말을 살려 그려낸다.

마치 마술적 상상력처럼 우리 서사에서 사라진 북녘의 풍경들을 생생히 되살려 내는 것은 이야기의 힘도 힘이지만 따라 읽어보면 정겹게 살아나는 말투와 리듬이다. 백석이 노래했던 그 말들. 이용악이 읊었던 그 말들.

그 것만으로도 값질 것인데, 그 이야기 마저도 곡절과 사연이 어찌나 구구절절한지. 눈물도 자아내고 떼굴떼굴 구르는 웃음도 풍성하다. 정녕 보석같이 소중한 우리네 삶이고 역사임을 깊이 공감하고 있다.

한 개인의 삶이란 그 자체로 세계이고 역사이며 경청해야 할 이야기라는 것을 오래전부터 마음 속에 담아두고 있었다. 하여 그저 아쉬워만 하고 실천하지 못한 바램이 있었으니. 내 주위의 구술사를 담아내는 것.

여순사건 때 산넘어 온 산사람들 이야기 해주던 여수 토박이 할머니, 처가에 데릴사위로 일해주며 할머니를 만났고 6.25 당시 군 복무를 했던 할아버지, 광양 산골에서 자식 셋을 둔 첫 처를 잃고 재취 우리 외할머니와도 여섯을 낳아 기르다 엄마 여섯살때 일찍 돌아가신 외할아버지, 구로공단에 돈벌러 간 엄마 만나러 서울역에 와선 낯선 이에게 요구르트 얻어먹고 잠이 들어 들고온 짐을 모두 뺏겼다는, 내 고등학교 모교 에서 하숙집하시던 아주머니였다던, 가장 그리운 외할머니....모두들 이젠 그 이야기들을 들을 수 없는 곳으로 가버리셨다.

하지만, 일제시대 일본유학을 거쳐 고등고시 붙은 할아버지 를 따라 전성기 일본제국의 심장 동경, 만주국 신경, 하얼빈 등에 사셨다는 저 멀리 북녘 북경성 군수네 딸, 처가 할머님, 그 할머님이 딸들은 북한에 두고 아들들만 데리고 1.4후퇴 미국 상륙선 타고 부산에 피난갈 때 갓난아기였다던, 피난시절 부산을 거쳐 서울에 홀로 유학와서 40년 교편을 잡으신 장인어른, 광양 산골에서 자라다 구로공단에 돈 벌러 가선 일요일 잠깐 쉬는 날 동무들과 창경궁 가는 버스타고 놀러 가면 서울역쯤 멀미가 심해 홀로 다시 돌아갔다던 우리 엄마, 박정희 시대 3년을 백령도 군생활 하면서 여수 고향집 가는 길이 편도 이틀 꼬박 걸리는 길이라 단 한 번 휴가 나왔다는, 전라도 말투 쓴다고 그렇게 경상도 선임한테서 맞고 지냈다던, 극단의 시절을 오로지 몸으로만 뚫고 살아온 아빠. 이 모든 게 듣고 기록하고 싶은 나의 역사이고 살아있는 이야기들이다. 그러하기에. 아직 늦지 않았다. 더 듣고 더 기술하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