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머니스트 출간 전 연재 

《페미니스트 유토피아》 


1화 



동네 급식소



 국제정치학에서는 전쟁의 원인이 굉장히 복잡한 문제라고 말한다. 그리고 자신들은 그 복잡한 문제의 전문가라는 것이다. 유명한 합리주의자로버트 맥나마라조차 안개(fog)”라고 표현했다. 그러나 페미니즘은 이 문제를 간단하게 정리했다. “전쟁의 원인은 단 한 가지, 누군가 혹은 우리가 원하기 때문이다”. 같은 논리로 말한다면, 유토피아는 없다는 뜻이지만 우리가 원한다면 실현될 수 있다.


 요즘은 외식이 일반화되었지만 내가 어렸을 적에 외식은 특별한 날을 의미했다. 사실 지금도 세끼를 모두 외식으로 해결하기는 어려운 일이고 바람직하지도 않다. 다시 말해, 우리 앞 세대뿐 아니라 지금도 대부분의 여성들이 식사 준비와 그 스트레스로 인생의 많은 부분을 할애하고 있다는 얘기다.


 내 어머니는 돌아가실 때까지 걱정이 오늘 저녁 반찬이었다. 1938년생에 고교 국어교사. 대학원 졸. 그 시절 보기 드문 배운 여성이었지만, 전업주부가 되면서부터 엄마의 관심사는 식구들 먹을거리가 전부였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전업주부가 된 것은 순전히 아버지 때문이었다. 아버지는 흡연을 비롯한 당신의 잘못으로 건강이 좋지 않았고, 식성은 까다로웠다. 할머니는 늘 희진 애비 건강으로 엄마를 닦달했다.


 엄마는 인간이 두 끼만 먹어도 전쟁이 멈출 것이라고 매일 짜증을 부리셨지만, 한편으로는 자신의 계급성을 음식으로 증명하고자 했다. 완벽한 식단에 대한 강박과 자부심이 컸다. 내가 어른이 되고 페미니즘에 관심을 갖게 되면서, 가장 많이 한 생각은 이 문제였다. 한 인간이 태어나서 평생을 남의 밥걱정을 하고 살아야 한다면, 인간이란 무엇인가? 문명이란 무엇인가? 정의란 무엇인가!

 

(...)

 

 나는 2000년대 초반 미국에 유학 갈 예정이었다. 9.11 사건 전이라 운이 좋았다. ‘명문대에 장학금이 제공되는 드문 기회였는데, 거의 모든 사람들이 합창하듯 말했다. “식구들 밥은 어떡하고?” 그때 나는 분노를 넘어 충격 받았다. 왜 나보다 공부도 못하는인간들이 식사 준비를 비롯해 아무것도 안하면서, 남의 앞길을 가로 막는가? 자기들이 밥을 하면 죽는가? 식사 준비가 저급한 노동이라는 의미가 아니다. 다만, 나는 밥하기 위해 태어난 인간은 아니라는 것이다. 다른 이유로 유학을 포기했지만, 그때부터 지금까지 내 분노는 조절 장애상태다.


 《성의 변증법에서 슐라미스 파이어스톤은 집집마다 같은 시간에 모든 여성들이 똑같은 식사준비를 한다고 썼다. 그녀는 이러한 현상이 여성에 대한 남성의 분리 통치이기도 하지만, 한편으로는 가정마다 한 명씩 미래의 혁명가가 배치된 것이라고 썼다. 내 생각을 보태면 이것은 환경 파괴이자 여성에 대한 족쇄, 인권 유린이다. 여전히 많은 여성들이 취업, 계층, 비혼 여부를 불문하고 머릿속에 오늘 뭐 할까를 고민하고 산다. 계급을 초월하여 남성들은 이 고민으로부터 완벽하게 자유롭다. 그들은 그 시간에 정치와 문학과 술과 여자를 논한다. 기존의 전통적인 여성주의 이론에서 여성들 간의 공통점, 즉 여성 정체성의 정치가 가능한 것은 섹슈얼리티(성폭력과 모성)이라고 보았다. 나는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다. 밥이다.



 어차피, 식사 준비가 남성의 성역할이 될 수는 없다. 그것은 최후의 페미니스트 혁명으로도 불가능한, 마르크스주의도, 민족주의도, 히틀러도 해결할 수 없는 문제다. 평생 섹스를 못하게 한다고 해도, 머리에 총구를 갖다 대도, ()을 전멸시켜도 그들은 하지 않을 것이다. 브라질 중부의 보로로족 사회에서는 남성이 하는 일과 여성이 하는 일이 엄격하게 구분되어 있는데, 특히 남성이 요리하는 것을 금지하고 있어서 결혼한 남자만이 아내가 해주는 음식을 먹을 수 있다. 따라서 미혼 남성은 굶는 이들이 많다. 탈북한 여성들의 인터뷰를 보면, 북한 남성들도 아내가 먹을 것을 구해 와서 밥을 해 댈 때까지 생쌀을 쳐다보기만 하고있단다.


 내가 아는 어느 환경운동 공동체에서 남성들에게 새벽 4시에 일어나 식사와 도시락 준비를 하게 했다. 1주일을 버틴 남성이 없었다. 그들은 어떤 일이라도 하겠으니, 이것만은 못 하겠다고 버텼다. 그 공동체에서 해 본 모든 프로그램 중에 가장 효과가 좋았다고 한다(물론 그 효과는 오래가지 못했다).

 

(...)

 

 무임금 노동인 끼니 준비는 여자의 일이면서, 스타 셰프나 음식평론가는 남성이다. 이들에게는 새로운 일을 주면 된다. 급식소의 식단, 안전성, , 고용 상태 감시, 음식 문화 무료 강좌할 일 많다. 나는 이 일이 그렇게 엄청난, 어려운, 비용이 많이 드는 일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단위에서만 실험해보면, 이주민으로 그 동네는 인구가 폭발할 것이다. 지자체장의 월급은 주민 수에 따르니 그들도 주민 증가가 반가울 것이다.


 아, 일단, ‘처갓집’, ‘장모님’, ‘어머니’, ‘할머니이름이 들어간 상호부터 불법 조치해야 한다. 이는 마치 석탄회사 이름이 깜뚱이 광업’, 안마 시술 업체 이름을 장님산업주식회사라고 하는 이치와 같다. 여성도 남성도 가끔 밥을 할 수는 있지만, 타인에게 밥을 해주기 위해 태어난 인간은 없다.




정희진(여성학 연구자)

정희진은 여성학・평화학 연구자다. 저서에 《아주 친밀한 폭력》, 《페미니즘의 도전》, 《정희진처럼 읽기》가 있다. 최근작 《양성평 등에 반대한다》의 편저자이며, 50여권의 공저서가 있다. 300권 이 넘는 책의 해제와 서평을 썼다. 책읽기를 좋아하는 글쓰기 강사이기도 하다.





댓글(9) 먼댓글(0) 좋아요(5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이김 2017-02-18 12:28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드디어 한국인 여성학자에 의한 21세기 페미니즘의 고전이 예상된다. 페미니즘이 단지 어느 대학 어느 학과에서 편성한 커리큘럼이 아니라, 지구상에 나타난 호모 사피엔스가 스스로의 가치를 새로운 감수성으로 재편성하지 않으면 더 이상 버틸 수가 없겠다는 위기감에서 세상의 모든 질서를 처음부터 함 제대로 보고자 우리 눈길의 방향부터 다시 살피는, 본격적 문명전환의 모색이라는 점에서 말이다. 이제 드디어 남들 흉내를 내며 바깥세상을 훔쳐보던 망원경을 거꾸로 돌려 우리 스스로를 그것도 아주 제대로 탐색하는 길을 배울 수 있을 것 같다.

이종현 2017-03-07 21:34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요즘 사회에서 누구도 여자에게 밥을 강요하지 않는다. 그저 능력이 부족하기 때문에 스스로 맡은 책임일 뿐이다. 매일 밥을 짓게 하였을 때 일주일을 버티는 남자가 없다고 하였는가? 그렇다면 남편이 맡고 있는 일을 아내에게 시키면 1시간이나 버틸 수 있을지 생각해 볼 일이다. 페미니즘이란 겉으로는 양성평등을 주장하는 것처럼 보이지만 실체를 파고들면 이미 사라진지 오래인 이전 세대의 남녀 불평등을 핑계로 여자들의 특권을 주장하는 것에 지나지 않는다.

2017-05-25 19:39   좋아요 0 | 수정 | 삭제 | URL
이종현님과 같이 일하는 동료중에 여자가 없나봐요? 일반 직장에서 남자와 여자는 동등한 일을 하고 있습니다.

tmtkt 2017-07-31 03:07   좋아요 0 | URL
페미니즘을 ‘여자들의 특권주장‘으로 보신다고요? 저에게는 이종현님이 특권을 놓고싶지않아하는 남성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요즘 사회에서 누구도 여자에게 밥을 강요하지않는다고 하셨지요. 저와 제 주위 사람들은 어제도 오늘도 그 강요를 겪었고 아마 내일도 겪을 것 입니다. 부당함을 목격하지 못했다고해서 그것을 실재하지않는 것으로 짐작하는 것은 위험하고 폭력적이고 무모한 발상입니다.

미녹스 2017-03-24 16:42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아버지는 왜 밥을 하지 않는가. 왜 반찬을 차리지않는가.
왜 그들은 스스로 밥을 먹지 못하는가에 대한 의문을 가지는 데서 첫 시작을 하는 것이 인상깊습니다.
어릴때부터 동일한 질문을 할때마다 받아온 대답은 ‘넌 여자고 그들은 남자니까‘ 였거든요.
동일한 위치, 둘다 학생인 상태에서 저와 제 남동생에게 동시에 ‘밥‘ 이란 단어는 차려야하는 일, 받아도 되는 서비스 라는 각각 다른 관점으로 존재했었고, 이게 무척이나 성차별적인 부분이라는걸 느껴왔습니다. 앞으로도 기대가 되네요.

악아 2017-03-25 22:39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윗 댓글 중 이종x 독자님의 댓글에 약간의 반박을 하자면, 남편의 일을 아내에게 시켰을 때, 라고 하셨는데 전 애초에 그 가정 자체가 집안일이 여성의 일이라는 편견을 가진 상태로 쓴 것 같다고 생각합니다. 능력이 부족하여 역할을 맡은, 이를테면 ‘전업주부‘들은 우리의 기성세대에나 많았지 세대가 바뀌어가면서 능력되는 여성들, 맞벌이 부부들이 대부분인 추세에 왜 하필 ‘식사‘라는 문제만 기성세대의 법칙(여성이 그 가정의 식사 책임을 지는 것)을 따르는지에 대한 의문으로 부터 이 글이 시작되는데, 윗 이종현 독자님께선 논점이탈을 하신 것 같네요. 필자는 1930년대에 흔치않게 능력이 좋으신 어머니의 이야기를 서술했는데, 능력이 안된다는 이야기와는 아예 반대인 내용이라고 생각합니다. 세상을 살아가는데에 신체의 한계가 아니고선 성별마다에 역할을 정해놓으면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페미니즘이라는게 양성평등이론으로부터 시작하는데, 상대적으로 여성의 인권이 낮기 때문에 양성평등을 위해 여성인권운동을 하는겁니다. 제대로된 페미니즘을 인식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생사계 2017-03-27 15:3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본문에서 예로든 어머니의 얘기는 분명 그 시대에 심심찮게 존재했던 가부장적인 사고에 틀에 박힌 가정사를 말한다고 볼수 있다.하지만 이어지는 내용에서 말하는 현재도 밥은 여전히 여성들의 전유물이고 3시세끼 외식을 하지 않는다고 한다. 과연 현실을 생각하고 얘기를 하는 것일까. 회사만 다녀봐도 야근은 밥먹듯이 하는게 일반적인 서민과 중산층의 삶이고 그들은 대부분 세끼 모두 외식을 할수밖에 없다. 게다가 경제불황으로 맞벌이가 많아지는 요즘 집안일은 여성의 전유물이 아닌 부부의 분담으로 나눠지는 것이 대부분이다. 이러한 현실에서 가정주부로 남는경우 그것이 과연 여성의 전유물이기에 집안일을 하는것인지, 역할분담을 통해 여성이 그 역할을 맡은 것인지 제대로 인식해야 할 것이다. 더 이상 과거 어머니들 시절의 이야기를 끌고와 자신들에게 노모들이 겪은 차별의 고통에 대한 프레임을 아무런 차별도 겪지 않은(혹은 약간의 차별을) 자신들의 겪은 고통인양 차별을 주장하고 그것에 대한 이득을 원하는 것은 분명히 잘못되어 있다.

수지 2017-03-28 01:4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좀 죄송한 이야기지만, 중국에서는 남자들이 밥하는 일이 너무나 흔합니다. 장보러 혼자 가고, 생선과 채소를 사들고, 길에서 오늘 산 채소에 대해 다른 남자들과 얘기하고, 마트 셔틀버스를 타고, 집에서 웍을 들고 음식을 만들고, 손님이 오면 식탁을 차리고 과일을 깎아주고.. 다 제가 직접 보고 경험한 일입니다. 이런 식의 문화권이 분명 또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중간까지 읽었을 때는 밥이 어떤 메타포라고 생각했는데 마지막 부분을 읽으니 좀 과잉된 느낌이 드네요. 물론 중국에서 밥을 남성들이 한다고 해서 권력이 역전된 건 아니기 때문에 중국 상황의 ‘밥‘이 또 있을 거라 생각됩니다.

에카니스 2018-04-26 23:3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능력이란다 ㅋㅋㅋ 좃도 능력 없는 남자들이 능력있는 여성을 끌어내려 철밥통 만들어 세상 망치고있는것이 현재 세상인데 ㅋㅋㅋ 여자가 학교성적은 물론 온갖 고시 성적 휩쓸고 있는것은 안 보이나보지? 그래서 남자들이 무엇을 했나? 여자들이 성적이 높은게 문제라면서 면접위주로 정책을 바꾸고 있잖나. 무능을 능력으로 포장하는건 남자들이다. 그리고 무능하니까 밥하고 집안일한다 따질것이면, 밥과 집안일을 유급 노동으로 치환하면 그 가치는 남자들이 깽깽대며 벌어오는 고작 몇백만원보다 더하다. 밖에서 만원짜리 밥 먹는 대신에 여자를 갈아 만든 인건비없는 무료밥 먹어 놓고, 여자는 능력이 없다고 개소리 시전하면 그걸 누가 믿나. 남자들아, 정신승리 그만하고 현실 똑바로 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