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프로디테 - 감각의 향연
이사벨 아옌데 지음, 정창 옮김 / 영림카디널 / 2017년 4월
평점 :
절판



사랑의 여신 아프로디테 Aphrodite는 아름다움의 대명사이다. 흰 포말을 일으키며 가리비에서 태어난 그녀의 자태는 육감적일 뿐아니라 에로스적인 감성을 자극하며 수세기 동안 미와 사랑의 여신으로 자리매김 해 왔다. 가리비의 뽀얀 속살은 여성의 미적 아름다움을 극대화하며 흰 포말을 일으키는 거품은 성적인 상상력을 불러 일으킨다. 그래서일까 '거품'이라는 단어 아프로디테의 섹슈얼리즘은 이후 진화하여 최음제 : 아프로디지악 Aprodisiac이라는 단어를 만들어내기까지 한다.

 

 


이쯤에서 눈치챘는지 모르겠지만 이 책은 바로 아프로디테에서 파생된 아프로디지악 ‘최음제’의 이야기다. 성에 대해 터부시하는 우리네 정서에 볼 때 이 책은 어쩌면 외설적으로 다가올지 모르지만, 외설적이기보다는 세에라자드가 매일 밤 재미있는 이야기로 천일이라는 생명의 시간을 연장한 것처럼 맛을 향한 욕구와 육체적인 사랑의 욕망이 잘 버무려진 최음제 레시피다.

그녀는 왜 최음제에 집착하게 된 것일까. 첫장을 펼치자 이런 고백이 있다.

'나이 오십은 해가 져서 자연스럽게 하루를 되돌아보는 황혼의 마지막 순간과 같다.그러나 황혼은 나에게 죄의식을 일게 한다. 어쩌면, 그런 연유로 오십 줄에 들어선 내가 나와 음식, 그리고 에로티시즘의 관계를 깊이 되돌아보게 된 것 아닌가.
아! 나를 그토록 유혹하는 육체의 약점들은 내가 그저 버릇처럼 드러내는 게 아니었다.'

저자 이사벨 아옌데는 오십에 들어서야 가장 후회하는 것이 다이어트로 놓쳤던 달콤한 음식과 엄격한 문화로 인해 용기내지 못했던 사랑의 기억들이라고 한다.

음식이라는 씨줄에 사랑이라는 날줄로 짜여가는 그녀의 황혼의 고백은 문학 또는 영화속에 담긴 수많은 에로틱한 장면들과 동서양을 넘나들며 최음제 역할을 해 왔던 음식들과 얽혀 펼쳐진다. 이제까지 보지 못했던 전혀 색다른 장르의 음식과 에로티시즘의 세계이다.

이 책은 관능적인 기억에 얽혀 있는 장소들을 지도 없이 돌아다니는 여행이다. 여행길은 사랑과 욕구 사이의 경계가 모호하며, 때때로 모든 것으로부터 나 자신을 잃게 하기도 한다. -p15


저자는 이 책을 집필하기 위해 동료들과 수많은 사랑의 마법과 미약을 다룬 책들을 찾아보는 것에 그치지 않고 시행착오를 겪으며 만들게 된 자신만의 최음제 레시피 145개를 책의 마지막 부분에 보너스로 실어놓기도 하였다. 책을 읽다보면 맛이 생각보다 성욕과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다는 사실을 깨닫게 되지만 최음제를찾기 위해 헤맬 필요는 없어보인다. 진정으로 확실한 최음제는 사랑하는 사람과 함께 하는 음식이기 때문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