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나는 음성 매체를 신뢰하지 않는다. 음성은 휘발되기 쉽다. 말은 논리공백이나 비약을 얼버무려서 넘어가기 좋다. 정치 뒷담화는 재미로 듣는 것인데, 몰입하고 믿는 순간 종교가 될 확률이 크다. 팟캐스트에서는 재미(혹은 분노)와 논리가 구별이 잘 안간다. 반면, 활자에는 틈이 적다. 있어도 금방 들통 난다. 더군다나 내용을 습득하는데 나의 능동적인 노력이 필요하다. 그래서 단단하다.

 


2.


기본적으로 자기 읽을거리는 자기가 골라야 한다. 요새 언론의 수준이 처참하고, 아무리 기레기들이 활개 친다지만 선구안을 기르는 것도 하나의 훈련과정이다. 페북에 좋은 글 쓰시는 분도 많다. 주간지 정도로 고르면 성향 안따지고 지뢰밟을 확률이 적다. 언론에 대한 반감과 신뢰성 부족으로 팟캐스트를 고른다는 것은, 적어도 나에겐 어차피 대한민국은 헬조선이니 진짜 조선왕조로 회귀하자라는 말로 들린다. 불량식품은 맛있지만 탈이 날 확률이 높다.


 
3.



싸움의 시대가 가고 건설의 시대가 오면, 진짜 실력이 뽀록난다. 보수정권 9년에서는 사방천지가 다 적이니, 어딜 향해 던지든 누구 하나는 맞았다. 그러나 우리가 집권한 이상 무언가를 비판하는 것에서 창조하는 곳으로 영역이 옮겨온다. 그럼 전문가와 장사꾼이 구분되기 시작한다. 보수 시절에 전문가인줄 알았던 양반들이 몇몇 국면에서 본 실력의 하찮음이 드러난다던가 하는 현상이 비일비재해진다. 전문가는 방법을 찾지만, 장사꾼은 음모를 찾는다. 팟캐스트가 다루는 영역은 주로 후자다.

 


4.


아 무엇보다도, 정치학 4년 배우고 대학원까지 다니면, 음악 듣는 시간을 빼앗기고 싶지 않다.... 이게 가장 중요한 이유다. 굳이 재미로 듣자면 차라리 침펄토론을 보자. 팟캐스트보다 침펄 토론이 훨씬 더 유익하다. 제발 한국인이라면 호랑이 응원합시다.



-2018.11.25 @PrismMaker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