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너덜너덜해진 사람에게
릴리 프랭키 지음, 양윤옥 옮김 / 랜덤하우스코리아 / 2007년 7월
평점 :
품절
한 때의 치기라고 생각했다. 프랭키의 책을 몇 장 넘기면서 나는 내 취향과 먼 책이라고 일찍부터 결론내 버렸다. 젊어서 한번쯤 저질러 보고픈 불장난같다는 느낌. 그다지 애절하지도, 마음이 실리지도 않았다. 머릿속에 아름다운 풍경이 그려지는 것도 아니고 줄치고 싶은 멋진 문구가 숨어있는 것도 아니다. 그런데 이상하게 손에서 놔지지가 않는다.
기본적으로 그는 긴장을 끌어내는 법을 알고 있다. 이 책에서는 대조적인 상황이나, 이미지가 그 도구로 사용된다. 거기에 뻔한 상황을 다시 한번 뒤집어 주는 센스도 빼놓지 않았다.
‘대마농가의 신부’에서는 어딘가 촌스러운 도쿄여자와 의외로 도시스러운 농촌 부자가 나오고, ‘둥근 파꽃’에서는 현재 지고지순한 아내가 한때는 성적 쾌락을 즐기던 이였다는 과거가 등장한다.
‘사형’에는 사형수와 그의 죄를 변호하는 변호사가 나오는데, 특히 판결이 나는 마지막 장면, 사형수에게 사형이 결정되고, 사람들이 박수치는 그 상황에서 울지도 웃지도 못하는 이상한 느낌을 경험하게 된다.
‘오사비시성’은 이문열의 ‘익명의 섬’과 설정이 비슷한데, 죽으려고 섬을 찾은 남자가 쾌락의 바다에서 허우적거리는 얘기를 다루고 있다. 개인적으로 이 단편 속의 소녀 나키고에게 ‘가족의 탄생’에서 나왔던 이 대사가 어울리지 않을까 생각해본다. ‘아저씨, 헤픈게 나쁜거야?’
‘Little baby nothing’은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젊은 세 남자와 쓰레기장에 쓰러진 아름다운 여인의 이야기를 다룬다. 여기서는 닮고 싶은, 동경에 대한 세 남자의 견해를 그야말로 어린 남자애들스럽게 그리고 있는데, 마음에 드는 대사는 ‘신 같은거, 제단에만 있는 게 아니라 쓰레기장에도 있다고요, 때로는.’
이 책의 제목이기도 한 ‘너덜너덜해진 사람에게’ 이 단편은 한 마디로 요약할 수 있다. ‘그리고 삶은 계속된다.’
다시 말해 이 책은 그다지 마음에 드는 소설이 아니다. 그러나, 그게 치기든 뭐든 쓰고자 하는 게 정해지면, 그 다음은 머뭇거릴 필요가 없다는 생각이 든다. 소설 속 낯선 상황들이 생소하고 불편하고 억지 같기도 하지만, 기본적으로 프랭키의 어투가 자신감 있어서 좋다. 다음에도 내가 이 작가의 책을 읽을지는 미지수지만, 프랭키가 앞으로도 프랭키답게 씩씩하기를 바라는 마음은 변함이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