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자의 미래 - 편견과 한계가 사라지는 새로운 세상을 준비하라
신미남 지음 / 다산북스 / 2017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그동안 여성에 대한 위상이 많이 변해왔다고 여겼는데 얼마전에 조남주의 『82년생 김지영』을 읽으며 완전히 기우였음을 알게 되었다. 직장에서도 힘겹고, 가정에서도 여전히 힘겹다는 사실이다. 미혼인 상황에서는 그나마 직장에서 자신의 역량을 펼칠 수 있지만, 결혼 후 육아에 지치다보면 제대로 된 역량을 발휘하기는 쉽지 않다. 남편과 아내가 함께 직장을 다니게 되면 육아와 가사도 부부가 함께 나눠야 하지만 대부분 여자가 육아를 전담하는 편이다. 이게 언제쯤이면 확연히 달라질까. 많이 변했다고 혹은 변화되고 있지만 언제쯤일까. 이런 의문을 갖고 있던 차에 이 책을 만나게 되었다. 제목도 『여자의 미래』다.

 

기업의 연구원에서 경영 분야로 옮겨 일하다가, 현재는 전문 경영인이 된 저자가 걸어온 길을 말하는 책이다. 여성으로서 두 아들을 키우며 직장생활하는게 쉽지 않았던 일에서부터 아이를 낳아 기르며 유학생활을 했던 이야기를 말한다. 말도 통하지 않는 미국의 유아원에 아이를 맡기고 출근하려고 할때 우는 아이들때문에 서럽게 울던 일도 말했다. 직장에 다니는 여성이라면 한두 번쯤 경험했을 이야기에 나도 모르게 공감의 표현을 했던 것 같다.

 

뛰어난 업무 능력을 가졌음에도 여자라는 편견때문에 상사로부터 A등급이 아닌 C등급을 받았던 경험을 이야기 했다. 각자의 자리에서 유리천장에 균열을 내고 있는 여성 리더들의 이야기를 하며 여성으로서 편견을 이기고 자신의 역량을 펼칠 것을 말했다.

 

숱한 열등감 속에서 내가 깨달은 사실 하나는 열등감이 크게 느껴질수록 그 열등감에 집중하지 말아야 한다는 것이다. 열등감을 나를 채찍질하는 동력으로 삼아 죽을힘을 다해 본질에 집중하다 보면, 어느새 열등감은 성장의 원천이 된다. (119페이지)

 

 

 

 

저자는 여성이 가진 특성들을 말한다. 원칙을 잘 지키고 공감력이 뛰어나며, 프리랜서가 주류로 부상할 미래를 준비할 것을 원한다. 이에 여성은 자신의 전문성을 확보해야 할 것은 당연하다. 꼭 여자만의 이야기가 아니다. 직장생활을 하거나 자신의 사업을 하는 경우에도 꼭 필요한 일들이 아닐까 싶다.

 

세상 모든 일은 생각의 결과다. 물건도, 영화나 책도, 심지어 우리 삶의 반경이나 사회적 제도마저도 모두 생각의 산물이다. 그래서 어떤 높이와 잣대로 생각하느냐에 따라 물건도, 세상도, 국가도, 삶도 변화한다. (113페이지)

 

 

 

'다른 사람의 삶을 사는 게 아닌 나의 삶을 사는 것'이 중요하다고 했다. 나의 삶이다. 내가 주체가 되어 나의 삶을 이끌어 나가야 한다. 이는 '내가 가장 좋아하는 일'을 하면 더욱 좋겠지만, '내가 잘하는 일'을 하는게 성공을 할 수 있다고 말한다. 그리고 두려움을 뛰어 넘는 도전하는 자들만 갖는 성공의 기회를 잡으라고도 한다.

 

유대인 가정 교육의 중심에는 '엄마'가 있다. 어머니의 혈통을 따르는 유대인들은 가정에서 부모로부터 다양한 삶의 지혜를 배운다. 특히 어머니는 가족 간의 우애나 집안의 행사, 종교 활동, 공동체 생활, 예의 범절, 관계 형성 등 유대인으로서 살아가기 위해 필요한 여러 가지 삶의 방식을 가르친다. (259페이지)

 

아이에게 부모가 필요한 시기는 10년 정도다. 그 후가 되면 아이들은 부모 품을 떠난다. 많은 여성 직장인들이 그 시기를 견디지 못하고 직장을 그만 두고 있다. 업무 능력이 뛰어난 여성임에도 육아 문제 때문에 결국은 포기하고 만다. 저자는 이에 대해 충분히 이해하고 공감하면서도 포기하지 말고 자신의 능력을 발휘했으면 했다. 결국엔 일하는 여성이 아이에게도 자립심을 키워주고 여성으로서 자신의 인생에 제대로 된 선택을 하길 바란다는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