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진명의 한국사 X파일
김진명 지음, 박상철 그림 / 새움 / 2017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김진명 작가의 소설을 읽다보면 저절로 애국심이 생기는 것 같다. 아무래도 역사 소설을 주로 쓰는 작가때문일텐데, 특히 왜곡된 역사를 바로 보는 것에 대한 시선을 길러주는 역할을 하는 것 같다. 『무궁화 꽃이 피었습니다』부터 『황태자비 납치사건』, 『고구려』등 많은 작품이 독자들에게 사랑받고 있다. 『고구려』같은 경우는 지금도 나오는 것으로 알고 있다. 나도 작가의 작품을 몇 권 읽었는데, 소설 속에서 나온 역사 왜곡에 대해 분노하며 읽었었다.

 

작가는 우리의 왜곡된 역사를 바로잡기 위해 소설을 쓴다. 많은 사람이 읽고 바로잡았으면 하는 내용을 소설 속에서 다루는 것이다. 『김진명의 한국사 X파일』은 그가 역사 소설을 쓰기 위해 취재했던 자료를 만화로 나타낸 책이다. 그림을 보며 그가 취재한 내용을 바라보고 있으면 금방 이해하기 쉽다.

 

 

 

한국(韓國)의 한(韓)의 유래에서부터 임나일본부 조작, 명성왕후 시해사건이 있었던 날의 진실, 박정희 대통령의 죽음, 북한의 지배자 김정은, 함흥차사라는 말에 얽힌 태조 이성계, 한자의 주인은 누구인가라는 진실을 나타낸 글이다. 한국의 한이 고조선의 과거 국호였다는 걸 말해준다. 고조선의 위치가 중국 대륙의 한부분이었음을. 이처럼 역사의식을 고취시키는 작가도 없는 것 같다.

 

 

『황태자비 납치사건』 은 명성황후 시해 사건을 다룬 이야기이다. 소설의 형식을 빌렸으나 감춰진 역사의 한 부분을 말하는 소설인데, 우리가 알고 있었던 명성황후 시해 사건과 조금은 달랐다. 소설 속에서는 명성황후가 시해된 이후에 시신을 능욕했다고 했는데, 사실은 먼저 칼을 몇 번을 찌른뒤 국부검사를 했다는 것이다. 한 나라의 황후에게 이처럼 치욕적인 행동을 가했던 이들의 만행에 다시한번 일본에 대한 울분이 생겼다.

 

 

북한의 김정은은 과연 일인자인가에 대한 그의 의견은 의미심장하다. 보여지는 것과 진짜 김정은의 권력은 어떻게 될까. 최근 김정은의 형 김정남 독살 소식이 연일 뜨겁게 보도되고 있다. 김정은의 지시하에 김정남을 제거했을거라는 소식이 나오고 있는 가운데 과연 김진명 작가의 추리처럼 김정은은 조직지도부의 지휘 아래 움직인 것인가. 작가의 주장이 맞을 수도 있겠다는 생각을 해본다. 권력을 차지하기 위해, 권력을 공고히 하기 위해 김정은은 조직지도부와 손을 잡고 장성택 등을 제거해 나갔을 수도 있었다는 걸 짐작하게 하는 내용이었다.

 

김진명 작가의 소설에서 보았던 내용들을 다시한번 생각하는 내용이었다. 짧은 만화에서 느껴지는 그의 역사의식에 우리는 또한 자극을 받는다. 한국인의 정체성만큼 중요한 것도 없다고 작가는 말했다.우리는 우리의 역사를 제대로 알고 있는가에 대한 질문을 건네는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