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발 (일반판)
반디 지음 / 다산책방 / 2017년 2월
평점 :
절판


우리가 북한 실상을 얼마나 알고 있었나. 간간이 뉴스에서 나오는 혹은 영화속에서 나오는 일들을 다른 나라 사람들 이야기처럼 무관심으로 대하지는 않았나 싶다. 화면에서 보이는 북한 평양의 도시 모습도 우리나라보다는 낙후되었으나 제법 자유로워 보였던 것도 사실이다. 다른 한편으로 굶어 죽는 북한 주민들의 실상을 눈으로는 기사를 접했지만 그들의 실상을 제대로 보지는 못했다. 화면속에서도 그들의 모습을 보여주지는 않았으니. 하지만 이 소설을 읽으며 북한의 보통 사람들이 이토록 힘겨운 삶을 살아가는구나. 절절한 마음으로 다가왔다.

 

출신에 의해 직업이 정해지며, 학교 진학까지도 나라에서 정해주는대로 갈 수밖에 없다. 직계 가족중에 누군가 반동분자라도 있으면 출세는 커녕 자식에 이르기까지 자기가 원하는 일을 할 수 없었다. 먹을 것이 없어 남편에게는 밥을 주고, 자기는 개죽과도 같은 음식을 먹으면서도 남편의 미래를 위해 애쓰는 부인들의 모습을 보며 새삼 그들도 우리와 같은 사람들이구나 생각했다. 어느 순간에 느낀 바지만 그들을 우리 동포라고 생각하기 보다는 그저 다른 나라 사람처럼 생각해오지 않았던가 싶다.

 

책을 대충 훑어보았으나 『고발』이라는 제목 때문에 이 소설을 북한의 실상을 알리는 산문으로 보았던듯 하다. 아마 이 소설의 첫편인 「탈북기」를 읽으면서 더 그렇게 느꼈졌다. 친구에게 들려주는 서간문 형식의 글이라 감정이 더 이입되어 읽혀졌다. 남편을 당원으로 만들고 싶어하는 아내. 아이가 없어 한 동네에 사는 조카 아이를 친 아이처럼 데리고 자던 아내. 아내가 숨겨둔 약봉지를 발견한 남편의 안타까운 마음이 그대로 전해져왔다.

 

북한 소설을 읽으리라고는 생각하지 못했다. 이 안타까운 현실 앞에서 그들이 할 수 있는 일이라고는 묵묵히 맡은 바 일하거나 탈북하는 일 밖에 없으리라. 며칠전에 들려온 김정남 사망소식에서도 느낀 바와 같이 덜컥 무섬증이 들었다. 북한과 상관없는 우리도 이처럼 두려운데 북한에서 살고 있는 그들은 제대로 된 삶을 산다고 할 수 있을까.

 

 

오래전 동독이 배경인 소설을 읽을때 마음대로 돌아다니지 못했던 이야기를 읽은 적이 있다. 일제강점기에 조선인들이 돌아다닐때도 통행증이 필요했듯, 북한 주민들도 통행증이 있어야 자기가 살고 있는 동네를 떠날 수 있는 모양이었다. 여행허가증을 국가로부터 받아야 하는 것이다. 어떠한 행사가 있거나 할때는 여행 증명서 발급이 되지 않는다. 모친이 위독하다는 전보를 받아도 갈 수 없다는 것이 문제다. 「지적만리」라는 작품에서 나타난 내용이다. 어머니를 지척만리에 두고도 어머니를 뵐 수 없는 안타까움을 말했다. 물론 1993년에 쓰여진 작품이기에 지금은 어떻게 되는지 모르겠다. 지금도 부모님을 뵈러갈때 여행 허가증이 있어야 갈 수 있는지, 당에서 시키는 대로 근무처를 옮겨가야 하는지, 부모가 아파도 마음대로 볼 수도 없는지. 아, 그들은 어떤 세상에서 살고 있는 것일까.

 

소설에서 느낀 바지만, 우리와 체제가 달라 힘겨운 생활을 하지만, 그들에게서도 다양한 직업군과 다양한 삶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당위원회 소속이든, 출신 성분때문에 끼니조차 제대로 챙길 수 없는 생활이지만, 사람을 사랑하고, 자식을 생각하고, 미래에 대한 소소한 희망이 엿보였다는 것이다. 1990년대에 쓰여진 소설이라 지금과는 상황이 다를지도 모르겠다. 하지만 한 뿌리에서 나온 같은 민족이지만 이런 삶을 사는 모습들을 보며 마음이 착잡해지는 건 어쩔 수 없는 것 같다.

 

이 소설은 특별하다. 탈북자가 쓴 소설이 아니다. 북한에 머물고 있는 소설가 반디가 탈북한 사람에게 원고지를 건네주었고 그렇게 한국에서 펴낼 수 있었던 귀한 소설이다. 북한의 실상을 제대로 나타낸 소설이며, 우리나라 뿐만 아니라 영국, 미국 등 세계 여러나라에서 동시 출간되는 작품이라고 한다. 세계의 눈이 반디의 소설에게 열려있다. '반딧불이'를 뜻하는 '반디'라는 이름의 작가. 그의 소설이 반딧불이처럼 반짝반짝 빛나길 바래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