콩고양이 4 - 소자 두식이라 하옵니다!
네코마키 지음, 장선정 옮김 / 비채 / 2016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고양이 콩알이와 팥알이의 집에 새로운 시바견이 들어왔다. 두식이라는 이름으로, 아는 할머니가 돌아가신후 다른 집으로 가기전에 콩알이와 팥알이의 집으로 들어오게 되었다. 시바견 두식이는 고양이와 함께 자라서 자신이 개가 아니라 고양이인줄 아는 개였다. 집에 고양이가 두 마리나 있어 키울 여력이 되지 않지만, 어쨌든 아는 분의 개라서 받아주기로 했다. 며칠이 지난 뒤 새로운 주인을 만나 갔으나, 그쪽 집에 있던 개들과 어울리지 못해 다시 돌아왔다.

 

이런 것을 보면 사람이나 반려 동물이나 비슷하다. 사람들과 어울리지 못하면 힘이 빠지고 한쪽 구석에 쭈그러져 있기 마련. 두식이도 새로운 집에서 적응하지 못하고 그렇게 있다가 다시 콩알이와 팥알이의 집으로 돌아왔던 것이다.

 

 

고양이를 싫어하는 엄마는 임시로 있는 거라 받아주지만 온 집안에 동물로 가득찬 것이 싫었을 수도 있었으리라. 다른 고양이들에게 무관심했던 아버지가 두식과 함께 산책을 나가는 것이었다. 산책을 하며 즐거워보이는 두식이. 아버지가 두식이를 불렀을 때, 개 줄을 가지고 달려온 것은 습관의 힘이었다. 즐거웠던 산책의 시간을 기대하는 마음. 그런 개를 바라보는 아버지의 마음이 들어있었다.

 

 

반려동물을 키우지 않는 나는 사실 이런 즐거움을 알지 못한다. 아마 나도 콩알과 팥알네 엄마처럼 집에서 키우는 걸 고양이를 싫어할지도 모른다. 하지만 반려동물을 키우는 사람들은 자식처럼, 진짜 가족처럼 지내고는 하더라. 특히 혼자 사는 사람에게는 더할 수 없는 좋은 벗이 될 수도 있다는 걸 안다. 팥알과 콩알네는 고양이 뿐만 아니라 개 두식과 비둘기, 친구에게서 분양받은 거북이 10마리까지 키우게 되었다. 질색을 하는 엄마의 모습이 낯설지 않아 슬며시 미소가 비어져나왔다.

 

 

고양이를 유달리 좋아하는 할아버지. 그 할아버지가 애지중지하는 가발을 갖고 노는 고양이들. 자신이 고양이 인줄 아는 개 두식은 싸우지도 않고 사이좋게 지낸다. 특이할 부분은 두식이의 마음을 표현할 때는 '소자, 두식이라 하옵니다.'처럼 옛말을 쓰는 것이다. 원본에서는 어떻게 나왔는지 모르겠지만 번역하는 사람의 위트가 살아있어 재미있게 읽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