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문화유산답사기 8 - 강물은 그렇게 흘러가는데, 남한강편 나의 문화유산답사기 8
유홍준 지음 / 창비 / 2015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지방에 살기 때문에 정작 서울이나 서울 근교, 강원도, 충청도 쪽엔 다니지 못하고 있다. 항상 서울 근교의 문화유산을 제대로 보지 못해 애타고 있던 터에 유홍준 교수의 『나의 문화유산답사기 8』을 읽으며 그 아쉬움을 달랬다. 그동안 유홍준 교수는 우리 문화유산에 대해 답사기로 책을 썼고, 일본 편 4편에 이어 다시 한국편 그것도 남한강 줄기를 따라 답사할 수 있는 우리 문화유산에 대해 다루었다. 『나의 문화유산답사기 8』를 열어보니 내가 다녀보지 못한 곳, 역사서에서만 익히 보아왔던 곳을 다루고 있어 다행이라는 생각도 했다. 저자가 책에서 다룬 남한강 줄기를 따라 우리 문화유산에 대해 쓴 책을 보며 우리가 미처 생각하지 못했던 곳을 제대로 알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나의 문화유산답사기 8』 남한강편에서는 영월부터 시작하여 단양, 제천, 충주, 원주, 여주로 이어지는 우리 문화유산을 만나볼 수 있다. 강과 산의 정취를 바라보며 우리 문화유산을 즐길수 있는 코스다. 우리나라에 이처럼 문화유산이 많다는 것에 다시한번 감사하는 시간이기도 했다. 어디 우리 문화유산에 대한 글 뿐일까. 신경림 시인의 시 네 편과 함께 정호승 시인의 시까지 실려 있어 책을 읽는 기쁨을 더했다.

 

  영월 같은 경우는 한번도 가보지 못한 곳이다. 영월이라는 지명만 알뿐. 이번 책 속에서 나오는 영월의 주천강과 숙종의 편액이 걸려있다는 요선정, 법흥사, 관란정으로 안내하고 있었다. 유홍준 교수가 안타까움을 표명한 곳이 있는데 바로 행정구역 자체를 개명한 부분이었다. 동강댐 반대운동이 일어나면서 동강의 아름다움때문에 영월에 관광객이 몰려들면서 영월 서면을 한반도면, 김삿갓 묘소가 있는 하동면을 김삿갓면이라고 명칭 자체를 개명한 부분에서였다. 애칭 또는 별칭으로 부르는 것에 그쳐야 하는데 관광 홍보 효과도 좋겠지만 우리 국토 고유의 품위를 지켜야하지않나하는 저자의 안타까움이었다. 주변의 자연스러운 풍경과 함께 문화유산이 있던 곳이 빛나는 것이지 인위적인 것은 자연스러운 아름다움이 덜하지 않나 하는 생각도 해보았다.

 

  외국의 박물관 큐레이터에게 한국의 이미지에 대해 물었을때 그 서양의 큐레이터는 한국의 정자를 꼽았다 한다. 한국의 산천은 부드러운 곡선의 산자락이나 유유히 흘러가는 강변 한쪽에 정자가 하나 있음으로 해서 문화적 가치가 살아난다며 이처럼 자연과 친숙하게 어울리는 문화적 경관은 다른 나라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한국의 표정이라고 했다. (131페이지) 나도 나이가 든 탓인지, 아니면 우리 문화유산의 고유한 아름다움에 대해 말하는 책을 자주 읽어서인지 우리나라의 정자가 있는 풍경을 참 좋아한다. 저자의 말처럼 유유히 흘러가는 강물을 바라볼 수 있는 고즈넉한 정자가 보이면 늘 사진을 찍었고, 그곳에서 잠시라도 머물고자 했었다.

 

  이제 내가 그토록 가고 싶어하는 단양으로 가볼까. 언젠가 단양에 있는 소백산에 산행을 갔을때 그 아름다움에 반했고, 소백산에서 내려다보이는 단양의 풍경이 너무 아름다워 다음에 며칠이라도 단양에 꼭 와봐야겠다는 생각을 했었다. 그 약속을 마음속으로 했던 때가 벌써 몇년이 지났다.아직 단양 쪽 여행을 제대로 하지 못하고 있는 때에 이처럼 단양에 대한 문화유산과 단양에 얽힌 이야기를 읽고있노라니 한편으로 다행이라는 생각도 하게 되었다. 이처럼 책으로 먼저 만나고 여행하면 그 여행에 대한 즐거움이 훨씬 클 것이라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이었다.

 

  단양 8경의 풍경과 함께 꼭 빼놓지 말아야 할 곳이 있는데 영춘의 온달산성이라고 했다. 성안으로 들어가 나무 그늘에 앉아 성벽 아래쪽을 내려다보면 남한강 물줄기가 훤히 드러나고 영춘대교 너무로 영춘 옛 고을이 한 눈에 들어와 그 장쾌한 눈맛을 다 표현하지 못할 곳이라는 말도 했다. 또한 제천의 의림지를 답사했다. 호반의 명승지이며 제천 사람의 휴식처 구실을 톡톡히 하고 있는 아름다운 의림지를 말이다. 사진속에서 바라보는 의림지의 풍경은 역시 내가 좋아하는 풍경이었다. 사진에 담고 싶은 풍경, 그곳을 바라보며 거닐고 싶은 아름다운 풍경이었다. 

 

  몇 년전에 김훈 작가의 『흑산』을 읽었을 때의 그 강렬한 느낌이 기억난다. 소설에서는 신유박해에 대해 이야기했고 소설에서 황사영의 백서 사건에 대해서도 말한 부분이 있어 기억하고 있는데 답사기에서도 황사영의 백서 사건이 있었던 배론 성지에 대해서도 이야기한다. 황사영이 머물렀던 토굴을 사진으로 바라보는데 저절로 숙연해졌다. 

 

  유홍준 교수의 『나의 문화유산답사기』는 우리가 미처 생각하지 못했던 우리 문화유산에 대해 생각하는 계기를 만들어준다. 우리 문화유산에 대한 설명을 읽고 문화유산에 얽힌 이야기를 읽으며 저절로 우리의 역사를 기억하게 한다. 외국의 아름다운 문화유산들을 바라보는 것도 좋지만 숨어있는 우리의 문화유산도 찾아보고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는 일도 굉장히 중요한 것임을 일깨우는 것이다. 더불어 내가 한국에 태어났다는 것이 자랑스럽게 느끼게 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