죽고 싶지만 죽고 싶지 않아
오키타 밧카 지음, 민경욱 옮김 / 비채 / 2018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코믹 에세이라고 해서 그냥 즐겁게 웃을 수 있는 만화인 줄 알았다. 아스퍼거 증후군과 주의력 결핍장애, 학습장애를 앓았던 작가의 에세이 형식의 만화였다. 일단 작가의 약력이 특이했다. 우리나라도 마찬가지겠지만 특별한 장애가 보이지 않을때 부모는 좀 늦되려니 했다. 작가인 오키타 밧카도 마찬가지였다. 보통의 아이들과 함께 초등학교를 들어갔고, 제대로 적응을 하지 못했다.

 

자기가 좋아하는 것에는 관심이 많았으나 선생님이 다그치면 아무것도 하지 못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것. 자기가 정해놓은 규칙대로 행동해야 한다는 것이다. 예를들면 학교에서 집으로 가는 도중에 들러야 해야 할 것들. 매일 그 일을 거쳐야만 집에 가야갈 수 있었다. 그래서 선생님이 내준 숙제를 못해가는 건 다반사였다. 이럴 경우 선생님은 아이에게 왜 숙제를 안해왔는지 다그칠 수 밖에 없다.

 

니트로의 이야기가 꽤 유쾌할 줄 알았다. 하지만 읽어갈수록 분노가 일었다. 아이가 따라가지 못했을때 왜 그런지 자세히 살펴야 함에도 그렇지 않았던 것에 화가 났다고 해야겠다. 그저 공부 못하는 아이로 치부해 일반계 중학교에 들어가서도 마찬가지. 예민한 사춘기 니트로를 혼낸다며 했던 남자 선생 나쁜 행동을 왜 부모에게 이야기하지 않았는가. 그저 조용하게 넘어가길 바랐던 니트로였다.

 

 

 

 

 

아픈 자신의 이야기를 그린 만화였다. 간호사 자격증을 따고 일했으나 발달장애 때문에 일을 제대로 할 수 없었던 작가는 개성적인 그림과 센스를 칭찬한 만화가의 권유로 만화가로 활동하게 되었다. 그의 작품은 다른 이야기에 비해 자신의 경험을 담은 것들이 많은가 보다.  

 

 

이 작품 또한 어렸을 적 이해받지 못한 경험들을 그려 독자들의 사랑을 받았다고 했다. 니트로에게 함부로 대했던 이는 아주 잘 살고 있다던가. 작가는 그때의 경험이 오래도록 마음속에 앙금처럼 남아 있는데 말이다. 이 또한 냉정한 현실이라는 것을 알겠다.

 

 

 

 

그럼에도 긍정의 힘을 잃지 않았다. 아픈 과거의 이야기를 함에도 미래의 자신의 모습을 그렸다. 아니 미래의 자신이 찾아와 가만가만 위로를 건넨다. 많은 것을 말해줄 수는 없지만, 지금보다는 훨씬 잘 하고 있다고 토닥인다.

 

니트로에게 중요했던 것은 친구였나 보다. 미래의 자신에게 친구가 생겼느냐고 물었던 것이다. 남자아이들도 마찬가지겠지만 여자아이들에게 친구란 정말 특별하다. 무언가를 함께 할 수 있다는 존재가 친구인 것이다. 때로는 상처받을 때도 있는게 친구지만 친구가 없다는 게 무엇보다 큰 아픔이다. 그저 이해받고 싶었던 한 사람의 이야기에 귀 기울여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