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 시하다 - 김혜순 시론
김혜순 지음 / 문학과지성사 / 2017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김혜순 시론, ‘여성, 시하다’, 문학과지성사


1. 근 40년의 시력을 가진 김혜순 시인의 시론집이다. 이성복 시인의 《무한화서》가 시 창작에 대한 압축된 말의 모음집이라면, 이 책은 김혜순 시인이 찍어 온 발자국들을 시인 스스로 수집해 분석한 산문집에 가까운 연구서다.



시인이 천착해 온 ‘바리데기’ 신화를 분석하고 시와 연결한 앞부분의 챕터들을 매우 흥미롭게 읽었다. 뒷부분의 서너 챕터들은 작품론에 가까워서 큰 줄기만 읽어도 무방하겠다.




● 나는 아직 태어나지 않았으므로


- 내 몸으로 시를 쓴다는 것은, ‘시한다’는 것은 내가 내 안에서 내 몸인 여자를 찾아 헤매고, 꺼내놓으려는 지난한 출산 행위와 다름이 없다. 11쪽



● 쓰레기와 유령

‘바리데기’(버려진 아이) ‘바리공주’

- 바리데기는 세 번의 버림을 받는다. 첫 번째는 딸이라서 버려지는(죽는) 것이고, 두 번째는 죽음의 장소로 들어가 여행(탐색)하고 결혼하는 것이고, 세 번째는 넘나드는 자로서의 영구적인 작업에 참여하는 것이다. 나는 이 세 번의 부재(죽음) 경험이 바리데기의 시적 여정, 여성시인으로서의 나의 시가 ‘시하는’ 경험들이라고 생각한다. 18쪽



* 나의 지옥, 나의 뮤즈

- 이제까지 나의 시에 대한 충고 중에 가장 많은 결말, 화해를 모색하라는 명령과 사회의 바다에 나오라는 명령. 모르겠는가. 이 두 명령은 모두 나에게 시를 그만 쓰라고 명령하는 거다. 그만하라는 거다. 시를 산문성에 종속시키라는 명령이다. 77쪽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