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지 2 - 1부 2권 박경리 대하소설 토지 (마로니에북스) 2
박경리 지음 / 마로니에북스 / 2012년 8월
평점 :
구판절판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사건 전개를 알고 있어도 훅 빨려 들어가기 시작한 『토지』 2권

예전에 구판으로 한번 읽은 적이 있어서 사건이 어떻게 전개되는지 어렴풋이 알고 있지만, 그럼에도불구하고 흥미진진하다. 특히, 1권보다 2권이 더욱 그러하다.

일단, 구천과 별당아씨를 쫓는 최치수. 정말 조마조마하다. 일부러 놓쳐주는 것 같기도 하고. 비록 아버지는 다르더라도 어머니가 낳은 동생이니까. 이렇게라도 자신의 의지를 사람들에게 보여줬으니까. 산 속을 뛰어다니니 답답했던 마음도 어느 정도 풀렸으니까. 그래서 애써 잡으려하지 않았던 것일까.
서희가 자신의 얼굴에 침을 뱉은 이후로 복수를 꿈꾸고 있는 귀녀. 그녀는 최치수의 아들을 낳아 면천하고자 한다. 자신을 종 부리듯 한 사람들을 반대로 부려 먹으며 살고 싶어한다. 그러나 최치수는 그녀에게 눈길 한번 주지 않고, 심지어 그런 그녀의 마음을 꿰뚫어 보며 비웃고 있다. 하지만 귀녀의 집념이 더 컸던 탓인지, 최치수의 아들을 낳았다고 완벽하게 꾸미기 위해 살인까지 계획하는 귀녀와 김평산.
이런 귀녀를 사랑하는 강포수. 그는 용기내어 최치수에게 귀녀를 달라고까지 한다. 그런데 최치수는 때가 되면 알아서 해줄테니 산으로 돌아가라고 한다. 산에서는 날아다녀도 역시 사람들 속에서는 바보인가보다. 곰같이 둔한 강포수는 이런 최치수의 말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한채 평생 최치수를 원망한다.
2권에서는 아들에게 냉정했던 윤씨 부인과 그런 어머니 때문에 냉정해졌던 최치수의 속내까지 드러난다.

역시 2권에서 가장 안타까운 것은 최치수다. 비록 불륜을 저지른 아내와 구천을 잡아 죽이겠다고 이 산 저 산 누비고 다녔지만, 결국 계략으로 죽었기 때문이다. 귀녀와 결혼시켜주겠다고 강포수에게 직접적으로 말해줬더라면 죽어서라도 강포수에게 원망 듣는 일은 없었을텐데. 계집종의 일은 자신이 직접 나서지 말고 어머니에게 맡겼더라면 그렇게 죽는 일도 없었을텐데.
현명하고 강직한 윤씨 부인과 충성스러운 봉순이네 덕분에 이 비극의 전말은 밝혀졌지만 나이든 윤씨 부인과 어린 서희 밖에 없는 이 집안이 걱정이라서 3권도 참 궁금하다.



어떤 분이 『토지』를 읽으면서 올린 평을 보니 재미있는 구석을 하나도 못 찾겠다고 하던데, 반대로 나는 잠도 물리칠만큼 너무 재미있어서 어느 부분이 그렇게 재미없었는지 궁금하다.
소설이지만 경상도 사투리가 구어체처럼 툭툭 튀어나오는 『토지』를 타 지역이나 서울 사람들은 어떻게 읽을까, 이것도 궁금하다. 아무래도 어른들로부터 같은 말씨를 듣고 자란 내가 좀 더 유리하지 않을까.

 


1~2권 주요 사건별 인물 정리

■ 윤씨 부인 : 최 참판가의 안주인이며 최치수의 어머니. 큰 키, 곧은 상체, 두드러진 뼈대에 선비 같은 느낌을 주는 여성으로 당당하게 집안의 권위와 재산을 지켜나간다. 요절한 남편의 명복을 빌기 위해 연곡사에 기도드리러 갔다가 휴양차 와 있던 김개주에게 겁탈당한다. 문 의원과 월선네의 도움으로 무사히 김환을 낳고 이 사건은 집안의 비밀로 묻어버린다. 불륜에 대한 죄책감 때문에 최치수에게 냉정한 어머니가 되며, 김환에 대한 어미로서의 죄책감 때문에 찾아온 그를 하인으로 곁에 두며, 며느리 별당아씨와의 불륜을 용인한다. 두 아들에 대한 사랑은 저울의 추처럼 갈등을 안겨주어 평생의 한으로 간직하며, 김개주의 처형 소식을 듣고는 눈물을 보이기도 한다.

■ 최치수 : 호는 석운. 최 참판가의 당주. 불륜에 대한 죄의식으로 냉엄한 어머니에 의해 신경질적이고 잔인하며 방약무인한 젊은이로 성장한다. 또한 부정적이고 인간혐오적인 선비 장암 선생의 영향을 깊게 받아 매사에 냉소적이다. '온갖 신경질과 우수가 감도는 모습', '당장에 눈을 부릅뜨고 고함칠 것 같은 위태위태한 분위기', '어떤 일에도 감동되지 않을 눈빛, 철저하게 스스로를 거부하는 눈빛'을 가진 인물로 표현된다. 어머니에 대한 반항으로 여자를 혐오하여 별당아씨를 냉정하게 대하며, 조준구와 어울려 자학적으로 여자들을 상대함으로써 남성을 잃는다. 또한 속박 당하지 않기 위해 집안의 재산관리를 의식적으로 피한다. 별당아씨가 구천과 도망한 후, 총을 구해 그들을 찾아나서지만 결국 그냥 돌아오고 만다. 귀녀의 음모를 눈치채고 강 포수와 결혼시키려 했으나 김평산에게 살해되고 만다.

■ 김환 : 구천. 윤씨 부인이 김개주에게 겁탈당하여 낳은 아들. 준수한 용모에 고귀한 풍모와 인품을 지녔으며, 우관은 '삭발 안 한 비구요 투구 없는 장수'로 비유한다. 연곡사에서 성장하다 동학혁명 당시 아버지인 김개주를 따라다닌다. 혁명이 실패로 돌아가면서 추척의 눈을 피해 방랑하다가 윤씨 부인에 대한 복수심을 가지고 최 참판가에 찾아간다. 최 참판가의 하인으로 갔을 때 성만을 말하고 이름을 말하지 않은 채 무주구천동에서 왔다 하여 구천이로 불린다. 별당아씨와 비밀리에 사랑을 나누다가 윤씨 부인의 도움을 얻어 산으로 도망한다.

■ 김개주 : 호는 해월(海月). 중인출신이며 우관 스님의 동생. 형인 우관 선사가 있는 연곡사에 휴양차 와 있는 동안, 그곳에 불공드리러 온 윤씨 부인을 겁탈하여 아들 김환을 얻는다.

■ 간난 할매 : 바우 할아범의 처. 윤씨 부인의 몸종으로 최 참판가에 와서 일생을 보낸다. 자식이 없어 조카뻘이 되는 김이평의 둘째 영만을 양자로 삼아 대를 잇는다. 최치수 부친의 죽음과 삼수 할아버지(쇠돌)의 죽음, 최 참판가의 손이 귀하게 된 까닭 등의 내력을 마을 사람들에게 전달해 준다. 윤씨 부인의 모든 비밀을 알고 있으며, 독자에게 김환의 정체를 알리는 역할을 한다.

■ 김길상 : 고아로 구례 연곡사 우관 스님에게 거두어져 자라며, 금어(金魚)인 혜관에게서 그림을 배워 자신도 금어가 될 꿈을 키운다. 최 참판댁의 심부름꾼으로 소년기를 보낸다.

■ 귀녀 : 최 참판댁의 계집종. 상전인 어린 서희의 모욕에 '원한과 저주가 이글이글 피어오르는 눈길'을 쏟을 만큼 노비 신분에 대한 열등감과 양반에 대한 원한이 가득하다. 별당 아씨가 사라지자 최치수의 사랑을 얻어 아이를 낳음으로써 면천하려 했으나 거절당하자 김평산, 칠성과 모의하여 보복의 의지를 불태운다. 임신을 위해 자수당에서 칠성과 '추악하고 비인간적인' 밀회를 거듭하던 중, 뒤따라 온 강 포수와 하룻밤을 보낸다. 귀녀의 임신사실과 음모를 눈치 챈 최치수가 강 포수와 강제로 결혼을 시키려고 하자, '여자로서 물리침을 당한 원한', '노비로서 짓밟힘을 당한 원한'에 사무쳐, 서둘러 김평산으로 하여금 최치수를 교살하게 한다. 최치수가 성불구라는 사실을 모른 채 최치수의 아이를 가졌다고 거짓말을 하지만 결국 윤씨 부인에게 모든 사실이 발각되자 당당하게 사실을 실토한다. 강포수의 헌신적인 옥바라지에 감동하여 모든 죄를 뉘우치고 옥중에서 아들 강두메를 낳은 후 세상을 원망하지 않고 죽는다.

■ 김평산 : '개다리'(무반) 출신의 몰락양반으로 학식도 경제력도 없으면서, 일은 하지 않고 노름판이나 기웃거리는 인물. 게으르며 탐욕스러울 뿐 아니라, 중인출신의 아내 함안댁을 수시로 구타하고, 손버릇이 나쁜 큰아들 거복의 행동을 은근히 조장하는 등 악행을 일삼아 마을사람들로부터 천시당한다. 최치수에 대해 같은 양반 출신으로서의 이상한 열등감을 가지고 있다. 조준구의 암시를 받아 물질적 욕망을 채우기 위해 귀녀와 함께 최치수 살해모의를 하고 삼끈으로 교살하나, 윤씨 부인에게 발각되어 처형당한다. 잡힌 후에 자신의 죄를 끝까지 부인하며 떠넘기는 등 비굴한 모습을 보인다.

■ 조준구 : 몰락양반의 후예로 최치수의 재종형. 작가가 지적한, 『토지』의 가장 속악한 인물이다. 기질적으로 간교하고 음험하며 교만하다. 먼 친척인 최 참판가에 유하면서 김평산에게 최치수의 살해를 넘지시 암시하여 최치수 살해에 간접적으로 관여한다.

강포수 : 지리산 일대에 이름난 명포수. 무성한 구레나룻에 완강한 골격, 힘줄이 솟은 큰 손등을 가졌다. 이 빠진 주막집 할머니가 주어다 길러 그 성을 따라 강씨이다. 노루사냥설화로 생명의 존귀함을 깨닫고 함부로 사냥하지 않는다. 최치수가 구천을 쫓으러 산에 갈 때 수동과 함께 동행하며, 오발사고로 수동을 다치게 한다. 이 일로 최 참판가에 머물면서 귀녀를 짝사랑하게 된다. 귀녀가 옥에 갇힌 후 헌신적이고 순수한 사랑을 바치다가 옥중에서 출생한 아이를 거두어 사라진다.

박수동 : 최 참판가의 하인으로 우직하고 정이 깊으며 사려 깊다. 마음이 혼란한 구천에게 충고를 하기도 했으나, 구천이 달아나자 그를 잡으러 최치수의 산행에 따라가는 운명에 처한다. 산행중에는 젊은이로서의 욕정에 시달리기도 한다. 구천을 발견하자 놓아주고 강 포수의 오발사고로 성난 산돼지에게 다리를 다친다.

또출네 : 평사리의 미친 여자. 아들이 동학당으로 포살되자 실성하여 마을을 떠돈다. 최치수가 살해당하던 날 그곳에 불을 질러 함께 죽는다.


■ 이용 : 평사리의 상민. 부드럽고 자상하며 인색하지 않고 여자를 위해 주는 성품. 월선을 사랑하나 신분차이로 헤어지고, 강청댁과 결혼하나 정을 못 붙이고 자식도 없이 살아간다. 조강지처를 박대하지 말라는 어머니의 말을 거역하지 못해 결혼에 실패하고 돌아온 월선을 바라보고만 사낟. 하동에서 주막을 하던 월선이 강청댁의 질투로 떠나버리자 심한 갈등을 겪으며 일시적인 무력감에 빠진다.

■ 공월선 : 무당 월선네의 딸로, 백부 공 노인이 사는 용정으로 서희 일행을 안내하는 역할을 한다. 이용과 평생 운명적인 사랑을 나누는 인물로서 내성적이고 소극적이다. 이용과 서로 사랑하나 천민의 딸이라는 이유로 헤어지고, 이용은 강청댁과 결혼한다. 20살 연상의 봇짐장수에게 시집갔으나 살지 못하고 돌아와, 하동 읍네에서 주막집을 하며, 외로움을 달래기 위해 이웃집 사내아이인 천석을 양자로 삼으려고 하기도 한다. 가끔 용이의 얼굴을 보는 것으로 만족하며 살아가던 중, 강청댁의 행패에 못 이겨 백부인 공 노인을 따라 용정에 가기도 한다.

※ 출처 : 『박경리대하소설 토지 인물사전』
이 인물 사전에는 더 많은 내용들이 실려 있지만, 2권에 나왔던 내용들로만 정리했다. 왜냐하면 이 인물 사전에는 엄청난 스포일러들이 담겨 있기 때문이다.


댓글(5) 먼댓글(0) 좋아요(1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카알벨루치 2018-11-06 22:28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Wow

목나무 2018-11-07 10:53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요즘은 정말이지 대하소설에는 눈조차 안돌아가네.... 그래도 이십대때는 대하소설들 꽤나 읽었었는데....
<토지>와 <혼불>은 꼭 완독하고 싶은 소설인데 언제나 손이 갈지...ㅎㅎㅎㅎ;;;
다행히 뒷북소녀에게는 <토지>가 재미있다 하니 곧 완독할 듯... ^^

뒷북소녀 2018-11-07 12:39   좋아요 0 | URL
저도 있어요. <토지>, <혼불>, <임꺽정>까지.
저는 요즘 나오는 소설들에 흥미가 떨어져서요... <열하일기>부터 시작해서...그리스 고전까지... 고전들만 파고 있어요. <토지>는 예전에 읽어서 줄거리도 알고 있는데, 오랜만에 다시 읽으니... 또 재미있더라구요.
우리 다음에 꼭 <혼불> 같이 읽어요.

레삭매냐 2018-11-07 16:44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알쓸에 나오는 월선이가 맨 끝줄의 동일인물
이던가요?

대하소설은 정말 끈기가 없으면 읽지 못할
듯 싶네요.

뒷북소녀 2018-11-07 22:22   좋아요 0 | URL
제가 알쓸을 안 봐서요...월선이가 맨 끝줄의 동일인물? 질문 자체를 이해하지 못하겠어요.
저도... 끈기는... 없지만... 그래도... 없는 끈기라도 강제로 만들어 가면서 읽고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