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 안 써야 우리 말이 깨끗하다

 인생의


 인생의 전환점 → 삶에서 갈림길

 돈이 인생의 전부는 아니다 → 돈이 삶에서 모두는 아니다 / 돈이 모두는 아니다

 인생의 황금기 → 삶에서 빛길 / 삶에서 꽃길

 내 인생의 가장 어려웠던 → 내 삶에서 가장 어려웠던 / 살면서 가장 어려웠던


  ‘인생(人生)’은 “1. 사람이 세상을 살아가는 일 2. 어떤 사람과 그의 삶 모두를 낮잡아 이르는 말 3. 사람이 살아 있는 기간”을 가리킨다고 해요. 이 한자말은 ‘삶’을 가리키기에 ‘삶’으로 손볼 만하니다. 다만 ‘인생’을 쓰든 ‘삶’을 쓰든 ‘-의’ 아닌 다른 토씨를 알맞게 붙이거나 풀어내 줍니다. 2017.11.28.불.ㅅㄴㄹ



자네, 인생의 목표가 무엇인가

→ 자네, 살아가는 뜻이 무엇인가

→ 자네, 사는 까닭이 무엇인가

→ 자네, 무엇을 하려고 사는가

→ 자네, 왜 살아가는가

→ 자네, 살면서 무엇을 하고픈가

→ 자네, 살며 이루고픈 꿈은 무엇인가

→ 자네, 사는 동안 무엇을 하려 하는가

→ 자네, 무슨 꿈이 있는가

《현암 조상원》(추모문집간행위원회 엮음, 현암사, 2001) 314쪽


선생님 덕분에 나는 인생의 빛을 발견하게 된 것입니다

→ 선생님 때문에 나는 삶에서 빛을 보았습니다

→ 선생님 때문에 내 삶에서 빛을 찾았습니다

→ 선생님이 있어서 나는 살아갈 빛을 찾았습니다

→ 선생님이 있어서 나는 삶빛을 찾았습니다

→ 선생님이 계셔서 나는 살아갈 빛줄기를 찾았습니다

→ 선생님이 계셔서 내가 붙잡을 빛을 찾았습니다

→ 선생님이 이끌었기에 내가 붙잡을 빛줄기를 찾았습니다

《아톰의 슬픔》(데즈카 오사무/하연수 옮김, 문학동네, 2009) 38쪽


생의 반이 다 묻힌 반지하 인생의 나는

→ 삶에서 반이 다 묻힌 반지하살림인 나는

→ 삶에서 반이 다 묻힌 반지하살이인 나는

《반지하 앨리스》(신현림, 민음사, 2017) 15쪽


(숲노래/최종규 . 우리 말 살려쓰기/말넋)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