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기 나름



  참 멋지구나 싶은 이야기를 넌지시 담은 그림책을 아이들하고 읽고서 느낌글을 써 봅니다. 줄거리로 들려주는 이야기도 멋지고, 그림책에 흐르는 아이들 낯빛이 바뀌는 모습도 멋지며, 아이들이 어른하고 다르게 씩씩하면서 고운 마음결을 드러내는 몸짓도 멋지구나 하고 느낍니다. 그러나 모든 사람이 저처럼 이 그림책에서 이러한 숨결을 느끼거나 배우리라 보지는 않습니다. 다 다른 사람들은 다 다른 이야기를 ‘똑같은 책 하나’에서 느끼거나 배우겠지요. 또는 아무것도 안 느낄 수 있고, 어느 것도 못 배울 수 있어요.


  거꾸로 생각해도 이와 같아요. 다른 사람들은 어느 책을 놓고서 무척 멋지거나 아름답거나 좋다고 여길 수 있고, 나는 다른 사람들이 멋지거나 아름답거나 좋다고 여기는 책에서 어떤 멋짐도 아름다움도 좋음도 못 느낄 수 있습니다.


  내가 좋다고 느끼는 책을 네가 반드시 좋다고 느껴야 하지 않습니다. 네가 좋다고 느끼는 책을 내가 꼭 좋다고 느껴야 하지 않습니다. 우리는 저마다 좋아하는 책을 제대로 바라보고 즐겁게 마주하며 사랑으로 삭일 수 있으면 됩니다.


  배우려고 책을 읽습니다. 아직 제대로 배우지 못한 살림을 배우려고 나한테 맞춤한 책을 찾아서 읽습니다. 사랑하려고 책을 읽습니다. 아직 찬찬히 사랑하지 못하는 삶을 되새기면서 내가 스스로 지을 사랑을 헤아리면서 책을 읽습니다. 꿈꾸려고 책을 읽습니다. 오늘부터 새롭게 나아갈 이 길을 씩씩하게 걸으려고 즐겁게 노래할 책을 살피며 읽습니다. 2016.9.10.흙.ㅅㄴㄹ


(숲노래/최종규 . 책 언저리)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