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성교육’을 ‘책’으로 할 수 있을까



  책으로 무엇을 할 수 있을까 하고 생각해 보면, 책으로는 언제나 책 이야기를 할 수 있구나 하고 느낀다. 모든 책에는 저마다 이야기를 담기 마련이지만, 사람은 책을 길동무로 삼기는 하더라도, 삶은 책 바깥에서 이룬다. 아름다운 책을 읽더라도 아름다운 이야기는 책을 손에 쥐는 동안 흐른다. 책을 내려놓으면 삶은 책하고 다르다.


  책에서 얻은 이야기가 삶에서도 흐르리라 여길 수 없다. 삶에서 누리는 이야기를 책에서도 함께 누리자고 여길 때에 비로소 책을 즐거이 맞이할 만하다고 느낀다. 책처럼 짓는 삶이 아니라, 삶을 짓듯이 책을 한 권씩 만나면서 즐겁게 노래하는 하루가 된다.


  그러니까, 인성교육이든 무슨무슨 교육이든 책으로는 할 수 없다. 오직 삶으로 할 수 있다. 직업교육이든 지식교육이든 학교에서는 할 수 없다. 오직 마을이랑 집에서 삶으로 할 뿐이다. 오늘날 한국 사회에서 학교는 삶터 구실을 하나도 못 하면서 오직 시험공부 하는 데에서 그친다. 마을 이야기를 함께 짓는 학교라 한다면, 학교에서 인성교육이나 다른 여러 가지 교육을 할 만하다. 그러나 마을 이야기를 함께 짓지 못할 뿐 아니라, 마을하고는 동떨어진 채 ‘출퇴근하는 공무원’만 있는 학교라 한다면, 이 학교에서 무엇을 할 수 있을까.


  책이 여러모로 도움이 될 수도 있겠지만, 사람다운 마음결로 나아가려고 하는 ‘인성교육’이라면, 모름지기 삶자리에서, 그러니까 어버이랑 아이가 이웃하고 동무를 아끼는 하루를 누려야 한다. 숲·나무·풀·꽃이며 온갖 벌레·새·뭇짐승에다가 바람·해·별·달·구름 모두를 헤아릴 수 있을 때에 비로소 따순 마음이나 고운 마음이나 착한 마음이나 너른 마음을 키우거나 가꾸거나 살찌울 만하리라 느낀다. 별 한 톨 못 보는 아이들이 무슨 착한 마음이 되겠는가? 바람 한 줄기 느끼지 못하는 어른들이 무슨 고운 마음을 가르치겠는가? 가을에 가을볕을 함께 쬐고, 겨울에 겨울노래를 함께 부를 적에 비로소 삶이요 교육이며 사랑이 된다. 4348.10.21.물.ㅅㄴㄹ


(최종규/숲노래 . 2015 - 책 언저리/책넋)


댓글(2)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Grace 2015-10-21 12:00   좋아요 0 | URL
˝별 한 톨 못 보는 아이들이 무슨 착한 마음이 되겠는가?
바람 한 줄기 느끼지 못하는 어른들이 무슨 고운 마음을 가르치겠는가?
가을에 가을볕을 함께 쬐고, 겨울에 겨울노래를 함께 부를 적에
비로소 삶이요 교육이며 사랑이 된다.˝

무척 공감 가는 글입니다.
가을에 가을 볕을 함께 쬐고, 겨울에 겨울 노래를 함께 부를 수 있는 것이
근간이 되는 그런 교육이 몹시 그립습니다.^^

숲노래 2015-10-21 12:56   좋아요 0 | URL
곧 모든 곳에서
누구나 즐겁게 나눌 수 있기를 꿈꾸어요.

그러나 사회는 국정교과서 같은 바보짓을 일삼는데
슬기롭고 똑똑하며 착한 마음으로
아이들을 보살피는 어버이와 어른이
훨씬 많으리라 생각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