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전거 생각 10. 힘으로 타지 않는다



  자전거는 힘으로 타지 않습니다. 힘이 세다고 해서 자전거를 잘 달리지 않습니다. 우리가 길을 걸을 적에도 힘으로 걷지 않습니다. 힘이 센 사람이 잘 걷지 않아요. 밀반죽을 할 적에 힘이 좋으면 더 잘 주무른다고 할 텐데, 반죽을 할 적에도 힘으로만 하지 않아요. 손으로 빨래를 하든, 비질을 하든, 걸레질을 하든, 설거지를 하든, 힘으로만 하지 않습니다.


  힘은 어느 만큼 있어야 합니다만, 오직 힘으로만 자전거를 타려고 하면, 자전거가 몹시 힘들어요. 내 몸에 맞는 자전거를 알맞게 골라서, 즐겁게 노래하면서 탈 때에, 비로소 자전거가 잘 구릅니다. 힘으로 우악스럽게 발판을 구르면, 자전거 부품은 아주 빨리 닳거나 낡습니다.


  요새는 웬만한 자전거마다 기어가 있습니다. 판판한 길을 달리는지, 오르막길이나 내리막길을 달리는지를 잘 살펴서 기어를 맞추어 주어야 합니다. 기어가 없는 자전거라면 오르막이 그리 힘들지는 않아요. 다만, 기어를 쓰더라도 오르막이 많이 힘들다면 자전거에서 내려야 해요. 이때에는 자전거를 끌면서 천천히 걷습니다.


  자꾸 힘만 주어서 발판을 구르면, 나중에는 무릎이 많이 시큰거리기 마련이에요. 자전거 부품도 닳을 뿐 아니라, 우리 몸까지 닳는다고 할까요.


  공책에 글씨를 쓸 적에 힘을 너무 주면 연필심이 부러집니다. 알맞게 힘을 주어야 합니다. 자전거를 탈 적에도 자전거 뼈대와 부품이 내 힘을 골고루 보드랍게 받아서 산들바람처럼 가볍게 나아갈 수 있도록 해야 즐겁습니다.


  삶은 모두 사랑입니다. 자전거도 사랑입니다. 아이를 사랑하듯이 자전거를 사랑하고, 곁님하고 짝꿍하고 어버이를 사랑하듯이 자전거를 사랑해 주셔요. 이웃하고 동무를 사랑하듯이 자전거를 사랑하고, 하늘과 땅과 숲과 온누리를 사랑하듯이 자전거를 사랑해 주셔요. 사랑받는 자전거는 언제나 튼튼하고 신나게 잘 달릴 수 있습니다. 4348.7.23.나무.ㅅㄴㄹ


(최종규/숲노래 . 2015)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