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관은 어떤 곳이어야 하는가



  사람들 스스로 책을 제대로 모르기에, 책방이나 도서관을 제대로 모른다. 왜냐하면, 스스로 삶을 짓지 않으면서 책만 붙잡으면 책을 모르기 때문이요, 스스로 삶을 사랑하지 않으면서 책만 다루려 하면 책을 알 턱이 없기 때문이다.


  책을 많이 읽어야 하는가? 아니다. 책은 제대로 읽어야 한다. 학교 졸업장이 꼭 있어야 하는가? 아니다. 사람으로서 배워야 할 이야기를 제대로 배워야 한다.


  자, 그럼 생각해 보자. 도서관에 책이 많아야 하는가? 아니다. 제대로 된 책을 제대로 갖추면 된다. 도서관 ‘장서 숫자’는 그야말로 껍데기요 겉치레일 뿐이다. 사람들이 도서관에 많이 찾아와서 더 많은 책을 읽어야 하는가? 아니다. 사람들이 도서관이라는 곳에 와서 책을 한 권조차 펴지 못하더라도, 마음을 쉬고 생각을 다스리면서 꿈을 새롭게 키울 수 있으면 된다.


  도서관은 책과 함께 쉬는 곳이다. 그래서 도서관은 조용하다. 도서관은 책과 함께 노는 곳이다. 그래서 도서관은 왁자지껄하다. 도서관은 책과 함께 꿈꾸는 곳이다. 그래서 도서관에서 사람들은 공책을 펴서 연필로 이녁 꿈을 가만히 적는다.


  ‘더 많은 책’이라든지 ‘더 넓은 터’라든지 ‘더 많은 대출실적’이라든지 ‘더 많은 방문자 숫자’처럼 껍데기와 겉치레에 사로잡힌다면, 이 나라 도서관은 그예 제자리걸음도 아닌 뒷걸음을 칠밖에 없다. 도서관은 어떤 곳이어야 하는가? 도서관은 책을 읽으면서 삶을 읽는 넋을 가꾸는 곳이어야 한다. 4348.1.27.불.ㅎㄲㅅㄱ


(최종규 . 2015 - 책 언저리)


댓글(2)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하양물감 2015-01-27 13:56   좋아요 0 | URL
딸아이 학교에서 학교도서관 대출실적을 갖고 독서상을 주더군요.
저는 딸아이에게 책을 제대로 읽고 알고, 느끼는 것이 중요하지
책을 많이 빌리는 것만으로 받는 독서상은 의미가 없는 것이라고 말해주었어요.

숲노래 2015-01-27 14:47   좋아요 0 | URL
에궁, 대출실적으로 독서상이라니... ㅠ.ㅜ
참으로 슬픈 현실이네요 ㅠ.ㅜ

그래도, 하양물감 님이 슬기롭게 딸아이한테 말씀을 해 주셨으니
딸아이는 아름다운 어머니와 함께
`책이란 무엇인가` 하는 대목을 새롭게 배웠겠구나 싶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