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놀이



  우리 집 아이들이 책놀이를 즐기는 모습을 물끄러미 지켜보다가 생각한다. 나도 어릴 적에 이 아이들처럼 책놀이를 즐긴 적 있던가? 없구나. 없어. 없네. 집에서도 학교에서도 동네에서도 책놀이를 즐긴 적 없다. 그저 온몸을 굴리면서 논 적은 많다. 굳이 책까지 써서 논 적이 없고, 책이 퍽 드물던 때이기도 해서 책을 함부로 갖고 놀지 않았다. 우리 집에도 책은 그리 안 많았고, 이웃 동무 집에도 책은 얼마 찾아볼 수 없었다. 아무래도 나는 ‘책 있는 집’ 동무를 거의 못 사귀었다.


  글을 써서 책을 지은 이들은 어떤 마음일까 헤아린다. 삶을 즐겁게 노래하는 마음일까. 어떤 지식을 이웃한테 두루 알리고 싶은 마음일까. 이녁이 오랜 나날 파헤쳐서 깨달은 슬기를 아낌없이 나누고 싶은 마음일까.


  즐겁게 노래하면서 일할 수 있는 사람은 삶이 놀이로 거듭난다. 즐겁지 못하고 노래를 부르지 못하면서 일하는 사람은 삶이 고단한 굴레에 갇힌다. 우리가 손에 쥐는 책은 어떤 책인가. 우리가 아이들한테 건네는 책은 어떤 책인가. 어른들부터 책을 즐거운 삶넋으로 맞아들이는가. 아이들한테 학습이나 교양이나 교육이나 보조교재 따위 이름을 떠올리면서 억지로 안기지는 않는가.


  놀이가 될 때에 책이 책다우리라 느낀다. 놀면서 읽고, 마음으로 사랑하면서 읽을 때에 책이 꽃처럼 피어나리라 느낀다. 온누리 모든 아이들이 책놀이도 하고 온갖 다른 놀이도 실컷 누릴 수 있기를 빈다. 4347.11.5.물.ㅎㄲㅅㄱ


(최종규 . 2014 - 책 언저리)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