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택트 - [할인행사]
로버트 저멕키스 감독, 조디 포스터 외 출연 / 워너브라더스 / 2007년 10월
평점 :
품절


만남 (콘택트)

Contact, 1997



  우리는 왜 살아갈까? 우리는 왜 새롭게 태어나서 아기가 되고 어린이가 되었다가 푸름이를 지나 젊은이가 되고는, 저마다 짝을 짓거나 짝을 안 지으면서 ‘어른’이 될까?


  지구별에서 살아가는 사람들은 지구별 사람을 뺀 사람들, 그러니까 다른 별 사람, 다시 말하자면 ‘외계인’이나 ‘우주인’을 언제부터 보았고, 언제부터 생각했으며, 언제부터 이야기했을까?


  영화 〈콘택트(Contact)〉를 보면서 생각한다. 미국에서는 ‘Contact’라는 영어를 써서 이름을 붙였을 테지만, 한국에서는 한국말로 영화이름을 달아야 하지 않았을까 궁금하다. 거꾸로 생각해 보면 그렇다. 한국 영화감독이 한국말로 지은 영화이름을 미국이나 영국에서 ‘한국말 그대로’ 쓸까?


  영화를 보는 내내 〈Contact〉라는 영화는 ‘만남’을 이야기한다고 느낀다. 맨 먼저, 아버지와 어머니가 만난다. 아버지와 어머니가 만나 아이를 낳고, 이 아이가 영화 주인공이다. 아이 어머니는 일찍 죽는다. 그 뒤 아이 아버지와 아이가 늘 한집에서 즐겁게 삶을 만나고 꿈을 만나면서 지낸다. 이러다가 아버지가 일찌감치 숨을 거둔다. 영화 주인공 아이가 아홉 살에 죽는다. 이에 앞서부터 영화 주인공 아이는 ‘죽은 어머니’를 ‘만날’ 수 있는 길을 늘 생각했는데, 아버지까지 일찍 죽은 뒤부터 ‘두 어버이를 만날’ 길을 생각한다. 이동안, 영화 주인공 아이는 다른 사람을 ‘만나’지 않는다. 만날 뜻이나 빛이나 까닭이 없다. 마음을 살리거나 밝히는 빛이 없는 다른 사람은 ‘만날’ 만한 일이 없다. 문득 한 사람, 마음을 건드리는 한 사람을 ‘마주치’는데, 이녁하고 ‘만날’ 만한 사이인지 아직 모르기에 그냥 지나친다.


  영화 주인공 아이는 어른이 된다. 그러면서 수많은 사람을 마주치거나 스치거나 만난다. 그리고, 드디어, 어릴 적부터 꿈꾸던 ‘다른 별 숨결’을 만난다. 그 뒤, 권력에 사로잡힌 사람을 만나고, 이름값을 드높이고 싶은 사람을 만나며, 거짓말로 사람들을 속이는 과학자(지식인)와 종교지도자를 만난다. 맨 마지막으로는 참말 코앞에서 ‘다른 별 숨결’을 만난다.


  영화는 처음부터 끝까지 한결같이 오직 한 가지를 묻고 이야기한다. ‘참’이란 무엇인가? ‘삶’이란 무엇인가? 그리고, ‘빛’이란 무엇인가? 영화 주인공은 빛덩어리를 지나면서 빛물결을 누린다. 이때에 영화 주인공은 스스로 과학자라는 허울을 벗어던지고 ‘시인’이 되려 한다. 삶을 밝히는 빛을 사랑할 때에는 과학자나 지식인이나 학자가 아닌 ‘시인’이 되어야 하는 줄 깨닫는다. 열여덟 시간 동안 아무것도 안 먹고 똥오줌도 누지 않으며, 그저 삶을 밝히는 빛을 사랑하는 흐름에 선 이녁 모습을 깨달으면서 다른 사람으로 거듭난다. 그러니, 이 영화는 ‘만남’을 노래하는 아름다운 이야기꾸러미라고 느낀다. 4347.7.29.불.ㅎㄲㅅㄱ


(최종규 . 2014 - 영화읽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