숲노래 오늘책

오늘 읽기 2019.9.30.


《프린세스 메종 3》

 이케베 아오이 글·그림/정은서 옮김, 미우, 2018.5.31.



나는 늘 책하고 말 이야기를 쓴다. 이런 글을 처음 쓴 해는 1992년이다. 고등학교 2학년이던 무렵인데, 왜 책하고 말 이야기를 글로 쓰기로 했느냐 하면, 그때까지, 그러니까 고등학교 2학년이라는 나이로 살아가던 그때까지 읽거나 마주한 숱한 글은 ‘남 눈치’를 보며 쓴 글이 너무 많았다. 남 눈치가 아닌 ‘글님 마음’을 스스럼없이 읽고서 쓴 글이나 책이 더러 있지만, 그렇지 않은 글하고 책이 너무 많아서, ‘내가 쓴 글을 누가 읽든 말든’ 나는 어느 누구 눈치도 안 보고서 책하고 말 이야기를 쓰려고 마음을 먹었다. 그러니까 나는 책을 추천하지 않는다. 나는 마음으로 읽고서 마음으로 말할 뿐이다. 마음을 안 실은 책은 마음을 안 실었다고, 마음을 실은 책은 마음을 실었다고 말한다. 그리고 ‘어떤 마음’을 실었나 하고 느끼거나 들여다본 그대로 말한다. 《프린세스 메종》 세걸음을 읽기 앞서 줄거리가 훤히 보였고, 뒷걸음 줄거리도 훤히 보이지만, 참 사랑스러운 만화책이네 싶다. 마음을 보고 읽고 그리며 웃고 울고 노래하고 고요히 잠들다가 씩씩하게 새로 일어나서 하루를 짓는 숨결을 차곡차곡 그리니 사랑스럽다. 이쯤은 되어야겠지. ‘만화’책이라면, 또 ‘책’이라면, 또 ‘이야기’라면. 마음이 없으면 이도저도 아니다. ㅅㄴㄹ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