숲노래 오늘책

오늘 읽기 2019.9.18.


《배를 엮다》

 미우라 시몬 글/권남희 옮김, 은행나무, 2013.4.10.



미루고 미루던 소설 《배를 엮다》를 읽다. 사전을 쓰는 사람이라면서 어떻게 아직 이 소설을 안 읽었느냐는 핀잔을 여러 해 들었다. 사전쓰기를 하기에 꼭 이 소설을 읽어야 하지는 않을 테지만, 사전쓰기를 다룬 글이나 책이 워낙 없으니 여러모로 반갑기도 한데, 줄거리가 뻔히 보여서 굳이 안 읽었다. 만화영화를 먼저 보고 나서 소설을 읽는데, 소설 줄거리나 얼거리는 만화영화하고 거의 같다. 이렇게 소설을 만화영화로 고스란히 옮기는 일이 있나 싶도록 놀라웠는데, 문득 생각하니 ‘사전쓰기라는 길을 놓고서 만화영화 감독이 뭔가 새롭게 살을 보태거나 틀을 바꿀 엄두’를 못 내었겠네 싶더라. 첫 쪽부터 끝 쪽까지 한 시간이 채 안 되어 다 읽는다. 가벼우면서도 찬찬히 사전 일꾼 삶을 잘 담았다. 다만 두어 군데 군더더기는 보이더라. 옮김말도 썩 알맞지 않고. 그렇지만 이 소설을 읽었기에 ‘사전이라는 길을 가는 삶’을 한결 다르면서 즐거운 눈빛으로 동화를 하나 쓰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사전이란 책을 쓰는 사람이라면 ‘사랑’을 살섞기나 쓰다듬기라고는 여기지 않으리라. 사랑이라는 길을 더 곱다시 풀어내고, 살림하고 삶하고 숲하고 넋이 어우러지는 빛나는 숨결을 한결 새롭게 엮어 보고 싶다. ㅅㄴㄹ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