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숲노래 책노래] 에어컨


1986.7.25. 은행에 들어갔더니 서늘하다. 춥다. 아, 에어컨이라는 것을 틀었구나. 은행에 있는 분들은 모두 긴소매를 입었고, 나만 반소매에 반바지이다. 은행 볼일을 마칠 때까지 추워서 떨었다. 드디어 바깥으로 나오니 숨이 트인다. 크게 숨을 몰아쉰다. 에어컨 때문에 은행 심부름을 가고 싶지 않다.


1993.8.12. 동무들은 에어컨이 나오는 곳에 들어가더니 아주 좋아라 한다. “아, 이제 좀 시원하네!” 한다. 나는 에어컨을 쐬고 싶지 않아서 책을 편다. 책을 펴서 읽으며 에어컨을 잊기로 한다.


2008.8.31. “에어컨 없이 아기를 어떻게 키워?” “부채질을 해 주면 됩니다. 창문을 열고서 바람을 쐬면 한결 시원하고요.” “돈이 없어서 그래? 에어컨 사 줄까?” “아니요. 에어컨은 우리 몸에 안 좋은 줄 저부터 살갗으로 느끼기에 안 쓸 생각이에요. 바람이 싱그럽게 불면서 풀내음을 베풀어 주는 곳에서 살도록 돕는 돈을 주신다면 고맙게 받겠습니다.”


2010.9.12. 시골에서 다니는 시골버스에 손님이 하나뿐인데 에어컨을 틀어 놓으신다. 나 때문인가? 버스일꾼한테 “에어컨 꺼 주셔도 됩니다. 창문바람이 시원해요.” 하고 여쭈지만 에어컨을 그대로 켠 채 달린다.


2019.6.25. 들바람·숲바람·바닷바람이 얼마나 상큼하게 우리를 간질이며 땀을 떨구어 주는가 하는 길을 잊어버리게 내모는 것은 바로 ‘에어컨’. 에어컨 아닌 ‘바람’을 쐬면서 아픈 사람은 없다. 아니, 에어컨을 쐬니 아픈 사람이 불거진다. 바람을 쐬니 아픈 데를 고친다. ㅅㄴㄹ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