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량한 말 바로잡기

 신랄 辛辣


 신랄한 비판 → 날선 비판 / 매서운 비판 / 차가운 비판

 신랄하게 공격하다 → 무섭게 몰아치다 / 모질게 밀어붙이다

 그 어조가 훨씬 더 신랄하고 분명했다 → 그 말씨가 훨씬 더 날카롭고 또렷했다


  ‘신랄하다(辛辣-)’는 “1. 맛이 아주 쓰고 맵다 2. 사물의 분석이나 비평 따위가 매우 날카롭고 예리하다 ≒ 신열하다”를 가리킨다고 해요. ‘맵다·매섭다’나 ‘날서다·날카롭다’나 ‘무섭다·차갑다’나 ‘모질다·매몰차다’로 손볼 만합니다. ㅅㄴㄹ



신랄한 비웃음소리, 끊임없는 삿대질

→ 매서운 비웃음소리, 끊임없는 삿대질

→ 날선 비웃음소리, 끊임없는 삿대질

→ 차가운 비웃음소리, 끊임없는 삿대질

《이탈리아 이야기》(막심 고리끼/이강은 옮김, 이성과현실, 1991) 15쪽


마음껏 조롱하리라, 뻔뻔하고 신랄한 나는

→ 마음껏 비웃으리라, 뻔뻔하고 날선 나는

→ 마음껏 놀리리라, 뻔뻔하고 날카로운 나는

→ 마음껏 비웃으리라, 뻔뻔하고 모진 나는

→ 마음껏 놀리리라, 뻔뻔하고 매서운 나는

《광기의 에메랄드》(마야꼬프스끼/석영중 옮김, 고려대학교 출판부, 2003) 1쪽


짐짓 신랄한 말투가 되기도 한다

→ 짐짓 날선 말씨가 되기도 한다

→ 짐짓 날카로운 말씨가 되기도 한다

→ 짐짓 모진 말씨가 되기도 한다

→ 짐짓 차가운 말씨가 되기도 한다

→ 짐짓 매서운 말씨가 되기도 한다

《산이 울다》(거수이핑/김남희 옮김, 잔, 2018) 8쪽


(숲노래/최종규 . 우리 말 살려쓰기/말넋)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