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 없애야 말 된다

 궁극적


 궁극적 목적 → 참뜻 / 깊은 뜻

 청소년 문제의 궁극적인 책임은 기성세대에 있다 → 푸름이 문제는 바로 어른한테 책임이 있다

 인문 과학의 궁극적 목표는 인간의 본질에 대한 답을 구하는 것이다 → 인문 과학은 무엇보다 사람이 누구인가를 찾으려고 한다


  ‘궁극적(窮極的)’은 “더할 나위 없는 지경에 도달하는”을 가리킨다고 합니다. ‘무엇보다’나 ‘바로’로 손볼 만한데, 흐름을 살피면 ‘앞으로는’이나 ‘정작’이나 ‘더없이’나 ‘왜’나 ‘꼭’으로도 손볼 수 있어요. 때로는 ‘참’으로 손질해 줍니다. ㅅㄴㄹ



하지만 궁극적으로는 약자의 편이 되기를 애타게 갈망하고 있어서

→ 그렇지만 어디까지나 여린이 쪽에 서기를 애타게 바라서

→ 그러나 앞으로는 여린 사람 쪽에 있기를 애타게 바라서

→ 그러나 정작은 여린 사람 자리에 있기를 애타게 바라서

《우리와 안녕하려면》(하이타니 겐지로/햇살과나무꾼 옮김, 양철북, 2007) 168쪽


아이들이 서로 싸우지 말도록 가르치지만, 궁극적으로는 화를 다스리는 법을 배워야 한다고 여긴다

→ 아이들이 서로 싸우지 말도록 가르치지만, 앞으로는 성을 다스리는 길을 배워야 햔다고 여긴다

→ 아이들이 서로 싸우지 말도록 가르치지만, 다음에는 짜증 다스리기를 배워야 한다고 여긴다

→ 아이들이 서로 싸우지 말도록 가르치지만, 무엇보다도 부아를 다스릴 줄 알아야 한다고 여긴다

→ 아이들이 서로 싸우지 말도록 가르치지만, 이에 그치기보다 골을 다스릴 수 있아야 한다고 여긴다

《니사》(마저리 쇼스탁/유나영 옮김, 삼인, 2008) 101쪽


궁극적으로 진실, 아름다움, 선함의 문제에 대한 사회의 답이 중요하지만

→ 무엇보다 참, 아름다움, 착함을 사회가 얘기해야 하지만

→ 참, 아름다움, 착함이야말로 무엇인가 하고 사회가 밝혀야 하지만

《인간은 어떻게 배우는가?》(하워드 가드너/류숙희 옮김, 사회평론, 2015) 327쪽


만화는 궁극적 엔터테인먼트거든. 그야말로 압도적 불운이나 불행을 경험하면 강해지지

→ 만화는 더없이 놀이이거든. 그야말로 엄청난 슬픔이나 아픔을 겪으면 세지지

→ 만화는 무엇이든 즐기거든. 그야말로 끔찍한 슬픔이나 아픔을 겪으면 세지지

《은빛 숟가락 11》(오자와 마리/노미영 옮김, 삼양출판사, 2016) 18쪽


과거에는 책이 그 궁극적 존재 이유였으나 상황이 바뀌면서 교육기관이 급격히 늘어났다

→ 예전에는 책이 그처럼 꼭 있어야 했으나 흐름이 바뀌면서 배움터가 잔뜩 늘어났다

→ 예전에는 배우려면 책을 꼭 두어야 했으나 흐름이 바뀌면서 배움터가 부쩍 늘어났다

《텍스트의 포도밭》(이반 일리치/정영목 옮김, 현암사, 2016) 8쪽


이보다 어려운 문제는 이들 나비가 이동하는 궁극적인(진화론적) 이유가 무엇인가 하는 것이었다

→ 나비떼가 움직이는 참뜻(진화론)을 밝히는 일이 이보다 어렵다

→ 나비떼가 왜(진화론) 움직이는지 밝히기가 이보다 어렵다

→ 나비떼가 무엇 때문에(진화론) 움직이는지 밝히기가 이보다 어렵다

《귀소 본능》(베른트 하인리히/이경아 옮김, 더숲, 2017) 81쪽


(숲노래/최종규 . 우리 말 살려쓰기/말넋)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