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말/사자성어] 자신만만



 자신만만한 표정이었다 → 믿음직한 낯빛이었다 / 씩씩한 낯빛이었다

 자신만만한 사람이 있으면 → 씩씩한 사람이 있으면 / 굳게 믿는 사람이 있으면

 자신만만해 보였고 → 씩씩해 보였고 / 믿음이 있어 보였고


자신만만(自信滿滿) : 매우 자신이 있음

자신(自信) : 어떤 일을 해낼 수 있다거나 어떤 일이 꼭 그렇게 되리라는 데 대하여 스스로 굳게 믿음



  해낼 수 있다고 하는 마음이 있을 적에는 ‘믿다’라는 낱말을 써요. 수수하게 써도 되고, 꾸밈말을 붙여 “굳게 믿다”라 해도 됩니다. ‘믿음직하다’나 ‘씩씩하다’를 쓸 만하고, ‘다부지다·아무지다’를 쓸 수 있습니다. ㅅㄴㄹ



그러나 나 자신은 자신만만했다

→ 그러나 나는 굳게 믿었다

→ 그러나 나는 나를 믿었다

→ 그러나 나는 스스로 믿었다

→ 그러나 나는 믿었다

→ 그러나 나는 씩씩했다

→ 그러나 나는 다부졌다

《고양이의 서재》(장샤오위안/이정민 옮김, 유유, 2015) 55쪽


(숲노래/최종규 . 우리 말 살려쓰기/말넋)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