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북서로 구름과 함께 가라 1
이리에 아키 지음 / 대원씨아이(만화) / 2018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만화책시렁 171


《북북서로 구름과 함께 가라 1》

 이리에 아키

 김동욱 옮김

 대원씨아이

 2018.8.31.



  문득 귀를 기울이면 셈틀하고 이야기를 할 수 있습니다. 또는 셈틀이 들려주는 이야기를 듣고, 우리 마음을 들려줄 수 있어요. 손전화나 사진기하고도, 자전거나 자동차하고도, 안경이나 연필하고도 얼마든지 이야기를 할 만합니다. 어느 눈으로는 한낱 기계나 물건입니다만, 어느 눈으로는 똑같이 사랑스러운 숨결이에요. 어느 눈으로는 아무것 아닌 돌덩이일 테지만, 어느 눈으로는 상냥한 벗입니다. 《북북서로 구름과 함께 가라》 첫걸음을 살피면, 두 갈래 사람이 나옵니다. 첫째 갈래는 자동차를 비롯한 온갖 기계하고 마음으로 이야기를 하는 아이예요. 둘째 갈래는 새를 비롯한 갖은 목숨붙이하고 마음으로 이야기를 섞는 할아버지이지요. 두 사람은 갈래가 다르지만 마음읽기라는 테두리에서는 매한가지입니다. 두 사람은 바라보는 곳이 다르지만, 마음을 열어 누구하고라도 생각을 주고받는다는 대목에서는 똑같아요. 그리고 우리도 저마다 다른 갈래로 마음을 열면서 이야기하겠지요. 누구는 사람하고만 이야기를 합니다. 누구는 개나 고양이하고 이야기를 합니다. 누구는 풀벌레나 풀꽃하고 이야기를 하고, 누구는 돈값이나 이름값하고 이야기를 해요. 무엇이나 누구하고 이야기를 하든, 이야기가 되려면 마음을 열 노릇입니다. ㅅㄴㄹ



‘차와 이야기를 나눈다니 이상한가? 목소리가 들리는데 난들 어쩌라고. 남한테 말한 적은 별로 없다. 일본에 있는 친구 정도.’ (31쪽)


“난 어렸을 적 새 안에 들어간 적이 있지. 꿈이라고 생각하며 지중해 연안을 돌아다녔어. 그러다 정신을 차려 봤더니만 몸은 의식불명으로 입원해 있더군. 우리한테는 무슨 신비한 힘이 있는 것 같아.” (105쪽)


(숲노래/최종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