래디컬radical



래디컬 : x

radical : 1. 근본적인, 철저한 2. 급진적인, 과격한 3. 급진파의, 급진주의의 4. 기막히게 좋은, 끝내 주는



  영어 ‘radical’은 여러 자리에서 저마다 달리 쓰는 낱말이라고 합니다. ‘빈틈없는’이나 ‘밑바탕까지·밑뿌리까지’나 ‘앞장서는·앞서가는’이나 ‘사나운·거친’을 나타낸다고 해요. 보기글을 살피면 “충분히 래디컬하지 못하기에 쓸데없이 과격하고”라 하면서 ‘래디컬·과격’이란 말이 맞물립니다. 영어나 한자말을 쓰려면 제자리에 알맞게 쓸 노릇인데, 말뜻하고 말결을 제대로 살피지 못하면 이렇게 되기 마련입니다. 어떤 이야기를 들려주고 싶은가 하는 밑바탕을 살피면서, 우리가 쓰는 낱말을 빈틈없이 헤아리면 좋겠어요. ㅅㄴㄹ



내가 접해 온 진보는 충분히 래디컬하지 못하기에 쓸데없이 과격하고

→ 내가 만난 진보는 제대로 뿌리를 짚지 못하기에 쓸데없이 사납고

→ 내가 마주한 진보는 바탕을 옳게 캐지 못하기에 쓸데없이 거칠고

→ 내가 본 진보는 썩 앞장서지 못하기에 쓸데없이 사납고

→ 내가 본 진보는 제대로 앞서지 못하기에 쓸데없이 거칠고

《오늘 나는 대학을 그만둔다, 아니 거부한다》(김예슬, 느린걸음, 2010) 79쪽


(숲노래/최종규 . 우리 말 살려쓰기/말넋)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