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키엔티아
도다 세이지 지음, 조은하 옮김 / 애니북스 / 2017년 8월
평점 :
품절


만화책시렁 156


《스키엔티아》

 도다 세이지

 조은하 옮김

 애니북스

 2017.8.25.



  노름판에서라면 모두 건다면, 몽땅 거머쥐거나 쫄딱 무너질 수 있겠지요. 삶에서 우리 힘을 모조리 쏟아붓는다면 어떠할까요? 온힘을 쏟아부은 삶에서도 몽땅 거머쥐거나 쫄딱 무너지는 두 갈래 길만 있을까요? 아이를 낳아 돌볼 적에 온힘을 다한다면? 이때에 우리 삶은 어떤 길을 갈까요? 온힘을 쏟아부으면서 한길을 걷는 사람도 때때로 엎어지거나 자빠집니다. 그러나 온힘을 쏟아붓기 때문에 외려 새힘이 쏟아서 다시 일어서고 또 주먹을 불끈 쥐지 싶어요. 《스키엔티아》는 여러 사람이 다 다른 자리에서 한길을 바라보는 삶을 차분히 그립니다. 아직 온힘을 다하지 않은 채 죽음길로 가고 싶은 젊은이, 온힘을 쏟아부어도 안 될 삶이라면 목숨까지 바쳐서라도 뜻을 이루고 싶은 젊은이, 온몸이 부서져라 일하며 살아왔기에 어떤 아쉬움도 없이 숨을 거둘 수 있는 할아버지가 차근차근 나와요. 이 자리에서는 이러한 온숨이, 저 자리에서는 저러한 온빛이 흐드러집니다. 문득 생각하면 갓난아기는 온힘을 다해서 웁니다. 아이는 온힘을 다해 일어서려 합니다. 어린이는 온힘을 다해 하루 내내 뛰어놉니다. 우리 어른은 하루를 어떻게 열면서 지을까요? 슬기로운 사랑으로 온힘을 다하는 하루라고 말할 만한지요. ㅅㄴㄹ



“그나저나 네 방 청소하느라 힘들었다.” “죄송해요.” “아냐, 난 좋았어. 이 팔, 이 다리를 움직일 수 있다는 게 얼마나 좋은지 몰라. 고마워.” (27쪽)


“근데 둘 다 선택하지 않았어. 짧기는 하지만 새로운 내 삶이잖아.” (202쪽)


“잘 들어.네 생활 속의 작은 일 하나하나가 전부 세상과 연결돼 있어. 정말이야. 그러니까 작은 것 하나라도 허투루 흘리지 말고 살아.” (249쪽)


(숲노래/최종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