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량한 말 바로잡기

 왕년 往年


 왕년엔 잘 나갔었다 → 예전엔 잘 나갔다 / 젊어선 잘 나갔다

 어쩌면 왕년에 → 어쩌면 옛날에 / 어쩌면 예전에


  ‘왕년(往年)’은 “지나간 해 ≒ 왕세(往歲)·왕전(往前)”을 가리킨다고 해요. ‘예전’이나 ‘옛날’로 손봅니다. 때로는 ‘젊어서’나 “젊을 적에”나 “젊은 날에”로 손봅니다. ㅅㄴㄹ



왕년엔 날았다면서 언제까지나 자기가 젊은 줄 알고 용쓰는

→ 옛날엔 날았다면서 언제까지나 제가 젊은 줄 알고 용쓰는

→ 예전엔 날았다면서 언제까지나 몸이 젊은 줄 알고 용쓰는

→ 젊어서 날았다면서 언제까지나 젊은 줄 알고 용쓰는

《내 마음속의 자전거 12》(미야오 가쿠/오경화 옮김, 서울문화사, 2004) 8쪽


왕년에 농사를 좀 지었거든요

→ 예전에 논밭을 좀 지었거든요

→ 젊어서 땅을 좀 지었거든요

→ 옛날에 흙을 좀 만졌거든요

《백성귀족 3》(아라카와 히로무/김동욱 옮김, 세미콜론, 2014) 4쪽


지금은 이런 꼬락서니지만 말이지, 왕년에는 말이야

→ 이제는 이런 꼬락서니지만 말이지, 옛날에는 말이야

→ 이제는 이런 꼬락서니지만 말이지, 예전에는 말이야

→ 이제는 이런 꼬락서니지만 말이지, 한때에는 말이야

《기쁨의 정원》(조병준, 샨티, 2016) 234쪽


(숲노래/최종규 . 우리 말 살려쓰기/말넋)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