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량한 말 바로잡기

 적임 適任


 이 일은 그가 적임이다 → 이 일은 그가 맞다 / 이 일은 그가 어울린다

 적임이 맞는지 의문이다 → 어울리는지 궁금하다 / 알맞는지 모르겠다

 사업을 수행할 적임자 → 일을 맡을 사람 / 일에 어울리는 사람 / 일에 맞는 사람

 여행의 적임지 → 여행에 좋은 곳 / 여행에 어울리는 곳


  ‘적임(適任)’은 “1. 어떤 임무나 일에 알맞음. 또는 그 임무 2. = 적임자”를 가리킨다고 합니다. ‘알맞다’나 ‘맞다’로 고쳐쓰면 됩니다. ‘어울리다’나 ‘좋다’나 “딱 좋다”로 고쳐써도 됩니다. ㅅㄴㄹ



루터가 적임이었다

→ 루터가 어울렸다

→ 루터가 맞았다

→ 루터가 딱 좋았다

→ 루터가 맡을 만했다

→ 루터가 할 만했다

《마르틴 루터》(도쿠젠 요시카즈/김진희 옮김, AK커뮤니케이션즈, 2018) 217쪽


그 점에서 봐도 넌 적임이다

→ 그렇게 봐도 넌 알맞다

→ 그 대목에서도 넌 어울린다

→ 그렇게 봐도 넌 참 좋다

《눈물비와 세레나데 1》(카와치 하루카/심이슬 옮김, 삼양출판사, 2018) 76쪽


나보다 더 적임자는 없잖아

→ 나보다 더 맞는 사람은 없잖아

→ 나보다 더 어울리는 이는 없잖아

→ 내가 가장 맞잖아

→ 내가 가장 어울리잖아

《가면 여고생 하나코 1》(오다 료/김진수 옮김, 대원씨아이, 2019) 86쪽


(숲노래/최종규 . 우리 말 살려쓰기/말넋)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