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 안 써야 우리 말이 깨끗하다

 -와의


 출판사와의 저작권 계약에 의해 → 출판사와 저작권 계약을 해서 / 출판사하고 저작권 계약을 맺어

 너와의 약속 → 너와 한 다짐 / 너와 맺은 다짐

 아기와의 나들이 → 아기와 나들이


  ‘-와 + 의’는 일본 말씨입니다. ‘-의’를 덜어냅니다. 때로는 ‘-와’ 다음에 꾸밈말을 넣어 줍니다. “동무와의 첫 만남 자리에서”라면 ‘-와의’를 ‘-를’로 손질해서 “동무를 처음 만나는 자리에서”로 적을 만합니다. ㅅㄴㄹ



우리들 자신과 우주와의 동일시(同一視)는 우리들 윤리에서 두 가지 우세한 덕성을 낳았다

→ 우리하고 우주를 똑같이 보면서 우리 삶길에서 두 가지가 더 어질게 바뀌었다

→ 우리하고 우주를 하나로 보면서 우리 삶길에서 두 가지가 더 너그러이 되었다

→ 우리하고 우주를 아울러 보면서 우리 삶길에서 두 가지가 더 나아졌다

《어두운 심연에서》(니코스 카잔차키스/김문환 옮김, 현대사상사, 1975) 109쪽


단비와의 첫 상면을 회상하며 그는 크게 고개를 주억거렸다

→ 그는 단비와 처음 만난 때를 그리며 고개를 고개 주억거렸다

→ 그는 단비를 처음 본 날를 떠올리며 고개를 고개 주억거렸다

《꼬마 성자》(미국 수피즘 협회/우계숙 옮김, 정신세계사, 1989) 203쪽


나는 자네와의 여러 가지 친분 때문에 모른 척했었는데 지금 대한민국 국민들은 자네 죽여버린다고 난리야

→ 나는 자네와 여러 가지로 가까워 모른 척했는데 요새 대한민국 사람들은 자네 죽여버린다고 시끄러워

→ 나는 자네와 여러모로 알고 지내 모른 척했는데 요즘 대한민국 사람들은 자네 죽여버린다고 시끌거려

→ 나는 자네를 여러모로 아니까 모른 척했는데 요새 대한민국 사람들은 자네 죽여버린다고 시끄러워

《어머니의 손수건》(이용남, 민중의소리, 2003) 133쪽


이래 가지고야 다음 브란도와의 시합은 위태로우려나

→ 이래서야 다음 브란도와 할 경기는 아슬하려나

→ 이래서야 다음 브란도랑 치를 경기는 어려우려나

→ 이래서야 다음에 브란도와 겨룰 때는 힘드려나

《플루토 2》(우라사와 나오키/윤영의 옮김, 서울문화사, 2006) 73쪽


오공과 베지터는 비루스와의 만남 이후 위스의 밑에서 수련을 쌓아

→ 오공과 베지터는 비루스와 만난 뒤 위스 밑에서 갈고닦아

→ 오공과 베지터는 비루스랑 만나고서 위스 밑에서 힘껏 배워

《드래곤볼 슈퍼 1》(토요타로·토리야마 아키라/유유리 옮김, 서울문화사, 2016) 83쪽


도쿄에서 혼자 살기란 빠듯한 생활비와의 전쟁이라구

→ 도쿄에서 혼자 살기란 빠듯한 살림돈하고 싸움이라구

→ 도쿄에서 혼자 살려면 빠듯한 살림돈하고 싸워야 한다구

→ 도쿄에서 혼자 살자면 살림돈이 빠듯하다구

→ 도쿄에서 혼자 살 적엔 살림돈을 빠듯이 아껴야 한다구

《모야시몬 4》(이시카와 마사유키/김시내 옮김, 시리얼, 2018) 79쪽


(숲노래/최종규 . 우리 말 살려쓰기/말넋)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