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량한 말 바로잡기

 월등 越等


 실력이 월등 뛰어나다 → 솜씨가 훨씬 뛰어나다

 옛날보다는 생활 수준이 월등 나아졌다 → 옛날보다는 살림살이가 더 나아졌다

 성능이 월등해서 → 솜씨가 뛰어나서 / 솜씨가 좋아서 / 솜씨가 더 나아서

 더 월등한 값어치가 있는 것일까 → 더 값어치가 있을까 / 더더욱 값어치가 있을까


  ‘월등(越等)’은 “수준이 정도 이상으로 뛰어나게 ≒ 월등히”를 가리킨다고 해요. ‘뛰어나게’로 손보면 되고, ‘더·더욱·더더욱·더욱더’나 ‘한결·훨씬’이나 ‘매우·아주·무척’으로 손볼 만합니다. 이밖에 한국말사전에 ‘월등(越等)’을 “[역사] 조선 시대에, 일 년에 네 차례 나누어 주는 관리의 봉급을 건너뛰어 지급하지 않던 일 ≒ 월록(越祿)”로 풀이하면서 싣지만, 역사사전으로 옮길 노릇입니다. 2018.4.22.해.ㅅㄴㄹ



다른 학생들보다 월등히 높아요

→ 다른 학생들보다 훨씬 높아요

→ 다른 학생들보다 더욱 높아요

→ 다른 학생들보다 아주 높아요

《사랑하는 안드레아》(룽잉타이·안드레아/강영희 옮김, 양철북, 2015) 86쪽


공부도 월등히 잘했어요

→ 공부도 매우 잘했어요

→ 공부도 아주 잘했어요

→ 공부도 훌륭히 잘했어요

《우리는 꿈꿀 거예요!》(윤지영·김수경, 분홍고래, 2016) 64쪽


흰둥이의 생명력이 나의 것보다 월등하기 때문이겠지

→ 흰둥이가 나보다 생명력이 좋기 때문이겠지

→ 흰둥이가 내 생명력보다 뛰어나기 때문이겠지

→ 흰둥이가 나보다 기운이 팔팔하기 때문이겠지

《고양이 그림일기》(이새벽, 책공장더불어, 2017) 9쪽


과거 어떤 왕들보다도 훨등하게 호화롭습니다

→ 지난 어떤 임금보다도 훨씬 눈부십니다

→ 옛날 어떤 임금보다도 더욱 눈부십니다

→ 옛날 어떤 임금님보다 대단히 눈부십니다

《최원형의 청소년 소비 특강》(최원형, 철수와영희, 2017) 18쪽


(숲노래/최종규 . 우리 말 살려쓰기/말넋)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