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곡 - 책 읽어드립니다, 신과 함께 떠나는 지옥 연옥 천국의 대서사시
단테 알리기에리 지음, 구스타브 도레 그림, 서상원 옮김 / 스타북스 / 2019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단테의 신곡'하면 왠지 어렵고 두꺼운 분량의 압박이 걱정이었는데요,

<책 읽어드립니다>에 소개되어 믿고 선택하게 되었어요.

책장이 술술 넘어갈만큼 쉽고 재밌어서 하루만에 다 읽어버렸습니다~


지옥이 가장 많은 페이지를 담당하고 있지만, 전체는 300페이지구요,

주요 내용으로 위주로 깔끔하게 구성되어 가볍게 읽을 수 있어요.

곳곳에 나오는 흑백 삽화도 요란하지 않아서 분위기를 차분하게 잡아줍니다.

​개인적으로 '지옥 편'을 가장 좋아한다능!


 


 

 

간단하게 줄거리를 소개하자면,

35살의 '단테'가 어두운 숲속에서 길을 잃고 헤매다가

야수 3마리(색욕, 식욕, 기만)를 만나는데요,

이때 '베르길리우스'가 나타나 도움을 주게 됩니다.

그리고 그와 함께 '지옥'과 '연옥'을 거쳐 '천국'까지 여행을 하는 내용이에요.

너무 짧게 쓴 거 아니냐며 ;;


"이제 나의 흉악한 꼴과 끈질긴 형벌을 보시라.

그대 숨 쉬며 죽은 자들을 찾아다니는 자여,

이보다 더 끔찍스런 모습을 본 일이 있는가?" 



솔직히 말하자면, 단테의 <신곡>이 워낙 유명했지만,

고전은 어렵다는 편견에 사로잡혀, 전혀 관심도 없었던 1인입니다.ㅠ

우연히 본 <인페르노> 영화가 아니었다면 지금도 잘 몰랐을 거예요.

 

피라미드를 거꾸로 돌려놓은듯한 모양의 지옥의 지도는 9층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각 층마다 묘사되는 장면은 생각할수록 섬뜩하고 무서웠어요.

고통에 찬 죄인들의 비명소리가 들리는 것 같았다죠..



그들은 제8옥의 마지막 구덩이인 열 번째 굴에 이르는 다리 위에 도달하였다.


단테는 거기서 말할 수 없이 가혹한 고통의 비명 소리들을 듣게 되는데,

폐부를 찌르는 비명이 너무도 괴로워 이를 듣지 않기 위해 두 손으로

귀를 가리기까지 하였다.


                           - 지옥편, 모략과 위선의 나라 _115


자신의 죄를 깊게 뉘우치는 자도 있지만

반성은커녕 끝도 없이 원망을 하는 자도 있었어요.

지옥의 가장 깊은 곳에서는, 배반의 죄에 대한 형벌이 집행되는데ㄷㄷ;;


연옥으로 올라오면 속죄하는 모습이 나오는데요,

생전에 겸손하지 못했던 교만의 죄를 뼈에 사무치도록 깨닫는다던가

좋은 줄 알면서도 처음부터 자진해서 행하지 않는 게으름을 반성합니다.


읽으면서 뜨끔하기도 하고 스스로도 돌아볼 수 있었던 시간이었어요.

고전이라는 부담감에 망설이고 있다면 추천합니다~

#죄짓지말고

#착하기살자

#지옥와천국

#고전읽기_참쉽죠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