혐오가 들끓는 사회...

 

최근 제주도 예멘 난민을 바라보는 사람들의 발언 (난민 기사에 달린 댓글들) 을 읽다 보면 소름이 돋는다. 우리는 이런 사회에 살고 있구나... 정체도 잘 알지 못하는 사람들에게 (어쩌면 정체를 잘 모르기 때문에) 테러리스트, 범죄자, 잠재적 강간범, 상대방의 문화를 무시하고 자신들의 문화를 강요하는 야만인, 여자와 어린애를 무시하고 착취하는 가부장적 마초, 난민을 가장하여 취직을 하러온 불법이주민 (사람에게 불법을 붙이는 것이 자연스러운 일이 되어 버렸다) ...등등

 

이 모든 언설 속에서 느끼는 것은 이들에게 '사람'의 흔적을 지우고 있다는 것이다. 전체주의의 작동원리를 보면, 자신들의 방해가 되는 사람들에게 가장 먼저 행한 일은 '비인간화' 정책이었다. 히틀러의 제3제국은 위대한 독일을 위해 신체적 약자인 장애인과 동성애자를 게르만 민족을 약하게 만드는유해한 사람으로 낙인찍어 거세하고 나중에는 제거했다. 사회주의자나 공산주의자는 러시아의 첩자로 독일민족의 배신자이자 유대인의 앞잡이로 매도하여 처형하였고, 유대인들도 체계적으로 사람이 아닌 존재로 낙인 찍으며 결국 최종 해결로 나아갔다.

 

예멘난민에 대한 증오와 적대를 보니 예전 빨갱이에 대한 증오와 적대가 그대로 전이 되어 나타나고 있음이 보인다. 사회적으로 나쁜 모든 일들이 빨갱이 짓이었다면 (아직도 태극기와 성조기를 흔들고 있는 사람들은 그렇게 생각한다) 이제 빨갱이를 대산할 무슬림이 등장하고 있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

 

한국 사회에 내재되어 있는 공포가 예멘 난민을 통과하면서 여지없이 그 민낯을 드러내고 있는 것이다. 테러공포? 아직 전쟁이 끝나지 않아 휴전중인 나라에서 당연히 느끼는 공포다. 더욱이 이슬람의 최대적인 미국의 혈맹인 나라니 말해 무엇할까만...

 

호색한 무슬림 때문에 제주도에 더 이상 못가겠다는 딸가진 부모님들, 난민인권를 젠터 층위에서 고민해야 한다면서 내전 속에서 강제 징집을 피해 나온 젊은 예멘인들에게 잠재적 가해자의 이미지를 씌우는 일부 급진적 페미니스트들. 이 사람들의 주장을 듣다 보면 한국 남자들과 어떻게 공존하고 살아가는지 의아스럽다. 예멘남자들이 한국 남자들보다 호색하고, 가부장적이면서 위험한 존재라고 생각하는 것일까?

 

이슬람에 대한 편견과 오해 (어쩌면 무지함이겠지) 도 만만치 않다. 기독교 (라 쓰고 개독이라 칭하련다)의 눈으로 굴절되고 왜곡된 단편적 지식으로 재단하고 평가되는 이슬람으로 모든 이슬람과 무슬림을 낙인 찍어 버리는 그 호연지기를 어떻게 봐야 할지 모르겠다.

역사적으로 보면 인류에게 가장 큰 죄악을 저지른 종교는 기독교다. 오죽하면 '기독교 죄악사'라는 책도 있을까. 제국주의와 식민주의에 그 이론적 근거를 제공하여 저지른 학살의 책임을 기독교는 아직도 참회하고 있지 않다. 오히려 새로운 희생자만 찾고 있는 건 아닐까.

 

유럽과 일본의 예를 들어가며 남들은 받지 않는 난민을 왜 우리는 받아야 하냐고 주장하면서 난민을 내치는 것이 애국이라고 주장하는 '애국자'가 널려 있고 (마치 친일하다 반공으로 전향하여 애국한다고 외치던 친일파가 쓰던 애국이란 말) 나라 세금 아까워하며 주변 살리기도 힘든데 남까지 보살피면서 내가 낸 세금이 아깝다고 아우성인 사람. (진짜 세금을 얼마나 잘 내는 사람인지 진심 궁금해 진다)

 

그냥 요약하면 나 살기도 힘든데 딴 놈들 들어오는 거 싫다는 거 아닌가?

그런데 날 것으로 이렇게 얘기하면 스스로 민망하니 변명거리를 만들어서, 난민을 (내전으로 모든 것을 잃고 생명까지 잃을 것 같아 조국을 등지고 탈출한 불쌍한 사람들) 아주 나쁜 놈으로 몰아 버리는 거 아닌가? 그러면 좀 속이 편한가?

 

제일 나쁜 말... 인권을 배척하자는 것이 아니라 범죄자를 들이지 말자는 것. 비슷하게 난민의 인권을 배척하는 것이 아니라 난민 구성에서 젠더의 작동원리를 다시 한번 사고해야 한다는 것.

인권적 감성팔이하는 인권단체들이 책임지고 난민들 먹여 살리라는 말 !!

 

일단 받아들이고 그 다음에 나타날 여러 갈등을 어떻게 해결할지를 고민해야 하는데...아예 들어오지도 못하게 하면서 그래도 '인권의 가치'는 외면하기 힘드니 갖다 붙이는 혐오들. 하도 거짓뉴스와 오해와 편견이 심해서 스스로 공부해 보려고 참고서적 하나 구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