곰곰생각하는발님(약칭 곰발’)의 글 선동과 증언 사이에 비회원 계정으로 남긴 댓글 3개가 달렸습니다. 몇 분 후에 댓글 작성자는 자신이 쓴 댓글을 삭제했습니다. 다행히 삭제되기 전에 3개의 댓글 모두 확인했습니다. 자신이 쓴 (악성) 댓글을 직접 삭제해놓고선 모른 척하는 사람들을 종종 봤어요. 그런 사람들이 후안무치한 자세로 나올까 봐 문제 있는 댓글은 무조건 사진으로 찍어 저장해놓습니다. 제가 인용한 문장은 곰발님의 글에 달린 댓글 내용입니다. 토씨 하나 안 빼놓고 그대로 썼습니다.

    

 

정리하죠. 이 세상이 이 꼬라진 건 남성의 잘못을 아무리, ~무리 높게 봐도 52% 이하라고 봅니다. , 여성들 잘못이 최소 48% 이상이라는 거지요. 물론, 수천만을 평균낸 거니 최대 4% 차이가 나는 거라면 적은 차이는 아니지요.” (첫 번째 댓글, 2017년 6월 15일 1331분 작성)

 

 

댓글 작성자는 남성의 잘못은 52% 이하’, ‘여성의 잘못은 48% 이상이라고 주장했습니다. 과연 저분이 들고 나온 수치의 출처는 무엇일까요? 해당 수치의 출처를 명확하게 밝히지 않는 주장은 사실로 받아들일 수 없습니다. 그리고 수치 결과가 편향적입니다. 수치 결과를 그대로 해석하면 여성이 잘못한 일의 비중이 남성이 잘못한 일의 비중보다 높다는 의미가 됩니다. ‘52% 이하라고 하면, 최대 수가 ‘52%’입니다. 반면 ‘48% 이상48을 포함한 최대 수를 의미합니다. 이러면 수치를 정확하게 해석하는 것이 불가능합니다. 여성의 잘못한 일의 비중을 ‘48%’로 볼 수 있고, 52보다 더 높게 잡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수치 결과가 부정확한 정보라고 생각했습니다.

    

 

“p.s. 어쩌면, 님은 한국 남성을 비판하는척 한국 여성의 안타까운 현실을 위로하는 듯 제스쳐를 취하지만 그 기저에는 남성 우월주의가 자리잡고 있는 건 아닌가란 의심이 든다는 얘길 수도 있겠네요. (첫 번째 댓글, 여기서 말하는 '님'은 곰발님을 지칭한 명칭)

 

 

제가 어느 분의 글에 페미니즘에 대한 견해를 밝힌 적이 있었습니다. 그러자 다른 분이 저 보고 오빠가 허락한 페미니즘이라고 비판했습니다. 제 내면에는 남성 우월주의의 앙금이 아직도 남아있을 수 있습니다. 제 의견에 남성 중심적 가치관과 조금이라도 비슷한 부분이 있으면 비판받아야 마땅합니다. 앞으로는 이런 실수를 반복하지 않도록 유의하겠습니다.

 

 

메갈들이 잠재적 가해자란 개념을 만들어 낸 머리로, 왜 잠재적 이타자란 개념은 못 만들어 내는지 모르겠습니다. 남성들의 가정폭력은 분명 급속이 줄어들어 왔습니다. 한국 남성이 선한존재로 유전자 변이를 일으킨 겁니까?? 여성의 경제력 향상이 핵심이지요. 그러나 무엇보다 중요한 건 여성들의 인식전환이지요. 여성에게 폭력을 휘두르는 남성은 쓰레기로 보는 문화를 정착시킨 게 이게 가장 중요하지요. 자신에게 폭력을 휘두르지 않더라도 타 여성에게 폭력을 휘두른 남자라면 우선 배제해버리는 문화가 전반적으로 자리 잡혔기 때문에 웬만큼 인생 막사는 남성 아니라면 여성에게 손을 대는 건 상상하기 힘든 문화가 됐지요.” (두 번째 댓글, 2017년 6월 15일 1338분 작성)

    

 

남성들의 가정폭력이 급속히 줄어들었다고요? 정말 그럴까요?

 

 

 

 

기사 전문 : http://www.kukinews.com/news/article.html?no=455546

    

 

 

남편이 아내를 학대하는 가정폭력은 매년 증가하고 있습니다. 물론, 아내가 남편을 학대하는 가정폭력 건수도 늘어났습니다. 하지만 전체 가정폭력 피해자 중 아내가 절반을 넘습니다. ‘문화는 사회 구성원들로부터 배우고 전달받은 생각과 행동 방식 등을 말합니다. 페미니스트는 여성에게 폭력을 행사하는 남성을 쓰레기로 보는 문화를 정착하는 일에 주도하지 않았습니다.

 

 

 

 

 

 

 

 

 

 

 

 

 

 

 

 

 

 

* 토니 포터 맨박스(한빛비즈, 2016)

 

 

 

저는 남성들의 인식 전환이 제일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남성성에 대한 틀에 박힌 편견을 지워야 합니다. 그리고 여성 혐오, 여성 폭력 문제는 남의 문제’가 아니라 우리 모두의 문제입니다. 대부분 남자는 여성에게 폭력을 행사한 남자를 배제하는 동시에 여성을 잘 대해주는 착한 남자로서의 위치를 선점합니다.여성에게 주먹을 휘두르는 것은 범죄야. 죗값을 무겁게 받아야 해.” 당연히 남자들은 다 이렇게 생각해요.

 

그런데 만약 자신의 친구가 애인이나 아내를 학대한 사실을 알게 되면 모르는 척할까요, 아니면 경찰에 신고할까요? 전자를 선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심지어 사태의 심각성을 인식하지 못하기도 합니다. ‘남자들끼리의 동맹은 여성 폭력을 묵인하는 분위기를 형성하는 원인입니다. 그러므로 남성 자신이 폭력을 행사하지 않더라도 여성에게 폭력을 행사하는 다른 남성을 배제하는 사고방식이 용인되는 것은 심각한 문제입니다. 남성이 폭력을 행사한 남성을 '쓰레기'라고 손가락질하고, 거리를 둔다고 해서 여성 폭력이 줄어들지 않습니다.

    

 


댓글(31) 먼댓글(0) 좋아요(4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마립간 2017-06-15 20:07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일간 베스트‘이후 페미니즘 물결이 더 활발했는데, 반면 지난 5년간 여성에 대한 폭력은 더 증가했다. ; 는 것이 사실이라면 페미니즘 (운동, 노력)이 어떤 결과를 맺었는지, 오히려 역상관관계라면 페미니즘은 남녀차별의 현상으로 존재한다는 결론이 되는군요.

나와같다면 2017-06-15 23:01   좋아요 2 | URL
제 생각은 가정내 폭력이 5년간 5배 증가
했다는 거는, 가정사를 해결하기 위해 내가
내 마누라에게 폭력을 행한게 무슨 문제냐?
라는 인식에서

이제는 가정내 폭력이 범죄라는 사실을 누구나 알기 때문에

그 범죄가 더 드러나는거는 아닐까요..?

마립간 2017-06-15 23:20   좋아요 1 | URL
질병에 대한 진단률이 높아지면서 유병율이 높아지는 착시 현상은 흔하게 일어나는 일입니다. (아래 고양이라디오 님도 같은 의견을 주셨네요.)

만약 두 분의 의견이 옳다면, ‘가정폭력 5년간 5배 늘었다‘는 선동적인 왜곡된 기사 제목이고, 그 기사에 근거에 주장한 cyrus 님의 주장도 잘못된 것이죠.

cyrus 2017-06-16 09:55   좋아요 1 | URL
여성 폭력이 늘어났다고 해서 페미니즘의 노력이 물거품 되었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여성 폭력 증가의 원인을 페미니즘에 대한 역반응(ex. 페미니스트는 여성이 남성을 차별한다)으로 찾는 마립간님의 해석에 납득이 가지 않습니다. 여성 폭력은 모두가 경각심을 가져야 할 문제입니다. 페미니스트들은 여성 폭력의 심각성을 고취시키기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했을 뿐입니다. 그런데 페미니즘을 부정적으로 보는 사람은 페미니스트들이 여성 피해자만 두둔하는 것으로 착각할 수 있습니다.

통계 자료를 해석하는 과정에 착시현상이 생길 수 있다는 의견은 동의합니다. 통계 착시가 부른 결론은 왜곡된 게 맞습니다. 어제 제가 인용한 기사와 이 기사를 통해 내린 결론도 충분히 그렇게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선동’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마립간 2017-06-19 04:44   좋아요 0 | URL
제 댓글에 오해가 있는 듯하여 답변드립니다.

상관관계는 원인을 수도 있지만, 결과일 수도 있습니다. 저는 여성 폭력의 증가를 페미니즘의 역반응이라고 하지 않았습니다.

제가 언급한 것은 페미니즘이 남녀차별의 반응일 수 있다는 것이죠.

아래 댓글을 보니, 남성이 여성 배우자에 대한 폭행이 신고 건수가 늘은 것이지, 실제로는 늘지 않았다는데 의견이 모아진 것 같은데, cyrus 님은 페미니스트의 노력을 남성 배우자 폭력이 감소했다고 보시나요, 아니면 그대로라고 보시나요?

cyrus 2017-06-19 08:42   좋아요 0 | URL
제가 마립간님이 표현한 ‘남녀차별의 현상(반응)‘을 잘못 이해했군요. 그렇다 보니 남편의 아내 폭행 신고 건수와 페미니스트들의 노력의 상관성을 단순하게 해석했습니다.

2017-06-15 20:27   URL
비밀 댓글입니다.

cyrus 2017-06-16 09:54   좋아요 1 | URL
작년에 어떤 사람이 저한테 댓글로 시비를 걸었어요. 그 사람이 나중에 자기가 쓴 댓글을 삭제하고, 모른척할까 봐 사진으로 캡처했어요. 만약에 캡처하지 않았으면 그 사람의 정체를 몰랐을 거예요. 그 사람, 닉네임을 바꾸고 다른 사람한테는 친한 척 행동하더군요.

고양이라디오 2017-06-15 22:33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그나저나 가정폭력이 늘었다는 기사는 충격이군요. 하지만 자료가 가정폭력 검거 현항이니 과거에는 신고나 검거가 되지 않았던 가정 폭력들이 수면 위로 떠오르는 건 아닌가 하는 생각도 듭니다. 과거에는 가정 폭력을 신고하지 않은 사람들이 많았지만 갈수록 적극적으로 신고하고 그로인해 가해자들이 처벌받게 되는 건 아닐까요?

나와같다면 2017-06-15 22:41   좋아요 1 | URL
저 오늘 스켑틱 SKEPTC 잔뜩 전시된거 보고 고양이라디오님 생각났어요
근데 그 말을 할 수가 없어서 ㅋ

고양이라디오 2017-06-15 22:54   좋아요 0 | URL
저를 떠올려 주셨다니 감사하네요^^ 나와같다면님도 <스켑틱> 좋아하시나요ㅎ?

나와같다면 2017-06-15 22:57   좋아요 1 | URL
ㅋ 아뇨 스켑틱 잘 알지도 못해요. 댓글에 사진이 안 올라가죠.. 저 오늘 올린 글 사진 봐주실래요?^^

cyrus 2017-06-16 09:59   좋아요 1 | URL
마립간님과 고양이라디오님의 의견을 듣고 보니 통계 수치만으로 어떤 현상이 증가했다고 명확히 결론을 내릴 수 없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2017-06-15 22:36   URL
비밀 댓글입니다.

cyrus 2017-06-16 10:00   좋아요 0 | URL
자식이 보는 앞에서 남편 또는 아내를 폭행하는 것은 정말 가족의 행복을 파괴하는 행위입니다. 그건 자식에게도 정신적 상처를 안겨 줍니다.

나와같다면 2017-06-15 22:55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cyrus님의 팩트체크를 저는 좋아해요.
사회현상에 대한 견해, 세밀한 번역에 대한 의견이라던지..
집요하고 예리하고 섬세한 시선이 매력 있으십니다

cyrus 2017-06-16 10:01   좋아요 1 | URL
제가 예리한 분석을 할 정도의 능력은 아닙니다. 그래도 제가 집요한 것은 맞습니다. ^^;;

:Dora 2017-06-16 08:3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렇게 팩트체크성 글을 올리시고 혹여 공격받지나 않으실까 걱정이 드는 건 ... 페미니즘이 사라지는 완전 평등의 그날이 아직도 머나먼 일임을 역설적으로 알게됩니다. 가정폭력은 여성과 남성의 문제로 국한하기보다 폭력이라는 관점에서도 용인되어서는 절대 안 될 사안이라고 생각합니다.

cyrus 2017-06-16 10:03   좋아요 2 | URL
제가 잘못 해석했거나 제대로 알지 못한 점이 있으면 떳떳이 인정하고, 수정하면 됩니다. 이런 마음을 가지고 글을 쓰면 비판 받는 일이 두렵지 않습니다. ^^

:Dora 2017-06-16 10:26   좋아요 0 | URL
멋진 글 감사요^^ 계속 좋은 리뷰 부탁드립니다

다락방 2017-06-16 08:55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저도 고양이라디오님의 의견과 같은데요.

‘네 잘못이 아니다‘, ‘나쁜 놈은 가해자다‘ 같은 인식이 점차 퍼지면서 신고와 검거가 기존보다 활발해진 게 아닐까 싶어요.

그나저나 인용하신 댓글은 댓글의 의미 자체가 없네요. 저도 최근에 [우리나라에서 페미니즘이 인정받을 수 있는 방법을 하나만 알려드리면 여성의 의무군복무에 대해 적극적으로 찬성하면 됩니다
그런데 페미니스트 분 가운데 여성의 군복무, 최소한 공익근무에 대해서도 언급하는 분은 한 분도 없는게 페미니즘 발전의 가장 큰 장벽이예요] 이런 댓글 받고 어이상실 했는데요. 누가 누구한테 페미니즘 인정 방법을 말하고 있는건지, 페미니스트가 왜 인정을 받아야 하는지... 하아-


갈 길이 진짜 아주 먼 것 같아요.

cyrus 2017-06-16 10:09   좋아요 0 | URL
어제 다락방님이 곰발님의 서재에 달린 댓글을 보셨다면 또 한 번 어이상실 했을 겁니다. 어제 댓글 작성자도 ‘페미니즘이 인정받을 수 있는 방법’ 비슷한 대안을 제시했거든요. 납득이 되지 않았고, 논리 비약이 심했습니다. 그 분의 논조가 ‘페미니즘이 잘못했으니, 페미니즘이 제대로 인정받으려면 이렇게 해라’ 식이었습니다.

나는달걀 2017-06-16 10:51   좋아요 0 | URL
여성군복무가 도입된다해도 그분은 달라지지 않을것 같습니다. 뭔가 다른 공격 이유를 찾겠죠. 역시 갈길은 멉니다 ㅎㅎ

다락방 2017-06-16 11:14   좋아요 0 | URL
네, 별로 달라질 거란 생각은 안들어요. 한숨만 나요. 갈 길이 너무 멀어요 ㅜㅜ

곰곰생각하는발 2017-06-16 10:27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아니 !!!!!!!!!!!!!!!!!!!11 ㅎㅎㅎㅎㅎㅎㅎ
이야, 사이러스 님의 수집력에 감탄을 보냅니다.
사실은 댓글이 5개 정도 되었습니다. 혼자 흥분해서 막 횡설수설하다가
나중에는 자삭하는 걸로.. ( 나중에 한줄짜리 댓글 하나 남겼길래 불쌍해서 제가 고것은 삭제했습니다. )

cyrus 2017-06-16 10:58   좋아요 1 | URL
원래 계획은 댓글 작성자의 의견을 반박하려고 사진을 찍어둔 것이었습니다. 댓글 2개도 봤습니다. 하나는 곰발님의 댓글이었고, 또 하나는 문제의 댓글 작성자가 ‘조한일보’라는 닉네임으로 단 것이었죠. 댓글을 처음부터 끝가지 읽어봤는데, 급하게 쓴 기색이 역력했습니다.

블랙겟타 2017-06-16 10:37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남성들의 인식 전환, 저도 공감하는 바 입니다.
저도 이쪽에 관심이 많지만 ‘착한 남자‘로 선점하기 위함인지 진짜 문제의 심각성을 알고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는건지 제 자신에게 의문이 있을때도 있습니다.
아직 제 안에 내재되어있는 편견이 있거나 알게모르게 ˝동맹˝을 용인하고 있었던 것은 아닌지.
저 조차도 조금 더 노력해야겠어요.

cyrus 2017-06-16 10:54   좋아요 2 | URL
저도 그래요. 마음이 혼란스럽지만, 내 생각 속에 남아있는 편견을 끄집어내려면 성차별, 여성 혐오 문제에 목소리를 내야 합니다. 내 의견이 비판 받으면 수용하면 됩니다. 그런데 제가 전에 저지른 착오를 또 다시 반복할까 봐 걱정됩니다.

이하라 2017-06-17 18:02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아내학대의 고발율이 높아진건 아마도 페미니즘이 확장하면서 여성의 입장을 대변하려는 노력들이 있어왔기에 그런 것 같네요, 오히려 남편학대, 아동학대, 노인학대 등은 숨겨진 채 이어지는 경우가 더 많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cyrus 2017-06-18 12:13   좋아요 0 | URL
네. 저도 가정폭력, 특히 아내 학대의 고발율과 검거율이 높아진 현상의 원인 중 하나로 페미니즘 운동의 노력을 꼽고 싶습니다. 페미니스트들은 남편의 아내 학대만 가지고 문제 삼지 않습니다.

마립간 2017-06-19 04:21   좋아요 0 | URL
≪이웃집 살인마≫를 포함한 몇 권에 책에 의하면 여성 배우자에 의한 배우자 폭행 및 학대는 남성 배우자에 의한 폭행 학대보다 신고 건수가 훨씬 낮다고 합니다.

또한 남성의 강간 피해 사례 역시 여성의 강간 피해 사례보다 신고 건수가 훨씬 낮다고 합니다. (이 경우에도 대부분의 가해자는 남성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