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nce #1  두 달만의 외출  

정말 오랜만에 독서모임에 참석하게 되었다. 중간고사와 개인 사정으로 인해서 모임에서 세 번 빠지게 되었고, 또 한 번은 출판사에서 독서모임 선정도서 배송을 늦게해버리는 바람에 취소되었기 때문이다.  그래서 총 3회 미참석에다가 기간으로 치자면 이번 <제인 에어> 독서모임이 거의 두 달만에 참석한 것이다.

항상 독서모임할 때 느낀거지만 이런 오프라인 모임이 아니라면 그 어렵다던 니체의 <차라투스트라>나 두 권짜리인 <제인 에어>를 읽지 못했을 것이다.  사실 나는 <제인 에어> 축약본도 한 번도 읽어보지 못했는데 생전 처음로 <제인 에어>를 원전으로 읽게 되었다. 

  

  

 

  Sence #2  머리숱 있는 움베르토 에코  

원래는 이번 모임이 홍대 북카페인 '창밖을 봐, 바람이 불고 있어....' 라는 곳에서 두 반으로 나뉘어진 독서모임조 연합으로 할 예정이었다. 그리고 모임장소인 북카페인 <창밖>에서 뒷풀이로 바비큐 파티도 하려고 했었다.  하지만 어제 비가 오게 되어서 야심하게(?) 준비한 뒷풀이 파티는 물 건너 갔지만 오랜만에 독서모임에 참석할 수 있는것만으로도 만족했다.  

아직 홍대 근처 지리를 잘 모르는 나로써는 <창밖> 건물을 찾는데 비가 조금씩 내리는 사림이 북적거리는 홍대 거리를 홀로 헤매기도 했지만 다행히 건물을 찾을 수 있었다.  그리고 운이 좋게도 맨 처음으로 1등으로 왔다.   그 전 모임 때 북카페도 분위기가 아늑해서 좋았지만 특히 <창밖>은 지금까지 가 본 북카페 중에서 최고였다.   

무엇보다도 <창밖>을 운영하고 계시는 사장님이 인상적이었다.  

같은 독서모임 조를 이끌고 계시, 독서모임 조원들 사이에서는 일명 '반장님' 이라고 부르시는 분과 친분이 있으셨는데 북카페 운영하기 전에 인문학 강연를 맡으신 적이 있었고 반장님은 그 분 밑에서 강연을 많이 들을 정도로 반장님에게는 지적 스승이나 다름 없으신 분이다. 

성함은 확인할 수 없었지만, 카페 사장님은 지적인 아우라가 드러나는 동시에 마음씨 따뜻한 이웃집 아저씨 같은 푸근한 인상을 가지고 계셨다.   딱 이 분을 보면서 느꼈던 생각은 머리숱 있는 움베르토 에코가 연상되었다.  

 

 


북카페 <창밖> 사장님은 머리 있는 것 빼고는  

움베르토 에코와 대체적으로 에코와 인상이 닮았다. 

에코는 한 권의 책을 만들기 위해서 수백권의 도서를 참고자료로 이용하는 

유명한 애서가로도 알려져 있는데

<창밖> 사장님 역시 3만권의 장서를 보유할 정도로 애서가다.   

 

 

반장님과 나와 셋이서 대화를 잠깐 나누었는데 반장님 말씀으로는 집에 3만 권 정도의 책을 보유하고 있는 애서가란다.  잠깐 책에 대해서 이야기를 나누었는데 ' 도서관 ' 에 대한 사장님의 정의가 무척 인상 깊었다. 

 ' 도서관은 그저 책을 보유하고 있는 공간이 아니라 모든 사람들이 언제나 책을 읽을 수 있는 가능성이 많은 공간이다. ' 

역시, 책에 대한 생각 역시 에코와 닮은 점이 많았다.    

 

 

 Sence #3  여성 독자들의 관점에서 바라보는 <제인 에어>  

이번 독서모임에는 여성분들이 많이 참석하셨다. (남자는 나랑 반장님, 단 둘뿐이다)  두 달만에 오랜만에 독서모임에 참석한 것도 있었지만 사실 여자들이 모인 자리에 서면 은근히 마음 속으로 숙쓰럽고 낯을 가리는 편이다.   정작 책을 끝까지 읽었음에도 불구하고 제대로 말 한 마디 못한거 같다.   

평소에 책을 읽거나 혹은 독서모임을 위해서 책을 읽으면 작가의 입장이나 텍스트 분석 등 하나하나 따져가면서 읽기 마련인데 이번에 읽은 <제인 에어> 같은 경우, 한 편의 드라마를 보듯이 제인  에어의 일대기를 무척 재미있게 읽었다.  아무래도 줄거리가 요즘 드라마에서 볼 수 있는  ' 신데렐라형 ' 여자의 성공 스토리처럼 이루어져 있기 때문이다.  

그렇다보니 모임에 참석하신 여성분들이 이번 모임에서 적극적이셨다. 평소 모임에는 말 한 마디 제대로 못하신다면서 운을 떼시더니, 막상 모임의 분위기가 무르익게 되자 <제인 에어>에 대한 다양한 생각들을 쏟아내셨다.   

특히 제인 에어가 로체스터가 결혼하게 되는 결말에 대해서 입장이 엇갈렸다. 과연 로체스터의 결혼으로 결부되는 제인에어의 인생 성공이 결혼 후에도 행복할 수 있을지 의문을 표하는 분도 있었고 못생긴 여자와 부르주아와의 결혼이라는 결말이 결국에는 영국 빅토리아 시대의 여성들에게는 그저 동경의 대상일 수 밖에 없다는 의견을 내신 분도 있었다.  그리고 2권에서 진행되는 소설 속 극적 전개에 대해서 ' 막장 ' 드라마 보는 듯하다고 말씀하시는 분도 있었다. 아무래도 <제인 에어>가 여성 작가가 쓴 여성 독자들이 많이 있는 소설이라서 그런지 제인 오스틴 의 소설과 아나이스 닌의 <헨리와 준>에 대한 이야기까지 나오게 되었는데 이번 모임을 통해서 여성 독자들이 바라보는 <제인 에어>에 대한 다양한 관점을 파악할 수 있었다. 

(* 모임에 참석하게 되면 대화에 집중하다보니 정작 대화에 나눈 내용들을 채록하지 못할 경우가 많다.  여기서 언급한 내용들 이외에도 정말 다양한 주제들의 내용이 오고 갔는데 나의 두뇌 용량의 한계로 인해 더 이상 적어 나갈수가 없었다. 내용이 부족하더라도 이해해주시길 바란다)  

 

  

 

 Sence #4  뒷풀이   

비가 오는 날씨로 인해서 <창밖> 3층 테라스에서 진행된 바비큐 파티는 취소되었지만 카페를 마주 보고 있는 바로 앞에 일식집에서 간단하게 식사 겸 뒷풀이 시간을 가졌다.   

뒷풀이하게 된 일식집은 머리숱 있는 에코 사장님이 추천해주신 장소였는데  독서모임에 참석하신 분들에게 공짜로 와인까지 제공해주실 정도로 많은 친절을 베풀어주셨다.   에코 사장님이 와인 애호가이기도 하셨는데 한 번은 와인 축제하는데 가서 와인은 30잔 정도 마실 정도로 와인을 좋아하시는 분이었다.

와인에 문외한인데다가 24년 살면서 처음 먹어보는 와인이기에 그 날 마셨던 와인이 어떤 종류인지 모르겠지만,,  ^^;; 

도수가 적은 와인이었는데 식사 전에 마시기도 하고, 특히 연인들끼리 있을 때 마시면 좋다고 하셨다. ^^      그 날 이후로 갑자기 와인에 대해서 알고 싶어지는 배움의 욕구가 생겨났다.   

 

   

 

  Sence #5   독서모임이 끝나고 난 후 - 기차 안에서 

독서모임을 위해 서울을 왕래하게 되면 항상 무궁화호 입석을 이용한다.       

동대구역(or 대구역)에서 서울까지 가는데만 해도 무려 3시간 30분 정도 걸리는, 적지 않은 시간동안에 좌석 없이 서서 간다는게 불편하지만 교통비 절약면에서는 만족한다.   

하지만 입석 이용자도 승무원 눈치 앉을 수 있는 유일한 공간이 딱 하나 있다. 

무궁화호 안에는 각종 음식과 음료수가 판매하고 미니노래방과 500원짜리 동전을 넣어서 사용할 수 있는 컴퓨터가 있는 열차카페라는 공간이 있다.  그 곳에는 앉을 수 있는 벤치와 컴퓨터를 할 수 있는 의자가 몇 개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항상 기차를 타니면 입석 이용자들이 유독 많이 몰리는 칸이 열차카페이다. 

어제 모임은 운이 좋게도 서서 가는 일 없이 대구와 서울 간의 왕래를 열차카페의 의자에 앉아서 갈 수 있었다.  

대구로 가는 무궁화호에서 나는 500원짜리 컴퓨터를 할 수 있는 의자에 앉을 수 있었다. 하필 그 컴퓨터가 고장이라서 아무도 이용하지 않고 있었다. 특히 그 의자는 등받이는 물론 약간의 쿠션이 있어서 가는데 편했다.   

 

열차카페에는 먹을 곳과 오락시설이 있는 공간이라서 한창 유치원에 다니는 아이들이 많이 돌아다니는 편이다.  내가 앉아 있는 근처에 5살짜리 남자 아이와 나이를 알 수 없는, 남자 아이의 동생으로 추정되는 귀여운 여자 아이가 놀고 있었다.     

 

 

 

 

나는 소리 지르면서 뛰어놀든지 간에 아이들이 노는데 크게 신경쓰지 않았다. 귀에 이어폰을 꽂고 이번 주 일요일 <나가수>에서 펼쳐질 박정현의 미션곡인 부활의 <소나기>를 들으면서 신형철의 <느낌의 공동체>를 읽고 있었다.

 

 

 

 

기차 안에서 놀던 5살짜리 남자 아이가 몹시 지루했던가보다.  잘 놀다가 갑자기 나에게 다가오더니 말을 걸어오기 시작한다.  아무래도 혼자서 책 읽고 있는 나를 자신의 심심풀이 상대로 택했던 것이다.  

 

 " 아저씨, 뭐해요? "   

 

저는 웃으면서 책 읽고 있다고 말하자, 한창 호기심 많은 남자 아이는 내가 읽고 있는 책에 대해서 알고 싶어했다.  이 아이에게 신형철이라는 사람이 누군지 모를거 같고, 그 아이 입장에서는 책이란 동화책, 그림책일 것이다.  그래서 대충 ' 동화책 ' 읽는다고 대답했다.  신형철의 칼럼집이 잠시나마 어린이 동화책이 되어버렸다.  

그러더니, 또 질문하기 시작한다. 얼굴을 웃으면서도 속으로는 살짝 겁난다. 호기심이 왕성한 아이들의 폭풍질문들이 슬슬 무서워지기 시작한다.  5살치고는 말도 또박또박하고 있었고 미지의 나에 대해서 알려고하듯이 물어볼 기세의 표정을 짓고 있었다.  

 

 " 몇 살이에요? "   

 

그러자 나는 남자 아이에게 되물었다.   

 

 " 그러면 너는 나 몇 살로 보여? "   

  

남자 아이는 똘망똘망한 작은 눈으로 내 얼굴을 뚫어져라 쳐다보더니, 대답하는 말...  

 

 " 음,,  11살. "  

 

남자 아이의 대답에 속으로는 살짝 기분이 좋았다. 11살로 보이다니,, ^^;;  

나는 이 순진한 아이에게 장난으로 ' 그래, 나 11살이야. ' 라고 대답해줬다.  

 

어쨌든 그 남자 아이랑 10분 정도 대화를 나눴다. 한순간에 5살의 나로 되돌아가는듯했다.  게다가 남자 아이의 헤어스타일이 나랑 비슷한 퍼머 머리를 하고 있어서 나 혼자서 오묘한 동질감 같은 기분도 느꼈다.    

남자 아이 입장에서는 내가 어떤 사람으로 보일지도 모르겠지만 짧은 시간임에도 기차 타는데 지루하지 않아서 좋았다.   비록 어여쁜 여자가 말을 걸어온 것은 아니었지만 5살 꼬마와의 뜻밖의 만남과 대화도 그리 나쁘지 않았다.

아무래도 다섯 살 아이 입장에서는 세상에서 제일 큰 숫자가 11일지도 모르겠다. 그래서 생각없이 11살이라고 말할 수도 있겠다.   아니면 한순간에 '동화책' 이 되어버린 신형철의 칼럼집 덕분에 5살 꼬마의 눈에 내가 11살로 보였을 수도,,,   

 

 

 

 

P.S> 

홍대 북카페 '창밖을 봐, 바람이 불고 있어....' 라는 곳이 6월 안으로 문을 닫는다고 한다. 홍대에 좀 돌아다녀봤다거나 북카페에 드나드는 것을 좋아하는 분들에게 권하고 싶다. 

하지만 다른 북카페보다 책이 많다고 보장할 수 없다. 홍대 일대의 북카페에 많이 가본 것도 아니니까.  개업 당시에는 책이 많았었는데 손님들이 허락 없이 가져가는 바람에 책이 많이 줄어들었다고 한다.    

  " 책이랑 사람들 사이에서 그저 돌고 도는 거지. 뭐 "  

일반 북카페 사장님 같으면 골치 아픈 손님들을 처리하는데 혈안이 되는 반면에 에코 사장님은 한결 긍정적이시다.    

 

 

확실한 것은 이 곳에 가면 <살림지식총서> 세트를 만날 수 있고, 

에코 사장님답게 이 책 역시 도 소장되어 있다.  ^^   

먼저 북카페에 도착해서 독서모임 일원분들 기다리고 있을 때 이 책을 읽었다.  

 

 

   

 

그런데 아무리 홍대 거리를 많이 다녀본 사람들도 이 곳을 찾기기 쉽지 않다. (독서모임 일원 한 분이 예전에 한 번 와 본 적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1시간동안 헤매다가 지각하기도 했다) 

여기에 간략한 약도와 내부 사진를 넣겠다. 출처는 공식카페http://cafe.naver.com/cafechangbak/ 이다.    

 

 

  

   

  

   

 

 

 

 

 

 

 

 

 

 

 

 

 

 

 

 

 

 

   

 

 

 

 


 

 

  

 

 

 

 

 

 

 

 


댓글(18) 먼댓글(0) 좋아요(1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stella.K 2011-05-22 15:5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ㅎㅎ 시루스님도 길치인가 봅니다.
제가 그래요. 얼떨결에 잘 찾아간 길을 다음에 찾아가면
꼭 헤메요. 그럼, '그럼 그렇지. 잘 찾을리 있어?'해요.
그 북카페 문을 닫는다니 섭섭하군요.
여기저기 많이 생긴 탓도 있겠지만, 북카페 자체가 수익성이 별로 보장할만한 것이
못되니 그래서인 것 같기도 해요.

근데 사람 심리 참 묘해요. 몇 살이냐고 물으면 바로 가르쳐주지 않고
꼭 시루스님 같이 되물어요.ㅋ
실제 나이 보다 보이는 나이가 중요해졌어요.
3년 전 아는 후배가 내 실제 나이 듣고 전혀 그렇게 안 보인다며,
6,7살 어려 뵌다고 하는데 그게 어찌나 섭섭하던지, 겨우? 했다능.ㅋㅋ


cyrus 2011-05-24 00:52   좋아요 0 | URL
맞아요, 사장님과 대화를 나누면서 홍대 북카페에 대한 실정도 들을 수 있었어요.

어렸을 때 나이에 대해서 크게 신경 안 썼는데 저도 나이를 먹게 되니
상대방이 저를 몇 살로 보이느냐에 대한 것도 관심을 안 가질 수가 없더라구요. ^^;;

잘잘라 2011-05-22 19:5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흐흣.. cyrus님 무척 섬세한 감성의 소유자,시로군요!
저같으면 꼬마 질문에 그냥 '책 읽어' 라고 했을텐데 '동화책' 읽는다고 대답하시다니!
다시 봤습니다. 그런데.. 대여섯 살 된 남자아이에게 '열 한 살'은 아마 스물 한 살이나 서른 한 살하고 맘먹는 거 아닐까요? 흐흣.. (저 또 분위기 파악 못한건가요? ㅎㅎ)

cyrus 2011-05-24 00:53   좋아요 0 | URL
나중에 깨달았는데,, 포핀스님 말씀대로 그런 생각을 했었어요, ㅎㅎ
이 꼬마가 생각하는 11살이 어쩌면 아버지, 어머니 나이뻘로 생각하고 있는건 아닌가라구요,, ㅋㅋ

노이에자이트 2011-05-22 21:4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제인에어는 어릴 때 만화로 보고 어른이 되어 완역본을 봤는데 꽤 재밌더라구요.유령이 나오는 장면에선 어쩐지 슈피리 <하이디>에 나오는 장면과 헷갈리기도 하구요.

cyrus 2011-05-24 00:56   좋아요 0 | URL
저는 완역본으로 펭귄클래식에서 나온걸로 처음 읽게 되었는데,,
두 권짜리 분량임에도 불구하고 무척 재미있게 읽었어요, 저는 이 책을
읽기 전에는 단순히 멜로 소설이라고 생각했었는데 멜로 소설 이상의
문학적 요소가 담겨져 있어서 인상 깊었어요.

소설 속에 등장하는 인물들의 대사나 서술 문장들이 대부분 성서나
다른 문학작품들 속에서 인용되더라구요, 그만큼 샬롯 브론테의
독서 수준을 알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제인 에어의 심리적 변화에
대한 묘사도 볼만 했었구요,, 특히 노자님이 말씀하시는 제인 에어가
초자연적인 현상을 경험하는 장면 역시 인상 깊었습니다. ^^

마녀고양이 2011-05-23 13:4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제가 주차장 골목 근처에서 10년 넘게 살았는데요,
저 위치는 예전에 만화방 위치랑 비슷하네요. 거기 망하고
그 자리에 생긴건 아니겠죠, 설마~. 그런데 6월에 문을 닫는다니 섭하네요.
하기사 요즘 홍대의 회전 속도가 해를 갈수록 빨라져서, ㅠㅠ.

제인 에어를 첨으로 읽었을 때
이게 왜 고전일까 싶었죠. 그때만 해도 좀더 심오한 이야기를 원했었거든요.
다시 읽어보고 싶네요. 20년 만에 읽으면 어떤 느낌일까 궁금해요.

cyrus 2011-05-24 00:58   좋아요 0 | URL
만화방이라면,, 마고님의 페이퍼에 언급된 거 본 적이 있는거 같아요.
예전에 자주 갔었던 만화방이라고 했죠? ^^

저는 이런 좋은 곳을 이제야 알게 되어서 아쉬워요, 역시 홍대가
참 좋은 장소임을 분명한거 같아요 ㅎㅎ

언젠간 시간이 된다면 원전 꼭 한 번 읽어보세요. 분량이 좀 많아서
그렇지,, ^^;; 저는 <제인 에어> 재미있게 읽었어요.


blanca 2011-05-23 22:0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무궁화호 입석. 그리고 다섯 살 아이. 이 페이퍼 읽으며 싱긋 웃었어요. 기차를 타고 독서 모임에 참석할 수 있는 시루스님의 정열, 젊음도 참 부럽고요. 저는 그 때 정작 중요한 게 뭔지를 잘 몰랐던 것 같은데 님은 잘 알고 있는 것 같아요.

cyrus 2011-05-24 01:00   좋아요 0 | URL
ㅎㅎ 아직 세상에 대해서 모르고 있는게 많은 청년이랍니다. 그저
제가 좋아하고 관심이 있는 일을 하고 있을뿐이에요. ^^

2011-05-24 07:3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우와 저 카페, 가보고 싶군요. 햇빛 들어오는 테라스 자리에 앉아 놀고 싶어요.
그러나 너무 많이 먼 곳!
세상이 저렇게 돌아가고 있구나 하고 멀리서 상상만 해야 하는 일이 참 많아요.^^

cyrus 2011-05-25 10:52   좋아요 0 | URL
안녕하세요, 섬님 ^^

오늘 같은 날씨 좋은 날에 가보면 참 좋은 장소입니다. 항상 독서모임차
서울에 가게 되면 느끼는거지만 지방에 살고 있는 저로써는 이런 좋은 곳에
자주 못가서 아쉽게 느껴질 때가 많답니다. ^^

2011-05-25 02:11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1-05-25 10:54   URL
비밀 댓글입니다.

아이리시스 2011-05-26 18:3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는 저 테이블이 죄다 침대로 보여요.ㅋㅋㅋㅋ 피곤해.. [제인 에어]가 두꺼웠던 것 같긴 한데 세 권이라니 우웩; 그냥 파란만장 테스의 일대기였던 걸로 기억나는데 아무래도 다시 읽어야 할 것 같아요. 근데 저는 민음사 좋아하는데 펭귄은 웬지 친해지기 어려워요. 번역에 크게 구애받을 정도로 날카롭거나 민감하지 못하지만 신경쓰여요,ㅋㅋ 저희 집엔 고딩 때 들여논 전집에 있어요, 이거.ㅋㅋ

cyrus 2011-05-26 22:37   좋아요 0 | URL
실제로 들어가보니까 구조가 독특하더라구요, 펭귄클래식으로
나온거 원래 두 권짜리인데 나머지 한 권은 원서랍니다. ^^

아이리시스 2011-05-27 01:32   좋아요 1 | URL
제가 미쳤었나 봐요. 테스의 일대기래요, 어쩔; 저는 [제인 에어]도, [테스]도 다 가지고 있고 예전에 다 읽었어요. 흐흐. 근데 시루스님은 왜 가만 계시는 건데요? 저 누나 잠이 모자라구나 뭐 그런 거였어요?ㅋㅋㅋ

cyrus 2011-05-27 15:43   좋아요 0 | URL
ㅎㅎ 어젯밤에 이 글 쓰고 있을 때 취기가 있었는데,, 저도 몰랐어요.
이제 학교 축제도 끝났겠다,, 슬슬 기말고사 공부와 레포트 준비해야겠네요.
-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