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 행복해지거나 사랑받을 자격이 없는 사람이야.” 낮은 자존감 때문에 괴로운 사람들이 흔히 하는 생각이다. 상대방의 말 한마디에 쉽게 상처받거나 다른 사람의 시선이 신경 쓰여 눈치 보일 때, 스스로 초라하게 느껴진다. 자존감이 바닥까지 내려가면 숨이 막힌다.

    

 

 

 

 

 

 

 

 

 

 

 

 

 

* 너새니얼 브랜든 자존감의 첫 번째 계단(교양인, 2018)

* 너새니얼 브랜든 자존감의 여섯 기둥(교양인, 2015)

    

 

     

2014년에 세상을 떠날 때까지 40여 년 동안 자존감(self-esteem)을 연구한 캐나다 출신의 심리학자 너새니얼 브랜든(Nathaniel Branden)은 자존감의 정의를 자신에게 행복해질 권리가 있다는 믿음이라고 말했다. 자존감이 높은 사람은 상대방에게 휘둘리지 않는다. 상대방보다 못하다고 주눅 들지도 않으며 상대방보다 많이 잘났다고 자만하지도 않는다. 어제보다 성장한 오늘의 자신을 자랑스러워하고, 오늘보다 나아질 내일이 오길 기대한다. 브랜든은 건강한 자존감이 유지하도록 받쳐주는 두 가지 요소로 자기 효능감(self-efficacy)자기 존중(self-respect)을 꼽는다. 자기 효능감이 능력에 대한 믿음이라면, 자기 존중은 자신의 가치에 대한 확신이다.

 

브랜든은 자존감을 결정짓는 여섯 가지 실천 방식여섯 기둥(또는 계단)으로 비유한다. 그중 첫 번째 실천 방식은 의식하기(consciousness). 의식하며 산다는 것은 자신이 어떤 능력을 갖췄든 간에 할 수 있는 한 최선을 다해 목표를 이루기 위한 삶을 말한다. 이런 사람들은 내면을 관찰하고 들여다본다. 자신의 가치관과 목표에 부합하지 않는 행동을 하면 스스로 개선한다.

    

 

 

 

 

 

 

 

 

 

 

 

 

 

 

* 김태형 가짜 자존감 권하는 사회(갈매나무, 2018)

 

    

 

반면 경계해야 할 자존감이 있다. 그게 바로 가짜 자존감(pseudo self-esteem)이다. ‘가짜 자존감은 겉으로는 자기 효능감과 자기 존중을 꾸며내지만 정작 그 실체는 없다. 그렇다면 자기를 속이는 가짜 자존감은 개인의 행동에서 비롯된 일탈인가? 오로지 개인의 내면을 의식하는 데 초점에 맞춘 자존감 높이는 연습을 한다고 해서 낮아진 자존감이 회복될 수 있을까? 가짜 자존감 권하는 사회는 자존감 문제로 고통받는 이유를 개인이 아닌 사회에서 찾는다. 가짜 자존감 권하는 사회는 낮아진 자존감 문제를 개인의 책임으로 돌리고 있으며 이 문제를 반드시 고쳐야 할 인 것처럼 떠들어댄다. 아무래도 자존감을 높여야 한다고 강조하는 세상의 조언을 따르지 않으면 안 될 것 같은 강박마저 느낀다. 날마다 거울 앞에 우두커니 서서 혼잣말로 나는 행복해, 나는 정말 좋은 사람이야라고 중얼거린들 이상과 현실의 괴리는 사라지지 않는다. 실제로는 자신의 사회적 가치가 높지 않은데도 그것을 높게 평가하는 것은 모래 위에 집을 짓는 것이나 마찬가지다. , 권력, 건강 등의 가치가 행복한 삶을 위한 객관적인 기준으로 강조하는 지금 이 사회에서 개인 스스로 자존감을 지켜내기란 쉽지 않다. 따라서 사람의 가치를 평가하는 기본적인 사회적 가치관이 변하지 않는 한 자존감을 높이려는 개인적인 노력은 헛된 수고에 불과하다. 개인의 노력만으로는 건강한 자존감을 가질 수 없다.

    

 

 

 

 

 

 

 

 

 

 

 

 

 

 

* 김진영 아침의 피아노(한겨레출판, 2018)

 

    

 

자존감 문제를 환자장애인에게 적용하면 자존감 연습은 그들을 위한 대안이 될 수 없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아픈 환자의 몸은 장기 근무를 피하는 게으른 몸으로 낙인찍히고, 늘 노동시장에서 배제된다. 암 투병 생활을 하면서 자신의 몸과 정신을 관통하는 크고 작은 외부의 시선들을 단상 형식으로 기록한 김진영 철학아카데미 대표암 환자로서 살아가는 자신의 무기력한 정체성을 의식하는 듯한 글을 남겼다.

 

 

이런 무기력 상태는 어리석다.

무엇이든 노동이 필요하다.

 

(아침의 피아노, 19)

       

자꾸 사람들을 피하게 된다. 위안을 주려는 마음을 알면서도 외면하게 된다. 병을 앓는 일이 죄를 짓는 일처럼, 사람들 앞에 서면 어느 사이 마음이 을의 자세를 취하게 된다. 환자의 당당함을 지켜야 하건만…‥

 

(같은 책, 30)

 

 

아프고 장애가 있는 몸은 정상/비정상을 구분하는 사회 체계안에서 타자로 살아간다. 국가와 사회는 온전한 몸을 가진 건강한 비장애인을 (노동력과 재생산 능력을 모두 갖춘) 국민에 부합하는 정상의 표준으로 만든다. 이로 인해 환자와 장애인은 이등 국민’, ‘비정상적인 타자’, ‘문제 있는 타자가 된다. ‘정상의 표준에 맞지 않는 그들은 경제적 자립 생활이 불가능하고, 재생산 능력이 없는 무기력한 존재로 차별받는다.

 

 

 

 

 

 

 

 

 

 

 

 

 

 

 

 

 

 

 

 

 

* 비사이드 콜렉티브 퀴어 페미니스트, 교차성을 사유하다(여성문화이론연구, 2018) / 전혜은 아픈 사람정체성수록

 

* 장애여성공감 어쩌면 이상한 몸(오월의봄, 2018)

 

    

 

거대한 의료 시스템은 질병이나 장애 유무 여부에 상관없이 개인에게 건강이라는 이름으로 몸의 정상화를 요구한다. 비장애인은 의료기술에 의존하면서 자신의 몸이 정상임을 인정받고 싶어 한다. 의료 시스템을 주도하는 의사와 의학 전문가들은 환자와 장애인에게 조금 더 나아질 수 있을 거라는 기약 없는 희망, 조금 더 노력하면 정상인(건강한 비장애인)이 될 수 있다는 기대감을 심어준다. 그들의 위안은 장애를 고유한 삶의 방식으로 인정하지 않고, ‘정상인의 범주로 편입시키려는 위장 수사에 가깝다. ‘의 위치에 있는 의료 전문가는 장애 문제를 소외하고, 환자와 장애인은 의 위치가 되어 결핍된 존재’, ‘거부되어야 할 존재로 남는다. 장애를 극복하는 장애인 서사는 인간의 한계를 뛰어넘은 장애인을 긍정적으로 바라보는 것 같지만, 이 역시 장애를 개인의 문제로 규정하는 인식을 불러일으킨다. ‘장애 극복인 장애인의 몸이 의 비장애인의 몸과 비슷하게 만드는 과정이다. 인간의 한계를 극복한 장애인서사의 이면에는 장애인의 몸을 비정상적인 을로 바라보는 의 시선이 전제되어 있다.

 

퀴어 이론과 페미니즘 장애학을 연구한 전혜은환자장애인이라는 호칭이 아프거나 몸이 불구인 사람들의 정체성을 온전히 설명하지 못한다고 지적한다. 그녀는 자신의 글 아픈 사람정체성에서 퀴어 이론과 장애학 이론을 접목시켜 아픈 사람이라는 정체성을 탐색하는 시도를 선보인다. 그녀가 제안한 아픈 사람정체성은 장애인과 환자들이 받는 차별 및 부정적 낙인 이미지를 덜어내고, ‘정상이라는 표준에 가려져야했던 그들의 질병 · 장애 경험을 한층 더 부각시켜준다. 따라서 아픈 사람정체성은 자신의 방식으로 자신의 삶을 만들어가는 것이다.

    

 

 

 

 

 

 

 

 

 

 

 

 

 

 

* 악셀 호네트 인정 투쟁(사월의책, 2011)

* 이현재 악셀 호네트(커뮤니케이션북스, 2019)

* 철학아카데미 처음 읽는 독일 현대철학(동녘, 2013) / 문성훈 악셀 호네트의 인정 이론과 병리적 사회비판수록

    

 

 

아픈 사람정체성을 가진 사람들도 행복하게 살아갈 수 있으려면 아픈 몸장애의 몸을 그대로 인정하는 사회를 만들어야 한다. 그러한 사회로 발전하게 되면 아픈 사람정체성을 가진 사람은 질병 · 장애 경험을 마음껏 이야기할 수 있으며 타인과 관계를 맺는 주체가 된다. 독일의 철학자 악셀 호네트(Axel Honnet)가 주장한 대로 내 경험을 이야기할 수 있는 삶은 개인의 생존과 직결된 문제이다. 그러므로 인간은 사회적 존재로서 다른 사람들의 인정을 받을 때 건강한 자아가 형성된다. 인간이라면 누구나 긍정적 자기의식과 정체성, 그리고 건강한 자존감을 가지기 위해 인정 투쟁(recognition struggle)을 한다. 장애인들이 몸을 차별하는 권력과 크고 작은 편견들에 도전하여 자신들의 경험 서사를 알리는 것 또한 인정 투쟁의 한 방식이다. 장애인을 소외시키는 차별과 배제의 권력은 그들의 삶과 목소리를 은폐하고 침묵시킬 뿐만 아니라 그들의 정체성과 자존감마저 박탈시킨다. 장애가 자존감이 될 수 있는 가치가 되려면 장애인들에게 어떻게 나를 사랑한 것인가[]를 묻는 자기의식을 강요해선 안 된다. 바꿔야 할 사람은 장애인이 아니라 비장애인이다. 비장애인은 다양하고 복잡한 장애인의 정체성과 경험 서사가 어떤 것인지 의식하면서 살아가야 한다.

 

      

     

[] 너새니얼 브랜든의 책 자존감의 여섯 기둥의 부제이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2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19-03-18 13:27   URL
비밀 댓글입니다.

cyrus 2019-03-18 16:12   좋아요 0 | URL
돈의 힘 앞에 장사 없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