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매매 안 하는 남자들 1 - 남자의 눈으로 본 남성문화
수요자 포럼 지음, 여성인권지원센터 살림 기획, 허주영 엮음 / 호랑이출판사 / 2018년 5월
평점 :
절판


 

 

요즘 유치원이나 어린이집에 가면 가수 아이콘의 노래 <사랑을 했다>를 흥얼거리는 아이들의 모습을 볼 수 있다고 한다. 우리나라 사람들에게 ‘사랑한다’란 말이 일상적인 말이 돼버린 것 같다. 감정 표현을 쑥스러워하는 사람들도 있지만, 대개는 용기를 내서 진솔한 감정을 드러낸다. 더 진한 애정 표현까지 서슴없이 하는 사람들도 있다. 이쯤 되면 ‘사랑’이 넘치는 시대가 된 것 같은데, 정말 사랑의 양이 증가했을까. 아니면 ‘사랑’이라는 말이 너무 흔해져서 ‘사랑’이 아닌 것을 ‘사랑’으로 착각하는 사람이 많아진 것은 아닐까. 대부분의 성폭력 가해자는 피해자와 서로 사랑하는 사이이며 합의하고 성관계를 맺어왔다고 주장한다. 그에게 ‘사랑’은 어떤 의미이기에, 상대방의 몸을 강제로 침탈하는 행위를 ‘사랑’이라고 떳떳하게 말할까.

 

사랑하지 않는 사람과의 ‘하룻밤’ 성관계를 대수롭지 않게 즐기거나 또는 사랑하는 여성이 있으면서도 다른 여성의 성(性)을 구매하는 남자들이 있다. 그들은 상식적으로 성매매 행위가 나쁜 건 원래 알고 있다. 그런데 그런 남성 문화를 너무 쉽게 접할 수 있으니까 가게 된다. 남성 연대(homosocial) 속에 성매매는 남성이라면 반드시 거쳐야 할 통과의례가 된다.

 

나는 성매매를 단 한 번도 해본 적이 없다. 돈을 주면서 일면식이 없는 여성과 섹스를 하는 남성들을 이해할 수 없었다. 그리고 나의 볼품없고 비쩍 마른 몸을 이성 앞에 보여주는 것이 부끄러웠다. 솔직히 말해서 주변 친구들의 유혹을 뿌리치기가 쉽지 않았다. 내가 성매매 업소에 가지 않는다고 거절하니까 친구들은 내 진심을 이해하지 못했다. 그래도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나니까 그들은 더 이상 내게 ‘떡 치러 가자’고 꼬드기면서 접근하지 않았다. 아마도 그들은 나를 친하게 지낼 수 있는 친구로 생각하지 않았을 것이다. 우정을 잃더라도 그 정도 반응은 감수할 수 있다. 그렇지만 군대에 있을 때가 좀 힘들었다. 군대 선임과 동기들은 성매매하지 않은 나를 ‘어리석은 놈’으로 취급했다. 그러면서 그들은 여성과 잤던 경험을 무용담처럼 늘어놓으면서 과시했다.

 

앞으로도 성매매를 할 생각이 없다. 그런데 내가 성매매를 안 한다고 해서 남성에게 성 구매를 부추기는 남성 문화에서 완전히 벗어난 것일까. 절대로 그렇지 않다. 우리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다방, 안마 시술소, 여관, 오피스텔, 노래방 등 일상에서 불법 성매매가 성행하고 있다. 우리 사회는 ‘성매매 공화국’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런 사회 속에 살아가는 나도 그렇고, 남자라면 마음만 먹으면 성매매를 할 수 있다. 모든 남자는 성매매의 잠재적 구매자이며 실질적 구매자가 될 수도 있다. 성매매를 같이하지 않으면 바보 취급하는 남성 문화에 제동을 걸어야 한다. 그래야 남성 중심의 잘못된 성 문화를 부끄럽게 여기는 여론을 형성할 수 있다.

 

부산에 성매매를 주제로 공부를 하고, 토론하는 모임이 있다. 이 모임의 이름은 ‘성매매 수요자 포럼(이하 수요자 포럼). 2년 전에 여성 인권지원센터 ‘살림’의 지원을 통해 모임이 만들어졌다. 수요자 포럼에 참석한 남자들은 성매매를 ‘수요’의 문제로 보고, ‘내부자’인 남성의 시선으로 접근해서 논의한다. 《성매매 안 하는 남자들 1》은 수요자 포럼에서 활동하는 남자 회원과 시민운동가 11명의 성매매 이야기를 엮은 책이다.

 

성매매가 필요악이라고 이야기하는 사람들이 있다. 또 성매매는 인류에서 가장 오래된 직업이라고 이야기하는 사람도 있고, 심지어는 집창촌을 폐지하면 성범죄가 기승을 부리게 될 것이다, 이런 것 때문에 공창제를 주장하는 사람들도 있다. 성매매가 만연된 우리 사회에 성폭력 건수는 비교적 높은 편이다. 성매매 여성에 대한 혐오를 생산하면서 동시에 성을 구매하는 남성들이 있기 때문에 성매매가 사회의 필요악이라는 목소리가 여전히 나오고 있다. 여성의 성을 돈 주고 사도 된다는 공감대가 형성되어 있는 사회에서는 절대로 성범죄가 줄어들지 않는다. 그리고 그런 사회일수록 성매매 자체를 ‘부끄러운 일탈’로 인식하지 않는다. 왜 성매매를 안 하는 남자가 부끄러워해야 하는가. ‘성매매는 남성 문제’라는 여론이 형성되지 않는 한 성매매 문제는 성매매 업소에 종사한 여성, 즉 공급자의 문제로만 논의하게 된다. 이러면 성매매를 매개로 한 남성 연대 문화는 유지되고, 정작 성매매의 실질적 수요자인 남자들은 쉽사리 결론이 나지 않는 ‘불편한 논쟁’을 슬쩍 피한다.

 

수요자 포럼이라는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이 모임에 참석한 남자들은 ‘수요자인 남성’의 입장에서 성매매 문제를 논의한다. 그들은 함께 모여 성매매 문제를 다룬 책을 읽고 토론하고, 전국에 있는 성매매 집결지도 방문했다. 토론과 현장 공부가 거듭될수록 그들은 오랫동안 쉬쉬해 온 남성 연대 문화의 실체를 바라보기 시작했다. 책에 나오는 수요자 포럼 남성 회원들은 진지한 토론과 고민을 거치면서 ‘완벽한 남성’이라는 환상을 스스로 깨부순다. 그들은 별생각 없이 남성 연대 문화를 받아들이면서 살아왔던 과거를 반성한다. 이러한 반성은 우리 남성 모두가 해야하는 공통의 행위이지 특정 개인만의 행위가 아니다.

 

남성 문화에 향한 비판이 흐릿해지면, 성매매 문제에 대한 이해는 빈곤해진다. 그렇게 되면 성매매 문제를 고민하는 것은 여성들의 몫이고, 성매매의 잠재적 구매자이자 실질적 구매자인 남성들은 그 문제를 피하는 수준에 그친다. 남성들은 성매매에 대해 아무런 고민을 하지 않았기 때문에 성매매 여성들에 대한 차별, 혐오를 서슴없이 한다. 다시 한번 강조하지만, 성매매는 ‘남성 문화’와 연관 있는 ‘남성 문제’다. 남성의 자기비판과 성찰이 부재한 성매매 담론으로는 성매매를 근절하기 어렵다. 지금부터라도 남성들이 성매매 문제를 ‘나’의 문제라고 생각하면서 더 많이 목소리를 내고, 성찰하고, 고민할 수 있기를 바란다.

 

 

 


댓글(14) 먼댓글(0) 좋아요(3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조그만 메모수첩 2018-09-18 19:27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요즘은 남자 고등학생들도 쉽게 성매매를 하고, 그것을 자랑처럼 이야기한다는 것을 듣고 많이 놀랐습니다. 성매매 문제가 당연히 수요자인 남성 중심으로 이뤄져야 하는 것은 생각해보면 엄청나게 당연했는데 오랫동안 그러질 못했어요. 저는 트위터를 하는데 몇 년 전 ‘성노동’론이 유행하며 수요자인 남성들이 엄청나게 떳떳했었어요. 제가 쵸콜렛 구매하듯 여성의 ‘노동’을 구매한다는 논리였던 거죠. (여기에 대해선 cyrus님이 더 잘 아실 거 같아요) 결국 일부 성’노동자’들이 청소년에게도 직업으로 성매매를 권하는 걸 보고 그냥 환멸을 느꼈습니다. 성매매종사자 인권 존중과 성매매가 합당한 노동인가는 따로 생각해야 할 문제라 생각하며, 나름의 모순을 대강 혼자 정리했던 기억이 나네요. 노동의 대상으로서 ‘성’은, 육체적 능력이나 정신적 능력으로 화폐를 벌어들이는 것과는 다르단 생각을 했어요. 생명과 연관된 특수함도 그렇고, 노동의 객체로 될 수 없는 본능의 부분이란 생각을 했어요. 글 잘 읽었습니다.

cyrus 2018-09-19 21:25   좋아요 2 | URL
성매매 문제는 페미니스트들도 어려워해요. 저도 모르는 게 많아요. 혼자 책을 읽으면서 성매매 문제를 생각해보니까 어려운 점이 많았어요. ^^;;

2018-09-18 21:33   URL
비밀 댓글입니다.

cyrus 2018-09-19 20:54   좋아요 1 | URL
예전에 책과 굿즈를 보내주셨잖아요. 그에 걸맞게 선물을 드린 겁니다. 만족하셔서 다행입니다. ^^

2018-09-18 21:58   URL
비밀 댓글입니다.

cyrus 2018-09-19 20:58   좋아요 1 | URL
도박과 흡연, 술도 마찬가지에요. 자기 파멸을 부르는 위험한 쾌락이죠. ^^;;

페크pek0501 2018-09-20 12:13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아무 생각 없이 자기가 사는 시대의 문화를 그대로 따라가는 태도가 문제인 듯합니다. 주위에서 어떤 행동을 하고 그렇게 하는 사람들이 많으면 나도 해도 되나 보다, 하고 생각해 버리는 태도.
옳고 그름을 따져 보지 않는 태도.

제도는 날씨처럼 자연스러운 것이 아니라고 말한 조지 버나드 쇼가 생각나네요. 얼마든지 개선할 수 있는 원칙과 제도와 문화에 대해 생각해 보는 우리가 되어야겠습니다.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cyrus 2018-09-21 17:24   좋아요 1 | URL
누구나 당연하게 생각하는 사소한 행동 그리고 문화를 다르게 스스로 보는 일이 쉽지 않아요.

이하라 2018-09-21 00:38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남성만의 문화나 남성만의 문제로 보시는게 잘 이해가 가지 않습니다. 성매매 여성이 자기주도적으로 성상품화하는 것마저 남성주도적 문화가 만들어낸 것이다라고 하는 시각이 납득불가입니다. 무조건 여성이 피해자라니 남자들이 여성을 가축으로 삼아 가죽, 고기, 젖까지 다 짜먹으며 새끼까지 치게 하고는 잡아 먹는다는 주장으로 밖에는 들리지 않습니다.

성매매 문제에서 여성의 성욕과 자본없이 쉽게 돈을 벌 수 있는 사회상도 문제입니다.

저는 유아시절 집에 애보기 여자에게 유사성행위를 강요당해 요즘 표현으로 역강간을 당한 적이 있습니다. 그 이후 그 사건이 트라우마가 되어 성장 후에도 여성과의 일반적인 교제를 못했던 시기를 거쳤습니다. 저는 사회 많은 부분에서 여성이 피해자라는 신화에 공감하지 못하겠습니다.

성은 성경에서도 매음굴이 등장할만큼 오래 묵은 병폐겠지만 남성주도문화가 문제가 아니라 성 그 차체가 존재하기에 문제겠지요. 엄연히 호스트 바가 존재하고 여성고객이 남성의 이차접대도 받고 있는 것도 사실인데 그건 남성주도문화의 돌연변입니까?

성매매는 사회의 문제이지 남성주도문화의 탓만은 아닙니다.

cyrus 2018-09-21 18:24   좋아요 1 | URL
이하라님의 말씀대로 성매매가 성을 너무 사고 팔 수 있는 사회가 만들어낸 병폐라면 왜 사람들은 성매매 업종에 종사한 여성들을 ‘잡년‘, ‘걸레‘라는 혐오 표현을 써가면서 심하게 비난할까요? 물론, 자발적 성매매 여성도 비난받을 만합니다. 그런데 여성의 성을 구매하는 수요자들에 대한 비난의 목소리는 비교적 온건합니다. ˝성매매 업소에 들어간 남자가 잘못했네˝라고 말하는 게 전부입니다. ‘걸레‘ 소리 듣는 성매매 여성들의 반응과 대조적이죠.

제가 이 글에서 지적하고 싶은 건 남성들이 남성의 성매매 업소 출입을 당연하게 여기는 문화입니다. 우리나라는 성매매 구매자(남성)에 대한 부정적 반응이 성매매 판매자(여성)에 대한 부정적 반응보다 상당히 적은 편입니다.

저는 성매매를 ˝성 그 자체가 존재해서 생긴 문제˝로 보는 이하라님의 입장을 ‘성은 인간의 삶에 부정적인 영향(과도한 쾌락에 집착, 성매매 탄생)을 준다‘는 의미로 읽었습니다. 저는 성매매 같은 복잡한 문제를 단순히 (쾌락을 불러일으키는) 성의 문제로 환원해서 볼 수 없다고 생각해요.

성매매가 사회의 문제인 건 맞습니다. 성매매를 근절하려면, 그리고 남성들이 이 문제를 심각하게 느낀다면 성매매 업소 출입을 ‘남성의 통과의례‘라고 생각하는 남성들의 인식이 사라져야 합니다. 그런 인식이 ‘남성 문화‘를 유지하게 만듭니다. 남성 문화는 여성과 섹스를 한 남성을 ‘진짜 성인 남자‘로 취급합니다. 이러니 성매매 경험이 있는 남자들은 자신의 성 구매를 부끄러워 하지 않아요. 그들은 성매매 여성이 잘못 했으니 ‘걸레‘ 소리 들을 만하다고 생각하죠.

재미있는 건 남자들은 남창을 만난 여자 고객도 ‘걸레‘라고 부르면서 조롱해요. 대부분 남자들은 여자의 성이 ‘정숙한 상태‘로 유지되길 원해요. 그래서 자신이 만나는 여성의 순결을 유독 집착하기도 해요. 여성이 성 구매자가 되든 성 판매자가 되는 남성은 남성 중심적인 시각으로 여성의 성을 바라봅니다.

이하라 2018-09-21 19:1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성 그자체가 존재하기에 생긴 문제라는 말이 성의 부정적 측면을 이야기 하는 것은 맞지만
그렇다고 성에 부정적 측면만이 있다고 해석하는 건 확대해석입니다.
또 걸레나 잡년이라는 말이 있다고 해서
남성 중심의 시각이 여성만 폄훼한다고 보는 것도 치우친 견해라고 생각합니다.
성적으로 문란한 남성을 이르는 말도 색골 색한 개잡놈 등 표현이 풍부합니다.
그리고 저는 성매매 업소 출입이 남성의 통과의례라는 주장은
사이러스님의 댓글 말고는 처음 접하는 주장입니다.
성이 존재하고 이윤추구가 존재하니 성을 매개로한 성매매나 신분상승이나
성폭력등이 존재한다는 건 일반적일 사고일 겁니다.

남성이 성 판매자가 되는 경우에도 여자의 정숙함이 유지되길 바란다고 하셨는데
남창이라던가 개잡놈이라는 표현 등이 성 관련 문제에 있어서
남자에게도 책임을 묻는다는 것을 말해주지 않나요?
성구매자인 여성에 대한 시각도 나쁘겠지만 상습 성 구매자인 남성이나
성판매자인 남성이 그럼 사회적으로 관대하게 인정 되나요?
교제하는 여성이 그런 걸 인정해 주겠습니까?
약혼 중이라면 그걸 안 여자측 부모님이나 당사자가 파혼을 말하는 것도
당연하게 인식될 겁니다. 남성이라고 사회적으로 관대하기만하다는 주장은
말이 되지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cyrus 2018-09-21 20:16   좋아요 5 | URL
저와 이하라님의 입장이 엇갈리는 이유는 우리 각자의 경험에서 오는 차이인 것 같아요.

이 책에 나오는 남성들과 저는 ˝남자라면 당연히 성매매 업소에 가야 한다. 안 가는 게 이상하다(남자답지 않다).˝라고 생각하는 남자들을 만났고, 이런 말을 불편하게 느꼈습니다. 반면 대부분 남자들은 성매매 업소 여성과 잤던 일을 동성에게 얘기합니다. 여성과 잤던 일에 대해 일종의 자부심을 느끼는 거죠.

남성 입장에서 여성과의 성 경험은 ‘남성성‘을 드러낼 수 있는 행위이고, 남성이 자신의 성 경험을 동성에게 얘기하는 이유는 여성을 정복ᆞ지배하려는 남성성을 과시하기 위해서입니다. 그래서 저는 성매매 업소에 가는 일을 남성성을 만드는 ‘통과의례‘라고 표현했던 것입니다. 이러한 생각은 저 혼자서 알아낸 입장이 아니고요, 《여성 혐오를 혐오한다》, 《맨 박스》의 저자의 입장을 참고했습니다. 이 두 권의 책을 쓴 저자들도 성 경험 중심으로 형성되는 남성성의 문제점을 지적했습니다.

성적으로 문란한 남성들을 비하하는 말들이 남자에게도 책임을 묻는다는 주장에 동의합니다. 그렇지만 ‘색골‘,‘호색남‘, ‘개잡놈‘은 혐오 표현에 가까운 ‘걸레‘와 비교하면 심한 수준의 욕설은 아닙니다. 색골과 호색한은 변태와 같은 의미로 쓰기도 합니다. ‘걸레‘는 성적으로 문란한 여성을 ‘(상태 좋지 않은) 물건‘으로 비유해서 여성을 경멸적으로 부르는 혐오 발언입니다. 여성을 인간 이하 취급하는 표현입니다. 남성 자신의 혼전 성관계는 부끄러워하지 않으면서, 여성의 혼전 성관계를 비난하면서 ‘걸레‘라고 부르는 행동을 어떻게 봐야 할까요? 여자를 나쁘게 보는 이중 잣대는 남성 중심적 사고에서 나온 겁니다. 이런 생각을 하는 남자들은 ‘여성은 순결해야 한다‘라고 믿습니다.

제가 지적하고 싶은 남성 문화란 ‘여성을 성적으로 지배하려는 심리‘, ‘순결주의‘에 집착하는 남성성에 기반한 경험과 행위입니다.

서니데이 2018-09-22 23:48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cyrus님, 추석인사 드립니다.
오늘은 추석 연휴 첫 날이었는데, 좋은 하루 보내셨나요.
가족과 함께 즐겁고 좋은 추석 명절 보내세요.^^

cyrus 2018-09-27 08:37   좋아요 2 | URL
서니데이님도 연휴 잘 보내셨나요? 집에서 책 읽고, 맛있는 음식 먹으면서 지냈더니 어느새 연휴가 끝났네요.. ㅎ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