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미니즘을 팝니다 - 상업화된 페미니즘의 종말
앤디 자이슬러 지음, 안진이 옮김 / 세종(세종서적) / 2018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알라딘 서점에 페미니즘 굿즈(goods)’를 사면 페미니즘 도서를 끼워 준다. 여성단체와 페미니즘 모임들은 티셔츠부터 에코백, 스티커, 배지 등 다양한 상품들을 판매한다(대구 페미니즘 북클럽 레드스타킹도 페미니즘 굿즈를 만들 예정이다). 페미니즘 도서가 주요 서점 베스트셀러 명단에 오르고, 여성단체 기부 · 후원 운동도 벌어지면서 페미니즘은 돈이 된다는 말이 나왔다. 반 페미니스트들은 과 손잡은 페미니즘을 조롱하기 위해 페미니즘은 돈이 된다고 말한다. 그런데 원래 이 말은 메갈리아가 먼저 쓴 것이다. 메갈리아는 이 구호를 사용하면서 여성들의 목소리를 내기 위해 페미니즘 굿즈 생산 및 후원 운동을 진행할 거라고 천명했다. 따라서 페미니즘은 돈이 된다는 페미니즘 구호이다. 페미니스트 문화평론가 손희정페미니즘은 돈이 된다자본과 같지 않다고 말한다. 그리고 그녀는 이 구호가 가부장제적 자본주의의 공모자가 되지 않겠다는 페미니스트의 선언이라고 평가한다.[1]

 

손희정은 페미니즘은 돈이 된다구호는 자본주의적 시장 논리로부터 시작되지 않았다고 주장한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이 구호는 신자유주의적 시장 논리가 페미니즘을 흡수했을 때부터 시작되었다. 페미니스트라면 페미니즘을 팝니다(세종서적, 2018)을 반드시 정독해야 한다. 그리고 우리 사회에 유행하고 있는 페미니즘 열풍을 따져봐야 한다. 이 책의 저자인 미국의 페미니스트 문화평론가 앤디 자이슬러상업주의에 물든 페미니즘을 냉정하게 비판한다.

 

저자는 영화나 TV 프로그램, 언론, 광고 등 대중매체의 파급 효과가 불러온 오늘날의 페미니즘 열풍의 이면을 분석한다. 페미니즘 대중화에 힘입어 탄력받은 신세대 페미니스트들은 과거와 달리 세련되고 매력적인 여성 운동을 대대적으로 펼쳤다. ‘여권 신장을 표방하는 기업의 광고들이 등장했고, 할리우드에서는 여성 주인공을 내세운 영화가 제작되기 시작했다. 연예인들은 페미니스트라고 떳떳하게 선언한다. 엠마 왓슨UN 연설이 전 세계 페미니스트들의 주목을 받았다. 우리나라에서는 (연예인인지 불분명하지만) 한서희가 페미니스트임을 선언하면서 페미니즘 굿즈를 판매하는 사업을 시작했다. 지금까지 거론된 사례들은 시장 페미니즘(marketplace feminism)’이라고 부른다.

 

시장 페미니즘에 익숙한 신세대 페미니스트들은 1980~90년대에 등장한 포스트페미니스트이다. 시장 페미니즘은 신세대 페미니스트들의 정체성에 지대한 영향을 주었다. 신세대 페미니스트들은 개인을 우선시하는 여성 운동에 관심이 많다. 그녀들은 더 나은 삶을 살기 위해 스스로 선택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오늘날의 담배는 남성 흡연자들의 전유물이 아니다. 여성도 선택할 수 있는 기호품이다. 여성의 성적 자기결정권을 옹호하는 페미니스트들은 섹스를 부끄러워하지 않는다. 그녀들이 섹스하는 것도 여성 해방의 기치를 내건 페미니즘에 따른 선택이다. 신세대 페미니스트들은 여성이 사회적으로 성공하려면 여성의 외모를 부각하는 매력 자본이 필요하다고 역설한다. 그래서 그녀들은 개인의 경제적 성공을 위해서 성형 수술을 선택한다.

 

포스트페미니스트는 페미니즘을 선택하는 권리정도로 여긴다. 그녀들이 쟁취하고 싶은 여권(女權)’모든 여성이 가져야 할 권리가 아니라 개인의 권리이다. 저자는 공익보다는 사익에 초점을 맞춘 포스트페미니스트와 그녀들이 지향하는 시장 페미니즘의 문제점을 지적한다. 어쩌다가 페미니즘이 이 지경에 이르게 됐을까? 시장 페미니즘이 등장하게 된 것은 1980년대에 포스트페미니즘과 신자유주의가 손을 잡으면서부터다. 기업이 주도한 시장 페미니즘속 빈 강정이다. 기업은 페미니즘을 마케팅 수단으로 이용했고, 상품 판매를 유도하기 위해 여성 친화적인 홍보를 펼쳤다. 시장 페미니즘은 여성 운동 이후로 경제적 지위를 가지게 된 여성을 소비자로 격상시키는 데 일조했다. 시장 페미니즘은 개인적인 것이 정치적인 것이라는 2세대 페미니즘의 정의와 정반대이다. 신세대 페미니스트들은 선배들의 여성운동을 구닥다리로 취급했으며 개인의 선택이 성공적인 것이라고 확신했다. 따라서 시장 페미니즘은 정치와 철저히 분리되어 있고, 개인의 자아실현 및 성공에 초점을 맞춘 ‘쉬운 페미니즘이다.

 

시장 페미니즘은 돈이 된다. 속상하지만, 현실을 냉정하게 봐야 한다. 페미니즘은 유행어가 아니다. 그런데 일부 페미니스트들은 여성 운동을 지지하거나 페미니스트라고 선언한 연예인, 심지어 협찬을 받아 페미니즘 굿즈를 사용하는 연예인에게 열렬히 환호한다. 저자는 이러한 페미니스트들의 반응을 페미니스트의 오류라고 말한다. 사실 오류보다 착각이라는 표현이 더 어울린다. 인기 여성 아이돌이 저는 페미니스트예요!”라고 말한다면 아이돌 팬들도 페미니즘에 관심을 가질까? 천만에! 절대로 그런 일이 없다. 물론, 몇몇 팬들은 자신이 동경하던 연예인을 따라 하기 시작하면서 페미니즘에 관심을 가질 수 있다. 하지만 대중문화 속 페미니즘은 참을 수 없을 정도로 가볍기만 하다. , 연예인의 페미니스트 선언은 한낱 유행이 될 수도 있으며 연예인 페미니즘은 여성운동에 힘을 실어주지 못한다. 연예인 페미니스트에게만 몰리는 대중 및 언론의 시선은 심각하고, 지루한페미니즘의 문제들을 외면하게 만든다.

 

앤디 자이슬러는 페미니즘의 휘슬 블로어(whistle-blower)’. 그녀는 페미니즘에 문제가 있을 때 휘슬(호루라기)을 불어 잘못을 바로 잡아준다. 페미니즘을 팝니다는 페미니즘의 가치를 변질시킨 신자유주의를 비판하지 않는다. 신자유주의 시장경제의 공모자가 된 페미니즘도 비판한다. 따라서 이 책은 방만한 신세대 페미니즘, 그리고 그들의 행동을 방관한 2세대 페미니즘에 대한 내부 비판적 성격이 강하다. 페미니즘은 쉬운 학문이 아니다. 페미니즘은 페미니즘()’이기 때문이다. 페미니즘이라는 단수적인 이름 안에는 아주 복잡하고 다양한 페미니즘()’이 있기 때문이다. 너무나 쉽고 재미있는 시장 페미니즘은 페미니즘의 세계를 이해하는 데 하나도 도움이 되지 않는다. 앞으로도 계속 페미니즘은 어려워져야 한다. 누구나 쉽게 받아들일 수 있을 정도로 재미있고 가벼운 페미니즘은 없다.

 

 

 

 

 

[1] 손희정, [청춘직설-페미니즘은 파워가 된다], 경향신문, 201675.

 

 

 


댓글(13) 먼댓글(0) 좋아요(3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공쟝쟝 2018-04-13 17:0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페미니즘이 어려워져야(공부해야하는)하는 이유가 하나 더 늘었네요.

cyrus 2018-04-14 13:47   좋아요 1 | URL
‘쉬운 페미니즘‘은 경계해야 합니다. 그런 페미니즘을 주장하는 사람들은 페미니즘을 돈벌이로 볼 수도 있거든요.

2018-04-13 18:27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8-04-14 13:48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8-04-14 15:30   URL
비밀 댓글입니다.

sprenown 2018-04-13 18:0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죽을 때까지 해야 하는 공부다‘새삼 느껴지네요! 사실 페미니즘은 우리의 삶에 모두 연결되어 있지요^^.

cyrus 2018-04-14 13:55   좋아요 0 | URL
‘책에 있는 페미니즘‘을 이해하는 일도 좋지만, 더 중요한 건 ‘세상에 있는 페미니즘‘을 이해하는 일입니다. 책 속의 세상과 우리가 사는 세상은 완전히 똑같지 않아요. 요즘 페미니즘 독서 모임을 하면서 다양한 경험을 해본 사람들을 만나게 됩니다. ‘페미니즘‘을 이해하고 바라보는 사람들의 시선이 제각각 다르다는 걸 느낍니다. 또 사람들(페미니스트)을 만나 보면 책에 보기 힘든 페미니즘의 실체를 알게 됩니다.

AgalmA 2018-04-14 11:06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저는 부정적으로만 보지 않습니다.
굿즈애호가로서;; 그런 상품들이 관심을 끄는데 조금이라도 일조한다고 생각해요. 어떤 운동이든 가벼움, 생각보다 행동이 앞서는 섣부름과 무모함 같은 반대급부는 있기 마련이지요... 자기 생각과 목소리를 크게 내는데 자신 없는 사람들은 그런 대체, 상징물로라도 표현하고 싶어 하는데서 출발이라고 생각해요. 누구나 다 명철한 지식과 생각으로 말하고 행동하기 어렵죠. 그런 요구는 자칫 엘리트주의식 운동이 될 수도 있고요. 오히려 이렇게 쉽게 오픈하는 환경이 조정하기 더 쉽다고 생각해요. 암묵적이고 경직된 분위기에서는 변화가 더 어렵고, 깊이와 행동이 같이 부응하기도 쉽지 않으니^^;

자본 시장이 페미니즘을 이용하고 있는 건 저도 인상 찌푸려지지만 양적인 저변이 확대되어야 질적 변화도 기대해볼만 한 거 아니겠습니까. 한국의 페미니즘 운동도 그러한 움직임에서 이만큼 성장한 거라고도 생각하고요.

cyrus 2018-04-14 14:02   좋아요 1 | URL
네, 맞습니다. 좋은 목적으로 페미니즘을 널리 알리는 일이라면 굿즈 제작하는 것에 찬성합니다. 이제 페미니스트는 페미니즘을 돈벌이 수단으로 이용하는 사람들, 즉 겉과 속이 다른 ‘자칭 페미니스트들‘의 실체를 알아야 하고 비판해야 합니다. 그런 사람들 때문에 페미니즘이 왜곡될 수 있거든요. 제가 페미니즘 독서 모임 멤버들과 함께 강연 홍보를 한 적이 있어요. 어떤 사람에게 페미니즘을 알고 있느냐고 물어봤는데, 그 사람은 ˝유아인이 말한 페미니즘이 아닌가요?˝라고 말했어요. 저는 이런 반응을 긍정적으로 생각하지 않아요. 제가 보기에 유아인은 페미니스트라고 말하기 어렵고, ‘연예인이 말한 페미니즘‘은 반짝 반응으로 그칠 수 있어요.

페크pek0501 2018-04-15 00:00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끝문장 - ˝누구나 쉽게 받아들일 수 있을 정도로 재미있고 가벼운 페미니즘은 없다.˝
진실에 담겨 있는 아픔을 함께 공유함으로써 공부해 나간다면 깊은 공부가 될 것 같아요.

말로만 페미니즘을 강조하고 행동은 그렇지 않은 사람들이 많아서 문제입니다.

cyrus 2018-04-15 11:38   좋아요 0 | URL
제가 행동을 안 해서 페미니즘 독서모임에 활동하게 됐어요. 대구에도 각종 페미니즘 관련 강연이나 집회가 펼쳐져요. 강연이나 집회에 가면 페미니즘을 피부로 느낄 수 있습니다. 확실히 책에서 느끼는 페미니즘과 비교하면 느낌이 다릅니다.

꽃다지 2018-04-22 12:48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20대 딸이 페미에 빠져 있는데, 이론적 바탕없이 SNS 상에서 들은 이야기가 전부인 양 말끝마다 토를 달고 지적질입니다. 집에 있는 또하문이나 이프 등 책들을 좀 읽어보라고 해도 들은 척도 안 합니다. 자기가 아는 게 진리라는 듯, 하지만 생각과 행동은 너무 이기적이고 공감 능력 없고,한숨 나오게 합니다. 개인주의를 넘어 이기적으로 자기에게 유리한 것만 받아들이고 나머지는 귀막고 입닫고 하는 모습이 너무나 걱정스럽습니다. 페미니즘이 하나의 유행이 아니라 삶의 자세이고 더 나아가 우리 사회의 약자와 소수자와의 연대의식으로 발전하길 바랍니다.

cyrus 2018-04-25 14:12   좋아요 0 | URL
답글이 늦어서 죄송합니다. 이제야 바우솔님의 댓글을 확인했어요. 90년대부터 여성 운동에 헌신한 여성주의 운동가의 페미즘과 소위 ‘영 페미니스트’라고 부르는 젊은 세대의 페미니즘은 차이점이 있습니다. 세대 차이가 있듯이 페미니스트 사이에서도 세대 차이가 느껴집니다. 그래서 특정 여성 문제를 바라보는 구세대 페미니스트와 신세대 페미니스트의 시선과 입장이 다를 수밖에 없습니다. 세대 차이의 간극을 조금씩 좁혀나가는 것도 페미니스트들이 함께 고민해야 할 문제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