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왕조실록 1 : 태조 - 혁명의 대업을 이루다 조선왕조실록 1
이덕일 지음 / 다산초당(다산북스) / 2018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조선 500년 완벽한 드라마[조선왕조실록 1,2]

 

조선왕조의 역사 이면 이야기는 그간 드라마로 많이 보아왔다.

왕에 초점을 맞추거나 왕비 등 여인을 주인공으로 삼거나 잊혀진 민초를 드러내거나 하는 등,

다양한 방식의 드라마가 스쳐 지나간다.

요즘 들어 재미있게 보고 있는 드라마는 [미스터 션샤인]이다. 개화기 시대, 신미양요를 전후한 인물들의 이야기가 역사와 맞물려 돌아가는 꽤 스케일이 큰 드라마다.

역사는 어디에 초점을 두느냐, 무엇을 보느냐에 따라 달리 읽힌다.

그만큼 역사 의식, 혹은 주관에 따라 달리 해석될 수 있다는 뜻이다.

학교 현장에서 역사를 재미 없게 배웠지만

성인이 되어서는 드라마나 영화를 통해 우리 역사를 재해석하는 재미를 배웠다.

이제는 [조선왕조실록]이라는 제목의 책도 여럿이라 조선왕조를 들여다보는 창구가 많이 다양해졌다.

만화 형식으로 조선을 이야기하는 [조선왕조실톡]도 있고, 인기 역사 강사가 중심 내용을 톡톡 튀는 입담을 더해 집어내 주는 [조선왕조실록]도 나왔다.

역사학계의 깊은 사정이야 알 수 없지만

우리가 학교에서 배웠던 내용들에는 일본 사학자들의 농간에 의해 저평가 되었던 내용들도 꽤나 있는 모양이다.

이덕일이라는 이 역사 저술가가 소리 내어 그 폐해를 드러내려 하고 있는 걸 보면!

 

이덕일의 [조선왕조실록]은 모두 10권이 나올 계획이라 한다.

그 중 먼저, 1,2권을 읽었는데

혁명의 대업을 이룬 태조에 관한 내용이 1권이고 피와 눈물로 나라의 기틀을 세운 정종, 태종의 이야기가 2권을 채우고 있다.

각각 한 권씩으로도 충분히 드라마 한 편을 뽑아낼 수 있을 정도의 구성이다.

태조 이성계부터 철종에 이르기까지 25대 472년간의 역사를 날짜별로 기록한 편년체 역사서인 [조선왕조실록]을 생생하게 읽을 수 있는 법.

 

친히 활과 화살을 가지고 말을 달려 노루를 쏘다가 말이 거꾸러져서 낙상했으나 다치지는 않았다. (왕이) 좌우를 돌아보며, "사관이 알지 못하게 하라."고 말했다.

 

절대 군주였던 태종이 감추고 싶어한 말조차 고스란히 쓰여진 [조선왕조실록]에는 뚜렷한 정신이 새겨져 있다.

진실을 후대에 전하기 위해 목숨을 걸었던 사관들의 정신이 그대로 녹아 있기에 [조선왕조실록]이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등재된 것이 아닐까.

 

이덕일은 [조선왕조실록]을 통해 다음과 같은 것들을 얻을 수 있을 거라 말한다.

첫째, 우리 사회나 한 조직의 앞일을 예측할 수 있는 청사진이 될 수 있다.

둘째, 자신이 속한 사회나 조직에 필요한 사람이 누구인지 알 수 있게 된다.

셋째, 우리 개개인의 삶을 돌아볼 수 있다.

마지막으로 왜곡된 역사를 바로잡는 것이다.

 

드라마처럼 흥미진진하게 역사 속 개인을 하나하나 살려놓은 이덕일의 [조선왕조실록]

나라를 다스리는 임금도 하나의 인간임을 이해할 수 있고, 임금 이외의 신하들을 비롯한 여러 인물들을 통해 다양한 인물 군상을 만날 수 있다.

때론 왜곡된 식민사관의 잘못을 짚어내는 준엄한 역사정신을 드러내는 부분에 있어서는 통쾌하기까지 하다.

[조선왕조실록]을 보며 색다른 드라마 한 편씩 머릿속에 그려보길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