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 는 4개국어를 읽고 쓰고 말할 줄 안다. 나는 그런 J 가 너무 근사해 '어떻게 그렇게 외국어를 잘하게 됐니?' 물었더니, '미친듯이 단어를 외웠다'고 J 는 내게 답했다. 그 답도 신선했다. 잘하는 건 열심히 하기 때문이라는 당연한 사실을 너무나 당연하게 말해주어서. 그게 몇 년전 우리의 첫만남 때의 대화였는데, 그 후의 J 는 그 뒤로도 불어와 일어의 회화를 할 수 있게 되었고, 최근에는 스페인어에도 관심을 가진 것 같다. J 는 어느날의 편지에 커피와 와인을 보면 네 생각이 난다, 고 적어 보내준 적이 있었는데, 나는 외국어를 대할때면 J 생각이 난다. '이윤 리'의 《천년의 기도》를 읽다가도 J 를 떠올렸고, '샤오루 궈'의 《연인들을 위한 외국어 사전》을 읽다가도 J 를 떠올렸다. J는, 통역과 번역을 할 수 있을 정도로 외국어에 능숙함에도 불구하고, 아직도, 여전히, 어쩌면 자신이 모르는 뜻이 더 있을지도 모른다고 생각해 boy 란 단어를 사전을 찾아 보기도 한다고 했다. 잘한다는 건, 괜히 잘하는 게 아닌 것 같다고 생각했다. 잘하는 게 있다면 더 잘하고 싶어지는 게 사람 심리인 것도 같고.



이 책, 《디어 슬로베니아》를 읽으면서 또다시 J 생각이 났다. 시인 김이듬은 92일간 슬로베니아에 머무르면서 그 때 느꼈던 것들을 이 책 한 권에 적어놓았다. 슬로베니아에 92일간 머무르면서 김이듬은 그곳 대학 학생들에게 한국 문학을 강의했다고 한다. 모국어가 아닌 외국어로 강의를 할 수 있다니, 그 먼 데서도 자신이 가진 능력으로 돈을 벌 수 있다니, 엄청 멋있다고 생각하며 읽어가다가 이런 문장을 만났다.



슬로베니아의 대표적인 술은 라키아rakya라고 하는 한국의 소주 같은 술로 배나 감 같은 과일을 발효시켜 만든다. 알코올 도수가 무려 40도다. 나는 이곳의 우니온Union 맥주를 좋아했다. 술맛이 좋아 연신 마시다 술에 취하면 덜컥 모국어가 그리워졌는데, 사고의 도구가 모자라는 느낌이었다. 그럴 때면 한국에서는 잘 듣지도 않는 최신가요를 찾아 틀어놓거나 한국 시인의 시집을 들춰보는 것으로 그리움과 생각의 결핍을 메우곤 했다. (p.137)

















외국어를 더 많이 쓰는 곳에서 지내면서, J도 가끔은 덜컥, 모국어가 그리워질까? 사고의 도구가 모자라는 느낌을 받을까? 그럴 때면 평소 즐겨 듣지 않던 가요를 듣기도 하고, 한국 시인의 시집을 들춰보기도 할까? 




너도 나를 떠올리며 나와 같이 마음 서쪽 창가가 붉어지는지, 우리의 기억을 창밖으로 밀쳐버렸거나 말려죽이지 않고 작은 화분 붉은 꽃처럼 가끔 들여다보는지 궁금하구나. (p.233)




슬로베니아에서의 생활에 대한 글과 사진 외에도 김이듬은 자신이 그곳에서 읽었던 시들을 적어두기도 했는데, '프랑시스 잠'의 시를 가만, 읽었다.



위대한 것은 인간의 일들이니…


                                  프랑시스 잠




위대한 것은 인간의 일들이니

나무 병에 우유를 다는 일,

꼿꼿하고 살갗을 찌르는 밀 이상들을 따는 일,

암소들을신선한 오리나무들 옆에서 떠나지 않게 하는 일,

숲의 자작나무들을 베는 일,

경쾌하게 흘러가는 시내 옆에서 버들가지를 꼬는 일,

어두운 벽난로와, 옴 오른 늙은 고양이와,

잠든 티티새와, 즐겁게 노는 어린아이들 옆에서

낡은 구두를 수선하는 일,

한밤중 귀뚜라미들이 날카롭게 울 때

처지는 소리를 내며 베틀을 짜는 일,

빵을 만들고 포도주를 만드는 일,

정원에 양배추와 마늘의 씨앗을 뿌리는 일,

그리고 따뜻한 달걀들을 거두어들이는 일.



*프랑시스 잠, 《새벽의 삼종에서 저녁의 삼종까지》, 곽광수 역, 민음사(1995)




김이듬은 크리스마스 이브도 슬로베니아에서 보냈다.

나도 언젠가는, 생애 한번쯤은, 여기가 아닌 먼 곳에서, 완전히 다른 곳에서, 낯선 곳에서, 크리스마스 이브를 보낼 수 있을까?


그러려면 일단 회사를 관둬야 되는데....



아 글을 더 못쓰겠다. 아름다운 풍경이 잔뜩 있는 사진 보면서 책 읽었는데 마음이 너무 이상해.......왜이러지 ㅠㅠ 역시 보약을 먹어야 하나 ㅠㅠㅠ



댓글(18) 먼댓글(0) 좋아요(2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기억의집 2016-08-24 12:1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 글 읽으니깐 오래전에 중앙대에 인디 영화보러 갔다가 나오는 길에, 어느 한 여학생이 영화관가는 길 벤치에 앉았다 일어났다하면서 불어를 큰 소리로 외우고 대화하듯이 하던 모습이이 생각나네요. 학교 후미진 곳이라 학생이 큰소리로 불어발음을 해도 누가 뭐라 할 장소는 아니였던 곳이었고 아마 그 학생도 그런 이유로 그 장소를 선택했겠지만, 저는 엄청 인상적이었어요.네개국어나 하는 제이가 부럽네요~

다락방 2016-08-24 14:11   좋아요 0 | URL
일단 어느 하나의 외국어를 습득하고나면 다른 외국어를 더 습득하기가 수월해지는 게 아닐까 싶어요. 언어공부라든가 언어감각에 기을 닦아놓는다 해야할까요. 그래서 외국어를 하나도 못하는 사람도 있는 반면에 외국어를 여러개 하는 사람들도 있는 게 아닐까 싶어요. 저 역시 여러개의 외국어를 구사하는 친구를 보며 부럽다고 생각하지만, 제가 잘하기 위해 공부하는 건 전혀 안하고 있어요. 하아- 전 공부가 싫어요 ㅠㅠ 노력이 싫어요 ㅠㅠ

clavis 2016-08-24 14:1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보약 프로젝트 짜봐야 겠어욤ㅎ

다락방 2016-08-25 08:33   좋아요 0 | URL
지금은 초코파이 먹으려고요. 초코파이 싫어하는데 지금 제가 가진 게 이것밖에 없어서 ㅋㅋㅋㅋㅋㅋㅋㅋ

무해한모리군 2016-08-24 15:4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대학때 중국어로 이백의 시를 읊은 사람을 보고 반한 적이 있어요. 스페인어로 시를 읊는 영화를 보고 스페인어 교양수업을 듣기도 했어요. 외국어를 들으면 확 끌리는데 읽고 쓸만큼 제대로 익혀본적이 없네요. 저는 언어와 제대로 사랑에 빠져본 적이 없나봐요. 부러워요 언어를 잘하는 재능은 정말이지.

다락방 2016-08-25 08:34   좋아요 0 | URL
저는 언어를 짝사랑하는 것 같아요. 함께 사랑에 빠지지 않는 대신요. 외국어 너무 하고싶고 좋고 잘하면 멋지고 그런데, 그걸 하기 위해서는 어떤 노력도 하지 않아요. 단순히 갈망하는 건가봐요. 머릿속에 계속 `공부해야 하는데` 생각만 있고 ㅎㅎㅎㅎㅎ
저는 언어를 잘하는 재능도 부러운데, 수학문제 잘 푸는 재능도 엄청 부러워요. 제가 그런 거, 수학 문제 풀고 이런 거에 페티쉬 비슷한 게 있는것 같아요 ㅋㅋㅋㅋㅋ 전 애인이 수학문제 풀다가 사진찍어 보내주면 제가 환장하고 좋아했어요. 나란 녀자... ㅎㅎㅎㅎㅎ

무해한모리군 2016-08-25 12:26   좋아요 0 | URL
제가 기하학이 취미인데 언제든지 그런 사진 보내드릴 수 있습니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다락방 2016-08-25 12:32   좋아요 0 | URL
어머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hellas 2016-08-24 16:4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는 홍삼을 먹어보려고 합니다 ;ㅂ;

다락방 2016-08-25 08:35   좋아요 0 | URL
홍삼은 확실히 도움이 될까요?

제가 스물다섯일 때 삼십대 중반의 남자를 사귄 적이 있는데요. 이 남자가 어디 장거리 운전을 하려고만 하면 운전하기 전에 홍삼드링크를 사서 마시더라고요. 갑자기 그생각 나네요 ㅋㅋㅋㅋㅋㅋㅋㅋ 이게 벌써 십오년 전의 일이니, 그 남자는 가만있자....엄청 늙었겠네요. ㅎㅎㅎㅎㅎ 둥그렇게 배가 나왔을까요? 아, 홍삼..

저는 너무 열이 많아서 홍삼은 안될것 같아요. ㅠㅠ

hellas 2016-08-25 13:30   좋아요 0 | URL
코엔자임큐텐이 좋다고 많이들 추천했는데 전 혈압이 낮아 안먹는게 낫겠더라구요. 홍삼이 아재스런 추억이 있으시다면 코엔자임어쩌구를 추천합니다:)

다락방 2016-08-25 13:31   좋아요 0 | URL
아, 저도 저혈압 ㅠㅠ
저 지금 먹는 비타민들이 있는데 ㅎㅎㅎㅎ 일단 이것만이라도 열심히 먹어야겠네요. 우리 건강을 반드시 지키도록 해요!!

hellas 2016-08-25 13:33   좋아요 0 | URL
유일하게 챙기는건 루테인과 유산균... 이 두개도 벅차요. 맨날 이자뿔고;ㅂ;

다락방 2016-08-25 13:38   좋아요 0 | URL
저는 남동생이 루테인과 오메가 사뒀는데 그건 못챙겨먹고요,
인터넷으로 그냥 여성종합비타민 검색해서 그거 먹고 있어요. 이름이 뭔지도 모르고 그냥 검색해서 좋다길래 주문하고 먹고있어요. ㅎㅎ 아직 저한테 뭐가 좋은지 잘 모르겠지만, 일단 뭐라도 먹긴 해야할 것 같아서..
프로폴리스도 사뒀는데 안챙겨먹게 되네요. 있는 것만 잘 챙겨 먹어도 좋을텐데 ㅠㅠ

clavis 2016-08-27 05:5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락방님 책 왔습니다ㅠ아껴가며 읽고 있어요 여기에서처럼 생활의 활력소가 되네요 비타민 마니 챙겨드시구 늘 기쁘시길ㅡ아 샘솟는 팬심ㅎ

다락방 2016-08-30 21:14   좋아요 1 | URL
아 클래비스님, 어떻게, 잘 읽고 계십니까? 부끄러울 따름입니다. ㅋㅋㅋㅋㅋ

clavis 2016-08-30 21:2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전 낼부터 아기다리 고기다리던 휴가랍니다 락방님 책 읽으려구 아꼈는데 도저히 그럴 수가 없는 책이랍니다!!벌써 다 읽었구요 좋아요♡

다락방 2016-09-21 14:24   좋아요 1 | URL


(이 댓글을 이제야 봤어요 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