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래너리 오코너가 책 이름인지 작가 이름인지 알지도 못한 채로 그냥 일단 보관함에 쑤셔 넣었다가, 이것이 현대세계문학단편선 시리즈라는 걸 알고는, 그 시리즈의 특성상, 아 그렇다면 플래너리 오코너는 우리에게 잘 알려지지 않은 작가겠구나, 했다. 그렇게 보관함에 들어간 수많은 책들중의 하나로 이 책을 포함시킨 뒤, 나는 하던 독서로 다시 돌아와 책장을 넘겼다. 


내가 읽고 있던 책은 이 거였다.















이 책은 단편집인데, 아무런 근거도 없이 저 책의 표지와 제목만 보고 나는 당연히 작가가 남자일거라고 생각했다. 그러다 책 날개를 보고서는 아, 의외로 여자로구나, 라고 생각하며 제일 처음의 단편을 읽기 시작했다. 단편 하나를 다 읽었을 때는 잠들기 직전이었는데, 하아- 욕이 나왔다. 너무 무서워서. 쉽게 말하면 '설마, 이러진 않겠지' 했던 것을 이 책에서는 '설마가 어딨어, 설마가!' 하며 이야기를 풀어나간달까. 단 한 편만 읽고도 너무 무서워서 악몽을 꿀 것 같았다. 다음편을 읽을까 말까 고민하다 두번째 이야기를 읽고 진짜 쌍욕 튀어나올 뻔 했다. 하아- 이렇게 계속 무섭다니, 나는 이제 어째야 한단 말인가.


그래서 고민을 했다. 이 책을 끝까지 읽을 것이냐 말 것이냐. 중도에 포기하고 다른 책을 꺼낼 것이냐 말 것이냐. 일단 자자. 라고 생각하고 잤다가 다음날 다른 단편들도 내처 더 읽어보기로 한다. 크- 역시나 무섭다. 아름답고 소소한 일상의 행복 같은 건 이 책에서 찾아볼래야 찾아볼 수가 없었다. 이 책을 읽는 일은 몹시도 힘겨웠다. 


혹시라도 오해할까 하는 말인데 이 책이 그래서 엉망이라거나 나쁜 책이란 얘기는 결코 아니다. 나는 다만 이것이 내가 감당하기에는 벅찬 이야기들을 하고 있다는 것을 말하고 싶은거다. 일전에 읽었던 '사이먼 밴 부이'의 《사랑하는 사람들의 비밀스러운 삶》도 내게는 엄청 무서웠다. 그 책 전반에 걸쳐 무서운 게 아니라 단 하나의 이야기가 무서웠는데, 아이가 엄마를 지하철 역에서 잃어버리는 거였다. 엄마와 아이중 한 명만 내리고 한 명은 지하철에 탄 채로, 아직 둘다 타거나 내리지 않은 상황에서 지하철 문이 닫히고 출발해버리는, 그래서 아이가 미아가 됐다고 말하는 이야기였다. 와- 나는 이게 너무나 무서워서 미쳐버릴 것 같은거다. 


내게는 참을 수 없는, 견디기 몹시도 힘든 이야기들이 몇 있다. 위의 이야기가 그런것들 중 하나다. 나는 그 뒤로 내 여동생이 조카를 데리고 외출을 한다고 할때마아 미쳐버릴 것 같은 기분이 되었다. 또한 내가 조카와 지하철을 타게 될 때는 탈때나 내릴 때 손을 놓지 않기 위해 최선을 다한다. 문제는 조카가 내 눈앞에 보이지 않을 때다. 특히나 밤에 잠들기 전, 온갖 무서운 상상이 나를 파고든다. 혹시라도 그런 일이 내게 일어날까봐 나는 자기전에 한번씩 손으로 내 가슴을 쓸어내리곤 한다. 머리를 막 저어보기도 한다. 안돼, 이런건 안돼. 잊자, 생각하지마. 


'안데슈 루슬룬드'와 '버리에 헬스트럼'이 쓴 《비스트》는 읽고 싶어서 구매했지만, 초반 몇 장을 읽고 포기한 채 얼른 중고샵에 팔아버렸다. 성폭행범의 입장에서 희생자를 물색하고 타겟을 정하는 장면이 초반에 나오는데 진짜 돌아버릴 것 같은거다. 일전에 이 두 작가가 한 편이 되어 얼마나 좋은 책을 써냈는지를 알고 있으므로-《리뎀션》이 그것이다-, 끝까지 읽으면 아마 하고자 하는 이야기, 생각할 거리를 던져주는 이야기가 나올거라고 믿었지만, 그 믿음은 두려움 앞에 힘이 없었다. 나는 도무지 더 읽어나갈 수가 없었다. 책장을 덮었다. 어떤 이야기들은 내게 몹시도 힘이 든다.










언급한 책들이 어떤 장면들에서 그러했다면, '플래너리 오코너'의 《좋은 사람은 찾기 힘들다》는 실린 단편 모두가 그렇다. 이야기가 모두 힘들다, 모두. 네 개의 단편을 읽고 망설이다가 갑자기 퍼뜩, 내가 보관함에 넣었던 책, 《플래너리 오코너》가 생각났다. 어? 플래너리 오코너????? 그 작가 이 작가 아니야? 하고 나는 내 손에 있던 책의 작가 이름을 본다. 맞았다. 플래너리 오코너다. 제기랄. 이 작가의 책 한 권을 다 읽기도 이렇게 힘이 든데, 다른 하나를 또 사서 읽는 걸 할 수가 없다. 나는 플래너리 오코너의 이름을 외운다. 나는 앞으로 이 작가를 피해갈 것이다. 그리고 보관함으로 달려간다. 최근에 넣었던 책, 《플래너리 오코너》를 삭제한다. 어휴, 나는 당신을 읽을 힘이 없습니다, 미안해요. 당신을 읽는 것은 다른 강한 사람들에게 맡기겠습니다.



나는 이 세상 사람들이 모두 선하다고 생각하지는 않지만, 악한 사람에 비해 선한 사람이 더 많다고 생각한다. 또한 악한 사람들 조차도 본래 악하게 태어난 게 아니라 상황이 악한 성향을 툭툭 건드려 내뱉게 했다고도 생각한다. 인간이 지구를 망치지만, 더 많은 인간이 지구를 구하기 위해 애쓰는 것처럼, 인간이 만든 제도가 인간을 불행하게 만든다면, 그걸 뜯어 고치자고 말하는 사람들도 인간이라는 것을 알고 있고, 그래서 인간에 대한 희망을 여전히 갖고 있으며 대체적으로 인간을 신뢰한다. -오빠 믿지?와는 다른 문제다. 오빠는 믿어서는 안돼.- 그래서 플래너리 오코너는 나와 대치지점에 서있는 것 같다. 우린 마주보고 서서 니가 이기나 내가 이기나 싸우는 것 같은, 그런 기분이 드는 거다. 이 책, 《좋은 사람은 찾기 힘들다》는 제목이 말하는 바 그대로 '좋은 사람은 찾기 힘들다' 는 걸 계속, 거듭 얘기하고 있다. 이 세상에 좋은 사람은 없고, 혹시나 싶어 한 줄기 희망을 가져볼라치면 여지없이 무너지고 마는, 그런 사람들과 그런 생활을 그려내고 있다. 물론, 나는 이 이야기가 작가가 과장되게 만들어낸 허구의 이야기라고는 생각하지 않는다. 그렇지만, 어쩌면 이렇게 매번, 짓밟을 수 있을까. 하아- 너무 힘들다. 정말이지, 플래너리 오코너는, 좋은 사람은 없다니까!!!!!!!!!!!!!!!!!!!!!, 하고 말하고 있는 것이다.



좋은 사람이 있을 줄 알았지? 꿈 깨! 없어. 



아마도 이 책은 인간에 대한 혹은 삶에 대한 희망이 그다지 없거나 모든 일을 비관적으로 생각하는 사람들에게는 '거봐, 내 말이 맞다니까' 하는 책이 되지 않을까 싶다. 나는, 플래너리 오코너를 피해갈 것이다. 힘들어 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어쨌든 끝까지 다 읽긴 했지만 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 힘들어 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





헤드 씨는 나이를 먹는 것이 대단한 축복이며, 오랜 세월을 살아온 사람만이 삶을 차분히 이해하는 경지에 이를 수 있고 그런 뒤에야 비로소 젊은이들에게 도움이 되는 안내자가 될 수 있다는 사실을 달에게 일러주고 싶었다. 적어도 그가 경험한 바로는 그랬다. (p.166)




요즘에는 내가 점점 더 예뻐지는 게 아닌가 하는 생각을 매일 한다. (응?) 나는 어떻게 나이들수록 예뻐지냐..라고.. (  ") 일전에 정식이가 '너는 삼십대 되고나서부터 포텐 터졌다'고 말한 적이 있었는데, 후반에 이를수록 더, 더, 더, 더 멋져지는 것 같다. 삶에 있어서, 관계에 있어서, 여전히 나는 서툴고 부족한 부분이 많지만, 그래도 이만큼이나 될 수 있었던 건, 이만큼을 살아왔기 때문이라는 생각도 든다. 도무지 건질만한 게 없었던 대학시절, 기억에 남는 게 아무것도 없는 이십대 중후반의 삶 같은 것들. 나는 내 젊음을 정말이지 길바닥에 그대로 패대기친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그러나, 그 시간들을 겪고 나니, 나는 그때보다 나은 인간이 되어있는 것 같다는 생각이 종종 들더라. 어떤 것들이 상대에게 실례인지는, 내가 실례를 해보고 나서야 깨달았다. 어떤 부분을 조심해야 하는지도, 내가 어떤 부분들에 있어서 함부로 다가갔었기 때문에 깨닫게 된 건지도 모른다는 걸 생각한다면, 과거의 시기들을 거쳐 그나마 지금의 내가 될 수 있었던 것 같다. 나는 내 젊은(혹은 어린)시절이 딱히 좋을 게 없었던 것 같다고 생각하지만, 어쩌면 그 시간들은 지금의 나를 만들 수 있었다는 것 그 자체로 의미 있었던 시간일런지도 모르겠다. 나는 분명 어떤 점에서는 어릴 때나 지금이나 변함없이 꼿꼿하고 도무지 꺽일줄 모르는 성정을 가지고 있긴 하지만, 여전히 어릴때나 지금이나 솔직한 성격임에도 변함이 없지만, 이제는 말을 하고 행동하는 데 있어서 조금 더 신중해질 수 있게 된 것 같다. 물론 사십대가 되고 오십대가 되어 지금의 나를 돌이켜봤을 때 어쩌면 이리도 어수룩할 수 있었을까, 하게 될지도 모르지만, 적어도 이십대의 나 보다는 지금의 내가 낫다. 



부족한 게 있다면 색기...인데(응?), 나는 내 눈에서 분명히 색기를 보는데, 어제 대화중에 B는 내 눈은 '착한 눈' 이라는 거다. 하아- 상처받았어. 나 색기 있다고 바득바득 우기노라니 B 는 '그럼 나 안보이게 감춰놨나보다' 라고 하는 게 아닌가. 나는 내 눈에서 색기를 봤고, 그래서 남동생에게 '야 내 눈에 색기있지?' 라고 물었었는데, 그때 남동생은 '그건 색기가 아니라 똘끼지' 했었더랬다. 크- 내 눈에 색기는 나만 보는가 싶어, 오늘은 여러사람들에게 물었다. 회사 여자동료에게 물으니 착한 눈이란다. 색기는 없단다. 그렇지만 아이라인으로 만들어 보자며....정식이에게 물었더니 선한 눈이란다...물새 눈이라고....물새는..뭐여...여자친구 다른 두 명에게 물었더니 착한 눈...이란다..강아지 눈이라고...하아- 왜 아무도, 아무도 내 눈에 색기를 못보지? 왜 나만 보지? 나 고양이 눈 같지 않어? 했더니 '곰 눈 같다'고 여동생은 말했다. 하아- 이것만 있으면 완벽해질 것 같은데. 하아- 이래저래 갈 길이 멀다. 




오늘은 아침에 일어나서 머리를 감고 화장을 하기전, 그러니까 아침 여섯시가 조금 넘은 시간, 회사 동료에게 메세지를 보냈다.



오늘 점심 돈까스 먹자.


라고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난 이렇게 계획적인 여자사람인 것이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이제 먹으러 갈거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졸 하루 계획 다 짜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내일 약속 모레 약속 글피 약속 있는데 이미 먹을거 다 정해놨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나는 계획적이고 이성적인 여자사람인 것이다!!!!!!!!!!!!!!!!!!


댓글(29) 먼댓글(0) 좋아요(1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14-12-10 13:38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4-12-10 17:29   URL
비밀 댓글입니다.

아무개 2014-12-10 15:0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1.돈까스 드셨습니까????
돈까스 덮밥이 진짜 정말 엄청 먹고 싶네요 ㅠ..ㅠ

2.플래너리 오코너의 책은 저도 패스.
저는 이미 `좋은 사람은 찾기 힘들다`고 믿고 있으니까요.

3.흠...그래도 착한 눈이, 강아지 상이 나을것 같은데 말입니다.
저는 늘 싸나운 눈, 뱀눈, 새눈깔(물새눈 이런게 아닙니다!)이런 이야기를 듣는데요.........
그래고 색기는 뭐 언젠가 애인에게만 직접적으로 쏴주면 되는거죠 . ^^

4.아! 다음번에 만나면
야!!!
이....색기가!!!!! 라고 해 드릴께요
^0^

다락방 2014-12-10 17:31   좋아요 0 | URL
1. 당연히 돈까스 먹었지요. 맛있게 꼭꼭 씹어 먹었습니다!

2. 아무개님은 왜 그렇게 믿게 되었을까요?? 그렇게 믿기 때문에 더 그렇게 보이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요.

3. 저는 착한 눈, 강아지 눈을 원하지 않습니다. 색기있는 눈, 쌍년 눈을 원합니다. 이런 순딩이 눈이 아니라요..축 쳐진 순딩이 눈 ㅠㅠ

4. `이 색기가` 라는 말을 아무개님까지 총 세 명에게 들었습니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책읽어주는 여자 2014-12-10 14:48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오늘 저희 회사식당 메뉴 계란볶음밥에 돈가스 나왔어요 ㅋㅋ
하하 이런 타이밍 ㅋㅋㅋ 맛있게 큰 조각으로 3개나 먹었네요 ..
오늘 이 글 저 글 보면서... 친해지고 싶고. 더 알고 싶고.. 궁금해요 모든게 ㅋㅋㅋㅋ

다락방 2014-12-10 17:32   좋아요 0 | URL
계란볶음밥에 돈까스라뇨...잇힝 맛있고 배부르고 따뜻했을 것 같아요.
저도 돈까스 맛있게 먹었습니다.
고기가 두꺼워서 몹시 흡족했어요. 돈까스 고기는 자고로 두꺼워야 하니까요! 불끈!!

어떻게 여기까지 오셨어요?
반갑습니다, 헤헷.
자주 봬요.
:)

Mephistopheles 2014-12-10 15:4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잘 찾아보시면.....돈가스를 리필해주는 식당도 있습니다...

그것도 무려 ˝무한˝으로....!!!!!!!!!!!!

다락방 2014-12-10 17:32   좋아요 0 | URL
메피스토님. 제가 리필해 먹을 정도로 양이 많은 여자사람이 아니라는 건, 누구보다도 메피스토님이 가장 잘 알고 계시지 않습니까? 네?

Mephistopheles 2014-12-10 19:01   좋아요 0 | URL
느낌표를 두번이나 거푸 쓰시며 은연 중 동조를 호소하셨지만, 어림없습니다.

에르고숨 2014-12-10 16:0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새로 나온 오코너 단편선에 책세상판 작품들이 다 포함되어 있음을 확인하고 저는 <좋은 사람은>을 삭제하고 현대문학판을 보관 중이었답니다.ㅎㅎ 다락방 님이 무섭다하시니 어째 더 혹하는 제 마음;;(이것도 `똘끼`인지?) 고백건대- 다락방 님의 매력은 색기보다는 선한 똘끼... (도망)

다락방 2014-12-10 17:34   좋아요 0 | URL
에르고숨님은 저보다 더 이 책을 잘 읽으실 것이고 좋아하실 거라고, 저도 생각해요 에르고숨님.
에르고숨님께는 흡족한 단편집이 될 것 같습니다. 정말 그렇게 생각해요.

하아- 역시 제게 어울리는 건 색기보다 똘끼...일까요? 어쩐지 제가 가지고 있기도 그 편이 더 편한것 같긴 합니다만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뽈따구 2014-12-10 16:09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어떤 것들이 상대에게 실례인지는, 내가 실례를 해보고 나서야 깨달았다.
아아... 무척... 공감이 갑니다!
- 오늘 업무시간에 무거운 서평 낑낑 쓰며 ˝그래, 역시 이 맛이지˝ 라고 씨익 웃으면서

다락방 2014-12-10 17:35   좋아요 0 | URL
하하하하하
뽈따구님도 주로 근무시간에 글을 쓰는, 그런 분이신가요? 하하하하하

유부만두 2014-12-10 17:4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하하, 전 강하고 쎈 독자인거군요.
근데, 그거 아세요? 오늘 전 <환상의 빛>을 완독했는데요,
이 책 역시 환상적으로 선하기만한 세상을 보여주진 않아요... 하지만 오코너 책 만큼 무자비하게 권총으로 독자의 마음을 갈겨(?)대진 않아요. 겁나시죠? ㅎㅎ

다락방 2014-12-10 17:45   좋아요 0 | URL
아오, 근데 오코너는 모든 단편이 그래놓으니 아주 그냥 지치더라고요. 무서워 ㅠㅠ
뭐랄까, 왜 로맹 가리는 단편이 서늘- 하잖아요. 로맹 가리도 세상이 아름답고 룰루랄라 하다고 말하는 게 아니라 서늘한 세상을 보여주잖아요. 로맹 가리의 단편은 완전 좋은데, 캬- 기가 막히는 구나, 하는데 오코너는 그냥 무섭다는 생각 밖에 안들어요. ㅠㅠ
환상의 빛..이 그래요?
이번 지름에서 빼버려야겠어요. 흥!!

유부만두 2014-12-10 18:01   좋아요 0 | URL
근데, 어쩌죠? ... 환상의 빛, 아름다운 소설이에요....

다락방 2014-12-10 18:03   좋아요 0 | URL
그러면 좀 생각해보는 걸로... ㅎㅎㅎ

mira 2014-12-10 17:4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비스트 몇장읽고 끔찍해서 안읽고 있는데 ㅎ

다락방 2014-12-10 17:47   좋아요 0 | URL
전 팔아버렸어요. 너무 힘들어서...휴.... Orz

dreamout 2014-12-10 18:5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플래너리 오코너. 단편이어서 안샀어요.. 아주 긴 소설도 못 읽어, 짧은 소설도 못 읽어.. 저는 그렇네요. ㅠㅠ

다락방 2014-12-14 20:14   좋아요 0 | URL
대신 드림아웃님은 어려운 책도 잘 읽으시잖아요. 전 드림아웃님 서재에서 간혹 제목도 처음 들어보는 책을 만나는걸요!

주말 잘 보내셨나요, 드림아웃님?
:)

2014-12-11 06:44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4-12-14 20:16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4-12-11 10:30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4-12-14 20:17   URL
비밀 댓글입니다.

비로그인 2014-12-11 13:2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다락방님 언제 같이 돈까스 먹읍시다♥

다락방 2014-12-14 20:17   좋아요 0 | URL
좋습니다! 돈까스 좋죠, 아른님도 좋고! :)

스윗듀 2018-03-15 18:2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ㅋㅋㅋ다락방님! 이 책 아직 있으세요? <좋은 사람은 찾기 힘들다>요ㅎㅎㅎ 검색해보니까 절판인데 현대문학 단편선은 읽지도 않고 팔아버려섴ㅋㅋㅋㅋㅋㅋㅋㅋ 근데 플래너리 오코너라는 이름이 자꾸 밟혀요.......

다락방 2018-03-15 19:25   좋아요 0 | URL
없어요! 읽고나서 바로 팔아버려서... 하핫;;