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러려고 했던 건 아닌데 최근에 자꾸 여행을 가게 된다. 다가오는 연휴에는 김제에 가기로 되어있고, 지난주말에는 여동생,조카와 함께 셋이서 제주를 다녀왔다. 동생을 보고난 후 스트레스를 받는 아이에게 제 엄마와의 시간을 오롯이 주고자 하는 의도도 있었고, 비행기를 태워주고 싶은 생각도 간절했다. 하늘을 난다는 사실에 아이가 얼마나 기뻐하고 흥분할까, 하며 내가 오히려 더 설레었더랬다. 그러나 아이는 비행기를 타기전에 얼른 타자 얼른 타자 졸라놓고는 막상 비행기를 타서는 심드렁했다. 창 밖의 구름이나 바다를 보라고 해도 심드렁한 채, 종이와 볼펜을 달라고 하고선 글자쓰기 놀이에 심취하더라. 아이가 비행기에서 좋아했던 건 '하늘을 난다'는 사실이 아니라, 다른 교통수단과는 달리 '책상'이 있다는 거였다. 돌아갈 때 비행기를 또 탄다고 했더니' 이모, 거기에도 책상 있어?'라는 게 아이의 첫물음이었다. 비행기 좋아, 책상 있어서...라니. 아, 나는 아이의 동심을 내 멋대로 또 생각하고 판단한건가. 하늘을 날아서 좋아하겠지, 라는 건 내 멋대로의 추측이었을 뿐, 사실 아이는 관심도 없었던 건가. 나는 으레 아이니까 이런거 신기하겠지, 하는 고정관념에 사로잡힌 건가. 게다가 아이는 승무원이 어떤 음료를 드릴까요 묻고 거기에 음료를 달라 답하는 걸 좋아했다. 그 음료가 맛있어서라기 보다는 음료를 달라고 하면 준다는 사실에 크게 흥분한 것. 돌아오는 비행기안에서는 이미 한 번 해본터라 신나서는 아직 승무원이 우리 자리에 오지도 않았는데 크게 '보리차 주세요' 라고 몇 번이고 외쳐 승무원과 승객들을 웃게 만들었다. 아이야, 우리 지금 구름 사이를 날고 있단 말이다!! Orz


더 많은 걸 경험하게 해주려던 나의 의욕은 너무 지나쳤던 걸지도 모르겠다. 모든 경험은 자신이 원할 때 해내는 것이 가장 좋은걸지도 모르겠다. 나는 아이가 호텔에서 극도로 흥분한 것에 또 멘붕이 왔다. 좋은 호텔에 흥분하고 그걸 즐기고 싶어하는 건, 세속에 찌든 나같은 어른이어야 하는 거지 너처럼 순수한 아이여서는 안되는 거잖아????? 그러나 아이는 패밀리스위트룸에서 이 방 저 방을 뛰어다니고 침대 위에서 폴짝폴짝 뛰며 밤 열 시까지 흥분한 채로 왔다갔다했다. 호텔 로비에서는 춤까지 추더라. 여기로 이사오고 싶다고. 넌...내 생각처럼 순진하지 않은거니? 나는 또 고정관념에 휩싸인 거니? 난 아이에게 말을 타게 해줬는데, 말 얘기는 안해. 여행을 마치고 돌아온 아이에게 할머니와 제 아버지가 말탔어? 어땠어? 물어보는데 거기엔 큰 관심이 없고 집(호텔)이 좋다, 고만 얘기한다....내가 너의 동심을 내 멋대로 짐작한거니? 내가 너에게 순수를 '기대'한거니?? 



민속촌에서도 옛 집들이나 (작은)폭포, 꽃들을 보며 흥분할 거라 생각했지만 얼른 나가서 볼펜으로 꾹꾹 누르는 거 다시 하자고 한다. 민속촌 입구에 안내가 있었는데 장착된 볼펜을 가지고 태극기를 누르면 한국어 서비스가 일본 국기를 누르면 일본어 서비스가 나오는 그걸 다시 하자는 거다. 들어가기에 앞서 그걸 가지고 놀았었는데, 아이에게는 민속촌 내부보다는 볼펜으로 무언가를 누르고 다른 말들이 튀어나오는 것이 더 좋았던 모양. 내가 감탄했던 것들 혹은 내가 좋았던 것들, 내가 일찍 경험하고 싶다고 생각했던 것들을, 나는 나도모르는 사이 이 아이에게 해주자, 고 생각하고 있었던 걸까. 






늦게까지 흥분한 아이을 재우고 여동생과 나는 내가 가져온 와인을 마셨다. 호텔에 들어오던 길에 사두었던 와인 안주 치즈가 냉동실에서 꽁꽁 얼어있는 걸 보고 피식 웃음이 났다. 이거 누가 그랬어? 라니 아까 아이가 하나 꺼내먹고 냉장고에 다시 넣어둔거라는데, 그때 냉동실에 넣어둔거다. 아, 귀여워 ㅎㅎㅎㅎㅎ 와인과 맥주를 마시면서 실컷 이야기를 나누는 틈틈이 여동생은 자꾸 아이가 자는 모습을 들여다보고 수시로 자는 아이의 이마며 몸을 짚어보았다. 혹 땀나게 자지는 않는지, 괜찮은건지.




텔레비젼 채널을 여기저기 돌리다가 테마기행인가 뭔가 하는 프로그램을 시청하게 됐다. 나름 와인 마니아라고 소문난 소유진-나는 몰랐는데 자기가 그러더라, 자기 와인 너무 좋아해서 공부도 했고 자기가 좋아한다는 사실을 사람들이 다 안다고 -이 와인의 지역인 프랑스와 프로방스를 돌아다니며 와인을 시음하는 방송이었다. 저런 프로가 있다는 걸 처음 알았는데, 어쨌든 소유진이 돌아다니며 와인의 장인들을 만나 와인을 맛보고 와인 농장을 방문하고 심지어 그 집에 초대받아 식사까지 하는 걸 보노라니 뭐랄까...음......저 여자는 되게 혜택을 받았다는 생각이 드는거다. 와인을 좋아하는 사람들이 모두 프로방스까지 날아가서 와인을 맛볼 수 있는 건 아니니까. 장인들을 만나 이야기를 나누고 와인을 맛보고 식사에 초대된다니, 그건 그녀가 '소유진' 이기에, 프로그램에서 불러냈기에 이루어진 일이 아닌가. 게다가 그녀는 일 년중 어느 며칠을 뚝 떼어내 이국으로 날아가는 일이 가능한 직종이다. 심지어 경제적 여유까지 있다. 또한 이미 이름이 알려진 사람이기에 '와인을 좋아하며 와인을 공부한' 다른 사람들보다 그 프로에 채택될 확률이 높았다. 일전에 누구더라..한...한...어느 연예인이 구두 디자인 한다며 이탈리아에 간 프로를 보면서도 비슷한 생각이 들었다. 구두를 너무 좋아해서 디자인을 공부하고 노력하는 다른 사람들보다 브랜드 론칭하기에 더 유리한 위치를 그녀는 이미 차지하고 있었다. 이미 이름이 알려졌고, 이미 많은 걸 가지고 시작했으니까. 그걸 딱히 잘못이라고 할 수는 없다. 만약 나였어도, 내가 가진 유리한 점을 어떻게든 발휘해 앞으로 나아가고 싶었을 테니까. 그렇지만 어쩐지 부조리하다는 느낌이다. 뭣 때문인지 정확히 콕- 짚어낼 순 없어도. 이건 어쩌면 어떤 식으로든 유리한 위치에 놓여있지 않은 '여기의 내'가 느낀 단순한 시기심일지도 모르겠다. (그런데 소유진, 별로 전문가 같지 않던데;;)







오늘 아침 출근길 지하철에서 스맛폰을 꺼내 트윗을 확인했다. 지금 이순간 홍콩에서 민주화 시위가 일어난 장면이 트윗의 타임라인엔 떠있었다. 미디어몽구의 서북청년단 세월호 리본떼기-그들은 결국 실패했다- 영상도 올라와 있었다. 그것들을 리트윗하면서, 이제는 예전처럼 역사의 순간이나 장면을 왜곡하긴 힘들겠구나, 라는 생각이 들었다. 아무것도 아닌 나 조차도 세상의 어딘가에서 어떤 일이 벌어지는 지를 실시간 확인하며 이렇게 기록으로 남길 수 있으니까. 내가 리트윗을 하고 앞으로 오랜 시간이 지나 들여다보았을 때, 아 2014년의 9월의 세상엔 이런 일이 있었구나, 하는 증거가 될테니까. 출근이라는 일상적이고 평범한 과정을 거치면서 실상 나는 역사의 한 귀퉁이에 놓여 있는거다. 트위터를 하고나서부터 트위터가 '좋다'는 생각이 드는 건 아니지만, 의미가 있겠구나, 라는 생각이 들었다. 우리는 SNS를 통해 이 세상 곳곳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는지부터 내 주변의 누군가가 무엇을 먹고 무슨 생각을 하는지를 알 수 있으니까. 이건, 이것 자체로 의미가 있을 수 있겠구나. 어떤 일들은 특히나, 이런 식으로 전파되어 지는 것-퍼지고 혹은 틀리고 혹은 바로잡혀지는 모든 것들-이 '필요'한 지에 대해서는 의문이지만, 의미는 있겠어.




마지막으로, 제주도 호텔의 조식에서 만난 오믈렛. 아웅...조카와 여동생과 함께 먹기 위해 두 개를 해달라고 했는데, 역시 내가 만드는 오믈렛과는 비쥬얼이 확연히 다른, 아름다운 오믈렛이다. 히잉 ㅠㅠ 나도 이렇게 만들어보고 싶다 ㅠㅠㅠ




댓글(23) 먼댓글(0) 좋아요(1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마노아 2014-09-29 10:3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오믈렛이 워낙 만들기 힘들다네요. 울 언니 조리과 시절 시험 과목에 오믈렛이 있었는데 계란 40판 연습하고 갔는데 프라이팬을 너무 큰걸 들고 가서 시험 망했다는 슬픈 사연이..;;;;

군에서 워낙 사고가 많이 일어나고 있는데 누군가 그러더라구요. 예전이랑 비슷하게 일어나는 건데 워낙 sns등이 발달해서 예전보다 많이 드러나서 그런 거라구요. 다행인데, 또 그런 정보를 너무 많이 접하다 보니 사고 소식에 둔감해지는 경향도 있어요.

바다 사진 참 예쁘네요. 타미가 몇 년 지나서 이날의 여행을 어찌 기억할지 궁금해요. 그때 다락방님은 또 뭉클뭉클 몽글몽글 감탄할 겁니다.^^

다락방 2014-09-29 14:23   좋아요 0 | URL
음..프라이팬을 작은걸 선택하면 저도 오믈렛에 더 가깝게 다가갈 수 있을까요? 그러고보니 호텔 요리사가 작은 프라이팬을 들고 있었던 것 같아요. 조카에게 주기 위해 케첩을 가지고 왔지만 소금 뿌려 먹으면 맛있어요! 음..근데 전 오믈렛보다 스크램블 에그를 더 좋아하는 것 같기도 해요. 아..어려워..

잘못된 정보도 SNS로 빠르게 퍼지지만 또 같은 속도로 정정되기도 해요. 간혹 보고 싶지 않은 소식(혹은 말)을 보게 되는건 정말 싫긴하지만...쩝.....

오전의 조용한 바다라서 더 좋았어요. 그렇지만 타미가 이 순간을, 이 여행을 기억할지는 의문이에요. 저의 경우에 다섯살 때 일이 생각나지 않으니 말이죠. 어차피 잊혀질 거라면 굳이 무리해서 이 여행을 갈 필요는 없었던걸까..싶기도 하고 아니다, 어떤 식으로든 영향을 미칠 것이다, 싶기도 하고...
마노아님, 아이랑 함께 하는 건 정말 힘들어요. ㅠㅠ

치니 2014-09-29 10:5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하하핫, 저희 하린군도 어려서 호텔을 그렇게 좋아했었는데. 거기서 살고 싶다고 하고 크면 꼭 이런 집에 산다고도 하고. 지금 생각하니 걔도 타미 나이 때부터 그랬던 거 같아요. 아이들 눈에도 깔끔하고 세련된 게 좋아보여서 그런가 봐요. 더구나 ㅎ 호텔이니! 그럴 만도 해요.

다락방 2014-09-29 14:25   좋아요 0 | URL
밑에 단발머리님 댁도 그렇고 치니님도 그렇고...아이들이 호텔을 좋아하는 게 보통 일어나는 일이군요! 저는 이 다섯살 밖에 안된 아이가 왜 이토록 좋은 호텔에 열광하는가...에서 당황스러웠거든요. 그건 어른들 몫인것 같은데. 순수한 아이들이라면 여기저기 돈냄새 묻어나는 호텔에 열광하진 않을텐데...라고 저는 생각했었어요. 이 모두가 순수한 아이들은 좋은 호텔에는 관심없다는 제 선입견이 작용한 탓인가 봐요. 제가 너무 제 식대로 생각한 것 같아요. 하린군도 그랬다니 어쩐지 안도하게 되네요. 그래, 다들 이러는거야, 하면서요. 어휴.. ㅎㅎ

단발머리 2014-09-29 12:1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타미에게 새로운 것을 보여주고픈 이모의 마음이 페이퍼 속속들이 느껴집니다.
저희 아이들도 제주도에서 제일 좋았던 게, 호텔 방이라고 하더라구요.
화장실이 넓다, 네 사람이 동시에 들어갈 수 있다, 뭐, 이런 이야기를 해서요.
다행인가요, 저희 딸은 이제 눈치도 있어서, 제가 ˝와아... 저 구름 좀 봐~~˝ 하면 같이 ˝와아~~˝는 해줍니다.

여자들만의 여행, 너무 좋아요. 어떤 여자들이어도 좋겠지만,
나, 엄마, 이모, 이런 구성이라면~~~ 와, 타미가 부러워요~

다락방 2014-09-29 14:28   좋아요 0 | URL
침대가 두 개 있어서 좋다고 하더라고요. 그런데 아이네 집도 침대 두 개 거든요. 옷장도 좋대요. 아니, 옷장은 대체 어디에서 차이를 느낀건지...화장실도 이쪽 갔다 저쪽 갔다 하면서 흥분해요. 침대에선 방방 뛰고...구름과 푸른 하늘에 감탄하는 건....우리 어른들인걸까요? ㅠㅠ

목욕도 욕조 안에서 조카랑 같이 했는데 조카가 `이모 배 뚱뚱하다` 라고 해서 저 상처받았어요. ㅠㅠㅠㅠㅠ 너무나 천진하게 보이는대로 말하는 아이라니..그나마 배 라고 한 것에 위안을 받으려고요. 허벅지도 옆구리도 종아리도 팔도 다 뚱뚱한데...배만 얘기해줘서 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

웽스북스 2014-09-29 15:3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세상에는 이런 물건이 있어요 다락방님. 도구의 힘을 빌리는 건 부끄러운게 아니야 ㅋㅋ

http://milkteaholic.com/product/detail.html?product_no=751&cate_no=26&display_group=1&cafe_mkt=naver_ks&mkt_in=Y&ghost_mall_id=naver&ref=naver_open&NaPm=ct%3Di0nfoge0%7Cci%3Dd48d7c8f2ef08f2a5b9d3d8ee2ba518b0f4d3dfa%7Ctr%3Dslsl%7Csn%3D122259%7Chk%3D527deee31f2cef21389b9f310f12cb674404d13b

다락방 2014-09-29 15:31   좋아요 0 | URL
아니 이게 뭐에옄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뭐 이런게 다있냐 진짜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좋은데...나는 왜 이런거 이용하면 자존심에 상처 입을것 같죠? 제대로 하지도 못하면서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웽스북스 2014-09-29 15:34   좋아요 0 | URL
나야말로 이거 사서 오므라이스 만들어먹고 싶어요 아 배고파

웽스북스 2014-09-29 15:34   좋아요 0 | URL
아, 근데 오므라이스만 되고 오믈렛은 안되나?

다락방 2014-09-29 15:35   좋아요 0 | URL
오믈렛을 하기엔 약간 무리가 있어 뵈지만 뭐 그렇다고 안될것 같지도 않은데요? 밥을 안넣고 똑같이 하면 되지 않을까요?? ㅎㅎ

웽스북스 2014-09-29 15:36   좋아요 0 | URL
이런 것도 가능하대요. 좋은데?

http://blog.naver.com/onegainfo/140206429762

웽스북스 2014-09-29 15:37   좋아요 0 | URL
아 맞다. 나 집에 이거 있음

http://www.funshop.co.kr/goods/detail/14198?t=s

다락방 2014-09-29 15:39   좋아요 0 | URL
우앙 저 팬도 좋지만 웬디님네 집에 있다고 한 건 더 쉬워 보이는데요? 어쩐지 맛은 약간 떨어질 것 같지만 ㅋㅋㅋㅋㅋㅋㅋ 세상엔 진짜 신기한 게 많네요. 이건 바로 오믈렛이 만들기 쉽지 않다는 산 증거인 거에요, 그쵸? ㅎㅎ

웽스북스 2014-09-29 15:41   좋아요 0 | URL
응 촉촉한 맛이 좀 떨어져요. 그리고 나는 늘 재료를 많이 넣어서 망침 ㅠㅠ

blanca 2014-09-29 16:3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조카 완전 행복하겠다... 더불어 여동생도 다락방님 같은 언니가 있어서요. 딸도 동생 봐서 상처 많이 받았는데 이런 기회가 있었으면 참 좋겠다,는 생각 하고 가요.

다락방 2014-09-30 09:15   좋아요 0 | URL
네, 블랑카님. 엄마아빠와 할머니 할아버지 그리고 이모 삼촌까지 흠뻑 사랑해주고 있는데도 아이에겐 많이 부족한가봐요. 모두의 사랑이 둘째에게 쏟아진다고 생각하는 것 같아요. 아무래도 갓난아이인 둘째에게 사람들이 더 조심하고 주의를 기울이니 당연한걸지도 모르고요. 이번 기회로 아이가 엄마와 이모의 사랑을 흠뻑 느꼈으면 좋겠는데 그 1박 2일동안에도 제엄마에게 혼나 두 번이나 울었답니다. ㅠㅠㅠㅠㅠ 아이와 함께하는 건 너무 힘들어요 블랑카님 ㅠㅠㅠㅠㅠ 세상의 모든 엄마들을 존경합니다. 진심으로요!! ㅠㅠㅠㅠㅠ

moonnight 2014-09-29 18:2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우리 조카아이들도 어디 놀러가면 호텔방을 아주 좋아하더라구요. 심지어 안 나가고 그냥 방에서 만화보고 있겠다고 조르기도^^;
오믈렛 맛있겠어요. +_+;;;;

다락방 2014-09-30 09:14   좋아요 0 | URL
아이들은 모두들 호텔을 좋아하는군요! 새로운 사실을 알게 됐어요. 아이들이 호텔을 좋아한다는. 정말 얼마나 흥분해서 뛰어다니는지, 쟤 진정 시켜야 되는거 아니야, 라고 여동생에게 말할 정도였다니깐요. ㅎㅎ
계속 웃고 신나하는 모습을 보니 좋긴 좋더라고요, 문나잇님. 흐흣.

그나저나 독서 리스트는 왜 업뎃을 멈추셨습니까? 얼른 써줘욧!

dreamout 2014-09-29 23:0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올초에 큰 조카와 대학가에서, 단둘이 술 한잔 한적 있는데.. 역시 커서 뭔가 해 주는게 기억에 많이 남는구나.. 했어요.
초딩 전에 삼촌이 해줬던 모든 일들에 대해 깜깜. ㅋㅋ

다락방 2014-09-30 09:12   좋아요 0 | URL
아...그럼 다섯살의 제주도도 모두 잊혀지려나요.. ㅠㅠ
제가 너무 제 의욕만 앞세웠던 것 같아요. 물론 여동생이 완전 즐거워했으니 그걸로 족하지만...저도 조카들이 조금 더 큰 다음에 잘해줘야 할까요? ㅎㅎㅎㅎ
저는 나중에 조카랑 함께 술마시고 싶다고 생각하는데, 그때는 제가 할머니가 되어있을것 같아 그게 참 싫어요. ㅠㅠ

네꼬 2014-10-01 11:5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 와중에 나는 그래서 어느 호텔이었는지 알아내려고 집요하게 두 번 읽음. -_- 조카도 부럽고 다락님 동생도 부럽소!

다락방 2014-10-01 11:57   좋아요 0 | URL
그래서 알아냈습니까 네꼬님? ㅎㅎㅎㅎㅎ
ㅎㅂㅊ 호텔이었습니다!! ㅎㅎ